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이재영 원장, 일본 경제보복에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으로 대응해야

  • 작성일2019/08/03
  • 조회수2429

이재영 원장, 일본 경제보복에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으로 대응해야 사진1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이재영 원장이 SBS 시사보도 프로그램 <뉴스토리>에 출연하여 진행한 인터뷰가 “한일 경제전쟁, 위기를 기회로”라는 주제로 8월 3일(토) 방영되었다. 지난달(7월) 일본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한 데 이어 지난 2일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시행령을 의결하면서 한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번 방송은 일본 아베 정권의 이러한 경제보복 조치 이면에 깔린 복합적인 의도를 파악하고, 우리의 대응방향을 모색했다.

 

이재영 원장은 기술 전쟁의 시대에 장기적으로 일본은 한국의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킴으로써 우리나라 핵심 산업을 견제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한국이 일부 산업분야에서 자국을 역전했다는 생각으로 초조함을 내비치고 있으며, 이것이 금번 경제보복 조치로 이어졌다는 것이었다.

 

나아가 이 원장은 격화하는 한일관계 속에서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한 장기적인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수출 및 수입선 다변화, 국산화율 제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관계 구축 등을 통한 부품 산업의 대(對)일 의존도 축소를 제안하며, 그간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특정국 의존형 산업구조 탈피와 함께 국내 생태계 육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 원장은 우리 경제와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만큼 이번과 같은 일본의 정치적 경제보복이 되풀이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대화와 타협을 통한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되, 이것이 실패할 경우 이익이 침해받는다는 이유로 쉽게 굴복하기보다 장기전에 대비하는 자세와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전체 인터뷰 내용은 SBS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인터뷰 다시보기 바로가기
*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정보 바로가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