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 작성일2021/03/25
  • 조회수4041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1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2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3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4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5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6

문정인 이사장 초청 전문가 간담회 개최 사진7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3월 25일(목) 본원 대회의실에서 세종연구소 문정인 이사장을 모시고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미국과 중국의 글로벌 및 지역 패권경쟁에 대해 분석하고,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문정인 이사장은 원내 연구진들과 만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신냉전 구도: 미중 전략경쟁과 우리의 선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우선 문 이사장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에 미친 정치·경제·사회적 영향으로 △감시사회의 등장 △불평등 구조의 심화 △안보 개념의 변화 △세계화의 구조적 취약성 △국제정치에 미치는 파장 등을 분석하고, 세계질서의 변화 가능성을 전망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세계질서의 미래에 대한 다섯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미중간 느슨한 비대칭적 양극체제(loose asymmetric bipolarism)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신냉전 구도 아래에서는 미중간 지정학적 충돌, 지경학적 갈등, 기술패권 경쟁, 가치 및 이념의 충돌 등이 나타날 것으로 보았다.

 

이런 상황에서 문정인 이사장은 △미국과의 동맹 강화 △친중 편승론 △홀로서기론 △현상 유지론 △초월적 외교를 통한 새 질서 형성론을 한국의 전략적 선택지로 제시하고, 이 중 다자협력과 지역통합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초월적 외교노선 선택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KIEP 김흥종 원장을 비롯하여 정성춘 부원장, 조충제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 정형곤 선임연구위원, 현상백 중국경제통상팀장, 연원호 부연구위원, 홍성우 부연구위원 등 원내 전문가들이 참석해 미중경쟁에 따른 한국의 전략적 선택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 주제: 코로나 시대와 신냉전 구도: 미중 전략경쟁과 우리의 선택
- 일시: 2021년 3월 25일(목), 14:00~16:30
- 장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424호 대회의실
- 발표자: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 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문의: 중국경제실 중국경제통상팀 연원호 부연구위원(044-414-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