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KIEP-주한인도대사관 공동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 작성일2025/03/27
  • 조회수660

KIEP-주한인도대사관 공동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사진1

KIEP-주한인도대사관 공동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사진2

KIEP-주한인도대사관 공동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사진3

KIEP-주한인도대사관 공동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사진4

KIEP-주한인도대사관 공동 경제 파트너십 포럼 개최 사진5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주한인도대사관과 함께 2025년 3월 27일(목) 롯데호텔 서울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한-인도 협력 확대 방안”이란 주제로 ‘한-인도 경제 파트너십 포럼’을 개최하였다. 본 포럼은 한-인도 경제협력 성과를 조망하고 양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먼저, 아밋 쿠마르 인도대사는 환영사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의 한-인도 투자 및 교류 확대의 성과를 강조하는 한편, 조선, 녹색수소, 배터리 등 새로운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욱 KIEP 원장은 올해가 한국과 인도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지 10주년되는 해임을 언급하며,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확대되는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한-인도 협력 파트너십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세션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전략적 한-인도 관계의 중요성”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지연정 해군사관학교 부교수는 지난 10년간 인태 지역에서의 주요 변화에 대해 다루고, 조원득 국립외교원 부교수는 향후 10년간의 인태 지역에서의 변화를 전망했다. 바산 첸나이 중국학 센터장이 한-인도 외교 관계의 과거와 미래를 조망한 후, 송경진 아시아재단 한국사무소장의 사회로 청중 토론이 진행되었다.

두 번째 세션은 “한-인도 경제 관계의 성과와 도전”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김경훈 KIEP 인도남아시아팀장은 한-인도 무역·투자·개발 협력 부문에서 성과를 조망했다. 이어 정우창 미래에셋증권 수석연구원, 이철원 밸런스히어로 대표, 아난드 인도 현대차 부사장은 인도 진출에 성공한 한국 기업의 전략과 비전,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고탐 인베스트인디아 부사장이 인도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발표한 이후 곽성일 KIEP 세계지역연구2센터장의 사회로 청중 토론이 진행되었다.

마지막 세션은 “미래 한-인도 협력 방향성”을 주제로 세티 인베스트인디아 부사장, 노윤재 KIEP 부연구위원, 아로라 일진전자인디아 이사, 박병열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신하 타타대우 COO, 미트라 EEPC 이사가 인도의 해운 산업, 디지털 경제, 자동차 산업 등에 대한 발제를 진행했다. 각 발표자가 산업별 성장 추이와 현황, 한국과의 협력 확대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난 뒤, 니쉬 칸트 싱 주한인도대사관 부대사가 좌장으로 나서 청중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포럼의 발제자 및 참석자들은 근래들어 한층 더 커진 한-인도 협력 확대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구체적인 분야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행사명: 한-인도 경제 파트너십 포럼
- 주  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한-인도 협력 확대 방안 모색
- 일  시: 2025년 3월 27일(목), 11:00~16:05
- 장  소: 롯데호텔 서울
- 주  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한인도대사관
- 문  의: 세계지역연구2센터 인도남아시아팀 김민희 전문연구원(kmh@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