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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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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 경제 터키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분야별 불확실성 연구
본 연구는 터키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분야별 불확실성 현황과 발생 요인을 고찰하는 데 주 목적을 둔다. 경제 불확실성에 관한 실증분석을 위해 Thomson Reuters Datastream이 제공하는 터키 실물 및 금융시장 지표 관련 일별·월별 자료..
양오석 외 발간일 2016.12.30
경제협력, 정치경제목차닫기국문요약
제1장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및 독창성
3. 불확실성의 개념, 속성 및 측정
가. 불확실성의 개념
나. 불확실성의 속성
다. 불확실성의 측정
4. 문제제기
가. 지표의 모호성
나. 주요 사건의 비(非)유의성
5. 세부 연구 구성
제2장 터키 분야별 불확실성 현황1. 정치 불확실성 현황
가. 최근 정치 불확실성이 CFO의 최대 관심사로 등극
나. 2007~11년: 정의개발당의 연속 집권과 정치적 안정기
다. 2011~15년: 정치적 불만 표출
라. 2016년 7월 군부 쿠데타와 페툴라 귤렌(Fethullah Gulen)
2. 사회문화 불확실성 현황
가. 높은 사회 이질성: 민족 및 문화 다양성
나. 높은 사회갈등
3. 경제 불확실성 현황
가. 국가신용위험 증가 추세
나. 과거보다 한층 불안한 경제상황
4. 전반적 평가: 낙관론과 비관론
제3장 정치 불확실성1.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
가. 국가-사회 관계
나. 정치갈등과 정치균열
다. 국가 비전
라. 정치적 모멘텀
마. 정치 생활
2. 연구방법
가. 연구모형
나. 표본설계 및 변수측정
3. 분석 및 결과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나. 연구모형 평가
다. 분석 결과
라. 강건성 분석 결과
4. 토론
가. 시민정체성
나. 정치변동과 국가 비전
5. 결과 요약
제4장 사회문화 불확실성1.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
가. 사회 정체성 이론
나. 연구가설
2. 연구방법
가. 연구모형
나. 표본설계 및 변수측정
3. 분석 결과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나. 연구모형 평가
다. 분석 결과
라. 강건성 검증
4. 토론
5. 결과 요약
제5장 경제 불확실성1.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
가. (금융)시장 부문
나. 거시경제 환경 부문
다. 신흥시장 구조적 속성 부문
라. 금융지표 변동성의 비대칭성에 따른 국면(레짐) 전환
2. 연구방법
가. 연구모형
나. 자료수집 및 변수측정
다. 분석방법
3. 분석 결과
가. 기술통계와 회귀분석
나. 강건성 검증
4. 토론
가. 경제적 분위기
나. 금리
다. 자본유입
라. 터키 금융 스트레스
마. 금융경제와 실물경제 간 레짐 의존적 관계
바. 국면별 전환확률과 평균 지속기간
사. 터키 경제의 국면전환 동인
5. 결과 요약
제6장 결론1. 요약
가. 각 장의 주요 내용 요약
나. 미래 연구주제
2. 평가
가. 한국과 터키 경제 불확실성의 주성분
나. 한?터키 경제 불확실성간 영향력 분석: 충격-반응 모형
다. 종합: 한국에 대한 터키 경제 불확실성 충격의 주요 요소
3. 전망
가. 불확실성 유형의 변화
나. 자금유입 경로
다. 정치 모멘텀, 경제 모멘텀, 사회문화 모멘텀
4. 대응
가. 기업 차원의 대응
나. 정부 차원의 대응
참고문헌
부록국문요약닫기본 연구는 터키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분야별 불확실성 현황과 발생 요인을 고찰하는 데 주 목적을 둔다. 경제 불확실성에 관한 실증분석을 위해 Thomson Reuters Datastream이 제공하는 터키 실물 및 금융시장 지표 관련 일별·월별 자료를 사용하였고, 정치 및 사회문화 불확실성 분석을 위해 터키에 거주하는 현지 일반인, 직장인, 대학생 등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1,016부의 설문을 수집하였다. 