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정영식 국제금융팀장, “[경제 인사이드] 세계 부동산 거품 위험…이유는?” 주제로 KBS 인터뷰

  • 작성일2018/06/07
  • 조회수2130

정영식 국제금융팀장, “[경제 인사이드] 세계 부동산 거품 위험…이유는?” 주제로 KBS 인터뷰 사진1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정영식 국제거시금융실 국제금융팀장이 KBS <경제타임>에 출연하여 “[경제 인사이드] 세계 부동산 거품 위험…이유는?”을 주제로 진행한 인터뷰가 6월 7일(목) 생방송으로 방영되었다. 인터뷰는 한때 급락했던 세계 부동산 가격이 최근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넘어설 정도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부동산 거품 위험이 어느 수준인지 분석하고 어떠한 대비책을 세워햐 하는지에 대해 제언했다.
정영식 국제금융팀장은 세계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해 글로벌 주택가격지수가 2017년 3분기 119.7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최고치였던 103.8를 15%를 넘어섰고, 동기간 선진국보다 신흥국이 더 많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세계 부동산 가격이 우려할 만한 수준으로 상승한 원인에 대해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초저금리 기조가 장기가 지속된 가운데 주택공급 부진, 대출규제 완화,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보았다.
나아가 우리나라의 부동산 거품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나, 전국적인 차원에서 부동산 버블 위험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는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부분 자산을 예금보다 부동산에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그 충격 여파가 다른 나라보다 크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체 인터뷰는 KBS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인터뷰 다시보기 바로가기
* 정영식 국제거시금융실 국제금융팀장 정보 바로가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