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보고서

발간물

백권호

  • 중국의 산업고도화 및 기업성장의 현황과 시사점: 중국 위협의 재평가

    본 연구는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ㆍ중 경제협력의 심화과정에서 초래된 중국으로 인한 기회, 위협, 위험 중에서 특히 중국 위협의 내용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생략)

    지만수 외 발간일 2005.12.30

    경제발전, 산업정책

    원문보기

    목차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 지만수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가. 문제제기 : 중국 위협의 정확한 인식
    나. 연구의 목적과 범위
    다.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교역구조 분석: 중국 위협의 현황 / 최의현
    1. 중국의 교역구조와 수입대체 위협
    가. 중국의 교역상품 구조
    나. 가공무역 중심의 교역구조
    다. 수입대체 위협의 현황
    2. 수출고도화 위협에 대한 평가
    가. 해외시장에서 시장점유율 변화
    나. 한ㆍ중 현시비교우위의 변화
    다. 한ㆍ중 수출경합도 분석
    3. 교역구조 고도화와 외자기업
    가. 외자기업의 비중
    나. 외자기업에 의한 수출고도화와 그 한계

    제3장 중국 산업정책의 성격과 최근 동향 / 이남주
    1. 적극적 산업정책과 중국 위협
    2. 중국 산업정책의 변화
    가. 산업간 불균형 해소(1979~1991년)
    나. 육성정책을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 모색(1992~1997년)
    다. 시장지향형 산업정책의 형성(1998~2001년)
    3. 산업정책의 효과
    가. 경쟁제한적 산업정책의 효과
    나. 경쟁촉진적 산업정책의 효과
    다. 산업정책의 효과에 대한 평가
    4. 최근 산업정책의 경향과 전망: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가. 5개년계획의 산업정책
    나. 자동차산업정책
    다. 철강산업정책
    라. 향후 산업정책의 전망

    제4장 주요 산업의 고도화: 내부구조의 평가 / 김석진
    1. 검토의 기본 시각
    2. 중국의 산업구조 고도화 실태와 전망
    가. 산업구조의 장기적 변화
    나. 최근 신흥 주력산업의 부상과 전망
    3. 주요 업종별 발전 현황과 전망
    가. 철강
    나. 석유화학
    다. 자동차
    라. 전자
    4. 종합적 평가

    제5장 중국 대기업의 성장과 한계 / 지만수
    1. 중국 대기업의 현황과 특징
    가. 대기업의 정의
    나. 대기업의 현황과 특징
    2. 글로벌 기업과의 비교
    가. 글로벌 500대 기업 중 중국기업
    나. 글로벌 대기업과 중국 대기업의 비교
    3. 중국 대기업의 연구개발 능력과 국제비교
    가. 중국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
    나. 중국 연구개발 투자의 국제비교
    4. 주요 대표기업에 대한 평가
    가. 전자산업: 하이얼, 격심한 경쟁 속의 다각화와 국제화
    나. 자동차산업: 제일자동차, 합자를 통한 기술습득
    다. 철강산업: 바오산강철, 외국기술 도입과 집단화

    제6장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그 의미 / 백권호
    1.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현황
    가. 중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태동과 시작
    나. 해외직접투자 현황과 추이
    다. 업종별 추이
    2. 중국기업 해외진출의 주요 동기
    가. 정부정책 변화의 동기
    나. 기업의 동기
    3. 주요 해외직접투자 사례
    가. TCL의 해외직접투자
    나. 경동방의 하이디스 인수
    다. 롄샹(lenovo)의 IBM 인수합병
    라. 상하이 자동차의 쌍용자동차 인수
    4. 중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평가와 전망
    가. 중국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 평가
    나. 중국기업의 해외투자 전망

    제7장 결론: 위협의 재평가와 대응전략 / 지만수
    1. 중국의 위협에 대한 종합적 평가
    가. 중국 위협의 재평가
    나. 중국 위협의 산업별 평가
    다. 중국 진출 외자기업의 위협에 대한 재인식
    2. 중국 위협에 대한 대응방향
    가. 인식의 전환
    나. 산업과 기업의 대응방향
    다. 정부의 역할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닫기
    국문요약
    본 연구는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ㆍ중 경제협력의 심화과정에서 초래된 중국으로 인한 기회, 위협, 위험 중에서 특히 중국 위협의 내용을 평가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생략)
    닫기
  •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

    백권호 외 발간일 2002.12.30

    기업경영

    원문보기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한국기업의 대중 직접투자 추이와 중국측 시각

    제 3 장 한국계 중국 진출기업의 경영 현지화 유형

    제 4 장 한국계 투자기업의 경영관리 현지화와 직무 만족도

    제 5 장 중국 현지 직원들의 직장생활과 경력관리

    제 6 장 한국계 중소기업 조직내 인적관계와 노무관리 현지화

    제 7 장 한국계 대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8 장 기업의 경영 현지화와 문화적 적응

    제 10 장 결론
    닫기
    국문요약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시작된 지 10년 여의 시간이 지났다. 그 동안 중국투자에 대한 관심은 진입방식(entry mode)에서 사후관리(post-entry management)로 관심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WTO가입을 전후해서부터는 중국 시장이 글로벌 시장과 통합된 시장으로서의 특성이 강한가 아니면 여전히 중국적 특색을 지닌 시장으로서, 현지화의 압력이 큰 시장인가가 하는 것이 큰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생략)
    닫기
  • 중국 통신산업 발전현황과 우리 기업에 대한 시사점

    80년대 이후 지난 10수년간 세계 通信産業은 技術革新에 따른 通信需要의 급속한 다양화와 확대에 힘입어 연평균 10%대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은 단순한 通信産業의 외형적 성장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와 情報..