터키 현지에서 실시한 설문자료의 경우 사용 가능한 최종 503부를 선택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대면방식 및 응답자의 자기기입식 응답을 수행하였으며, 설문지 수집은 2016년 8월부터 11월까지 총 4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기초자료는 횡단면 데이터로 14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모든 질문은 7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강건성 검증을 위해 전 세계 주요국을 대상으로 5년마다 조사되는 World Value Survey 자료와 터키 현지에서 권위 있는 설문기관(KONDA)이 최근 실시한 설문자료를 추가적으로 비교 검토하였다. 분석도구로는 부분최소자승법(PLS: Partial Least Square)을 적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세부적으로 2장에서는 터키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분야별 불확실성 현황을 소개하였다. 정치 분야에서 터키는 공화국 건국 이념인 세속주의와 이슬람주의 간 이념대립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변국과의 복합적 외교관계 등으로 신용평가등급과 정치적 위험도 추이에 있어서 비관론과 낙관론이 공존하고 있다. 사회문화 분야에서는 사회 내에 자리잡고 있는 민족 및 문화 다양성으로 인한 높은 사회 이질성 수준과 사회갈등지수를 관찰할 수 있다. 경제 분야에서는 통화가치 하락, 금리 및 주가지수 등 각종 거시 및 시장지표들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국가신용위험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상승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일부 시장지표는 경제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어 불확실성 발생요인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요구된다.
3장에서는 터키 정치 불확실성 요인에 관한 세부적 검토를 통해 정체성, 정치생활, 국가 비전 등이 지닌 다면성을 조립하는 정치풍경화 초벌작업을 제공하였다. 또한 세계가치관 조사 자료와 터키 현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획득한 자료를 활용하여 정치 불확실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를 실증 분석하였다.
터키 정치 분야에 대한 관심은 튀르크와 반튀르크 간 분쟁, 터키인과 이민자 간의 대립, 주변국가와의 외교문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특히 절대다수에 해당하는 튀르크인과 소수에 해당하는 쿠르드인 간의 갈등은 오랜 세월 지속되어 왔으며, 최근 시리아와 이슬람 국가(IS: Islamic State)를 포함한 지역분쟁 발생에 따른 난민의 급격한 증가와 테러로 인해 터키 내부적으로 국민 불안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주변국과도 다양한 외교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출범 당시 민주정권을 표방하였던 현 에르도안 정권은 국내 쿠데타 발생으로 정정불안이 거듭되는 가운데 다소 합의된 경성국가적 면모를 보이는 모순이 나타나고 있다. 정치 불확실성의 해소를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터키 인으로서의 사회적 통합 외에도 사회?정치적 안정 및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종족 간 화합이 요구된다. 통계적으로 시민정체성은 정치소통(신뢰)과 같은 효력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제도안정성을 증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국가비상체제가 지속될 경우에는 잠재적으로 친서구, 친이슬람, 친러시아 이념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이다. 문제해결을 위해 이론적으로 정부는 국가 차원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의 비전 공유를 도모할 필요가 있는데, 통계분석 결과처럼 현재 터키 사회에서는 국가 비전 공유가 정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기능에 있어서 적절한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적정 수준으로 민주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시민들의 정치참여가 확대된 상황에서, 국민을 이념대립 집단이 아닌 하나의 공동체로 통합할 국가 비전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정치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없음을 의미한다.
