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 작성일2016/10/25
  • 조회수1172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1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2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3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4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5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6

KIEP,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사진7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0월 25일(화)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Seminar on the 20th Anniversary of Korea’s Accession to the OECD)’를 개최하였다. “한국과 OECD -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열린 본 세미나는 한국이 1996년 OECD의 29번째 회원국이 된 지 20주년을 맞아 외교부가 주최하고 KIEP가 주관한 행사다.
개회식에서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축하영상메시지를 시작으로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의 개회사, 앙헬 구리아(Angel Gurria) OECD 사무총장의 기조연설, 필 오라일리(Phil O’Reilly) OECD BIAC 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현정택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은 “OECD 가입 이후 한국의 경제 변화상”을 주제로 진행된 세션1의 발표자로 나서 OECD의 다원적 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존중의 3대 가치가 한국경제 및 사회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최근 한국이 직면하는 과제로 수출 둔화, 고령화, 조선·해운 산업 구조조정, 서비스 분야 부진 등을 지적했다. 동 세션에서 주제발표를 한 린타로 타마키(Rintaro Tamaki) OECD 사무차장은 한국이 2009년 각료이사회 의장을 맡아 녹색성장 선언문 채택을 주도했고, 녹색성장을 위해 관련 R&D 투자 및 환경세 부과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세션2에서는 윤종원 주 OECD 대한민국 대표부 대사가 사회자로 나서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장과 랜달 존스(Randall Jones) OECD 한국/일본 경제담당과장의 주제발표를 진행하며, 중장기적 경제 도전과제에 대한 한국의 대응과 OECD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마지막 세션3에서는 현오석 국립외교원 석좌교수의 좌장 하에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한국과 OECD의 기여”를 둘러싼 발표와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과 OECD 간 협력을 통해 얻어진 성과를 평가하고, 한국 및 세계가 직면한 여러 도전과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OECD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주제: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세미나
           (Seminar on the 20th Anniversary of Korea’s Accession to the OECD)
- 일시: 2016년 10월 25(화), 10:30~18:00
- 장소: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

- 주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주최: 외교부(MOFA)
- 문의: 국제금융팀 양다영 전문연구원(dyyang@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