    백권호 발간일 1994.12.30

    기업경영, 산업정책

    원문보기

    목차
    目次

    I. 序論

    II. 中國의 通信産業 現況
    1. 中國의 情報化 社會 推進 現況
    2. 通信서비스 産業 現況
    3. 通信機器産業 現況

    III. 通信産業 政策方向
    1. 通信産業 政策方向
    2. 通信産業 開發戰略
    3. 通信技術 開發政策
    4. 資金調達 政策

    IV. 通信市場의 對外開放 現況
    1. 借款導入을 통한 設備輸入 現況
    2. 外國人直接投資 誘致 現況
    3. 國別 主要企業의 進出動向
    4. 通信서비스 市場 參與動向
    5. 韓國企業의 進出動向

    V. 結論 및 示唆點
    1. 協力 可能性
    2. 戰略的 代案
    3. 結論 및 示唆點

    參考文獻
    닫기
    국문요약
    80년대 이후 지난 10수년간 세계 通信産業은 技術革新에 따른 通信需要의 급속한 다양화와 확대에 힘입어 연평균 10%대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은 단순한 通信産業의 외형적 성장만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멀티미디어와 情報超高速道路網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通信産業이 이렇듯 세계적인 급성장 추세를 보이는 것은 다가오는 情報化 時代의 國家 및 産業뿐만 아니라 企業 차원의 競爭力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通信分野에서 市場開放을 위한 多者間 協商이 확대되면서 通信産業을 둘러싼 국제적인 생존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中國도 이러한 세계적인 通信産業革命에 발맞추어 야심적인 通信産業政策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中國의 通信産業은 아직 電話普及率을 기준으로 2.5%에 불과한 後發開途國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최근 특히 90년대 접어들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高速成長에 따른 需要의 急增과 改革開放 擴大에 따른 需要의 多樣化, 高級化가 上乘作用을 일으키면서 中國 通信産業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급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交換容量을 기준으로 연평균 1,000만회선 이상씩 증가하는 속도로 2000년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中國의 通信産業 育成에서 중요한 政策要素 가운데 하나가 對外開放입니다. 世界通信産業 관련 기술의 발전이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中國도 通信産業의 高速成長 政策을 추진하고 있어, 對外開放은 中國 通信産業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中國은 아직 通信서비스 시장은 개방하고 있지 않지만 通信機器 시장을 이미 개방하였으며, 조만간 附加價値通信網 시장을 개방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세계적인 多國籍 通信企業들의 中國 通信市場 진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中國 通信産業의 現況과 潛在力 및 育成政策 그리고 外國人企業의 進出現況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政府의 관련 政策樹立과 韓國企業의 同 産業 進出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취지에서 집필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당 연구원 지역정보센터 白權鎬 博士가 執筆하였으며, 論評에는 韓國通信開發硏究院 姜仁秀 博士와 情報通信部 牟永朱 事務官이 참여하여 助言해 주셨음을 밝혀둡니다.

    對外經濟政策硏究院
    地 域 情 報 센 터
    所 長 姜 興 求
    닫기
  • 중국 전자산업의 경쟁력 요인분석과 우리의 대응

    백권호 발간일 1993.07.14

    경쟁정책, 산업정책

    원문보기

    목차
    目次

    I. 序論

    II. 中國 電子工業의 現況
    1. 중국의 전자산업 발전과정
    2. 중국 전자산업의 현황
    3. 중국의 전자산업 관련정책

    III. 中國 電子産業 部門別 競爭力 要因分析
    1. 경쟁력 결정모델
    2. 가전산업
    3. 컴퓨터 산업
    4. 반도체 산업
    5. 綜合分析

    IV. 韓ㆍ中間 電子製品의 對OECD市場 輪出競爭力 比較
    1. 수출경쟁력 분석틀
    2. 한ㆍ중간 OECD 시장에서의 경쟁력 비교분석
    3. 양국간 전자산업내무역구조

    V. 結論 및 政策的 示唆點
    1. 전망
    2. 협력분야 및 협력방향
    3. 정책대안

    參考文獻
    닫기
    국문요약
    닫기
  • 투자사례로 본 대중국 투자전략

    백권호 발간일 1992.12.30

    해외직접투자

    원문보기

    목차
    目次

    I. 序論

    II. 投資事例 分析의 틀
    1. 海外直接投資의 理論的 틀
    2. 對中國 投資를 보는 틀

    III. 投資事例 比較 및 分析
    1. 事例選定 基準
    2. S縫製業體 投資事例
    3. S皮革 衣類縫製 投資事例
    4. S社 컬러 TV合資工場 投資事例
    5. T社의 냉장고 合資工場 投資事例
    6. M社 文具類 合資工場 投資事例
    7. 美國系 南京굴드 事例
    8. 日本 大和製衡 合資事例
    9. 日本三洋電子 合資事例

    IV. 事例分析 結果 綜合
    1. 中國의 投資環境의 重要한 特徵
    2. 外國의 投資事例에서 본 中國의 投資環境의 特徵的 問題點
    3. 投資事例의 主要 示唆點

    V. 戰略的 示唆點 및 結論
    1. 戰略的 示唆點
    2. 結論

    參考文獻
    닫기
    국문요약
    닫기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