4장에서는 사회문화 영역의 불확실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문화 사회의 집단 간 갈등과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고찰하기 위해 정체성과 다문화, 그리고 사회통합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였다. 정체성은 민족정체성과 시민정체성으로 구분하였고, 다문화 영역에서는 타(외) 집단, 특히 이민자?난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경험과 인식에 대해 고찰하였다. 사회통합 영역은 태도와 행동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터키 현지 연구기관과 국내외 선행연구 자료를 토대로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 민족(종족) 정체성, 시민 정체성, 통합에 대한 인식,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인식을 예측변수로, 다문화 교육경험을 조절변수로 하여 다문화 수용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터키 다문화 수용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종족 정체성(-), 시민정체성(+), 이민자 거리감(-), 다문화 교육(0), 통합인식1, 2(+)가 확인되었다. 특히 튀르크 민족정체성은 실체가 희박해지고 있으며, 튀르크 민족주의는 터키 사회의 다문화성을 수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민자와 난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과 배타성은 경제적 손실과 복지?조세 부담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은 현재 터키 내에서 미흡한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그 효과가 미미하여 다문화 수용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터키인들은 사회통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활동이나 타(외) 집단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5장에서는 터키 경제 불확실성의 주요 발생 요인을 탐색하였다. 경제 불확실성을 구성하는 요소로부터 추출한 주성분 자료를 종속변수로, 선행연구 검토에서 도출한 환율, 금리, 주식시장, 경제 분위기, 거래상대방 리스크, 신흥국 리스크(디스카운트), 전략적 수입의존도 등을 독립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검정하였다. 2004~16년의 일별 분석자료를 사용하였고, 분석도구로는 변동성 국면을 고변동성과 저변동성으로 구분하여 변동성 국면별 결정요인을 탐색하는 마코프 국면전환 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자면 환율, 경제적 분위기, 거래상대방 리스크, 전략적 수입의존도 등의 요인이 터키 경제 불확실성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또한 채권시장, 신흥국 리스크, 금리, 주식시장 등도 터키 경제 불확실성에 낮은 수준의 영향력을 나타냈다. 한편 고변동성과 저변동성 국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경우, 고변동성 국면에서는 환율, 경제적 분위기, 거래상대방 리스크, 신흥국 리스크, 전략적 수입의존도 등의 요인이 터키 경제 불확실성의 고변동성 국면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변동성 국면에서는 채권시장, 거래상대방 리스크, 신흥국 리스크, 전략적 수입의존도 등의 요인이 터키 경제 불확실성을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터키 경제 불확실성의 국면전환은 매우 빈번하게 이루어져왔으며, 저변동성 국면으로의 전환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는 채권시장, 경제적 분위기, 전략적 수입의존도 등이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거 시간지연 값을 적용할 경우 환율변동성, 경제적 분위기, 거래상대방 리스크, 전략적 수입의존도 등이 터키 경제 불확실성을 저변동성 국면으로 전환시키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과 같은 고찰을 통해 6장에서는 터키 불확실성 관리 능력을 평가하고, 가능한 시나리오를 점검하는 한편, 우리나라와 터키 경제 불확실성 간 충격반응을 살펴보았다. 또한 터키 경제 불확실성을 전망하고, 기업과 정부를 위한 전략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한국정부와 터키에 기진출 또는 진출 예정인 국내기업을 위한 정책 및 경영전략을 간략하게 제언하고자 한다. 우선 기업 차원에서의 대응전략 측면에서는 첫째, 불확실성을 내재하고 있는 터키 시장으로 진출할 경우 실물옵션 전략을 통해 초기투자와 후속투자의 간격을 두고 현지시장 학습을 통해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시장진출에 있어서 시장 및 자원추구형에 기반한 활용형(exploitation) 진출뿐만 아니라 탐색(exploration)을 통한 지식추구형을 모색하고, 신설법인 설립과 같은 기존 대세를 이루는 진입 모드보다는 합작투자를 통해 위험을 분산할 필요가 있다. 셋째, 실물옵션적 사고로 실물, 금융, 정치, 경영 등 다층적 리스크에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첫째, 경제정책 불확실성을 경계하고 그에 따른 시나리오를 준비하여 기대한 정책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둘째, 정책오차의 이중성, 정책오차의 재생산 문제, 불확실성의 속성과 정도에 따라 상이한 정책효과 등 불확실성이 초래할 수 있는 상황적 ? 순환적 요소를 고려하여 신중한 정책결정을 시도해야 한다. 셋째, 장기적 관점으로 미시적 정책을 조정하고 구조적 리스크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수성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 경제의 취약성과 회복력을 해결하고, 한 ? 터키 양국간 변동성 국면의 차이를 인지하는 작업이 급선무이다. 또한 실물옵션 접근법에 기반하여 모멘텀의 보완 및 상쇄 관계를 분석하고 경제협력 관계를 점증적으로 전개하며, 정책당국의 예측력 저하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금융당국은 대터키 익스포저를 점검하고 자금흐름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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