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제21차 KIEP-CAMR 공동세미나 개최

  • 작성일2024/09/10
  • 조회수1805

제21차 KIEP-CAMR 공동세미나 개최 사진1

제21차 KIEP-CAMR 공동세미나 개최 사진2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24년 9월 10일(화, 현지시간)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한·중 경제협력 확대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제21차 KIEP-CAMR 공동세미나’를 개최하였다. KIEP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산하의 거시경제연구원(CAMR)이 공동으로 주최한 본 세미나는 양국의 핵심 국책연구기관 간 연구협력 및 교류를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이시욱 KIEP 원장과 황한취안(黄汉权) CAMR 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행사는 기조세션 및 세 개의 주제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이시욱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한·중 양국은 교류와 협력 방식에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이 원장은 상호 보완성이 높은 디지털·그린·스마트 등 미래 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한·중 양국의 협력 외연을 확대하고 상호 존중 원칙에 기반한 체계적인 공급망 협력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공급망 블록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한·중 양국이 역내 시장 협력을 공고히 하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기조세션에서는 정지현 KIEP 중국팀장은 “한·중 경제협력 심화연구”를 주제로 첫 발표를 진행하였다. 제1세션에서는 KIEP의 김영귀 선임연구위원과 정형곤 선임연구위원이 각각 “한·중 무역구조와 한·중 FTA”와 “한국의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과 한·중 협력에 대한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제2세션에서는 한형민 KIEP 경제안보팀장이 “글로벌 국가의 공급망 주요 품목 무역동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제3세션에서는 곽성일 KIEP 세계지역연구2센터장이 “안정적인 아세안 역내 공급망 구축을 위한 한·중 협력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국제세미나에는 이현태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와 이현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 본부장을 비롯하여 KIEP와 CAMR의 유수 연구진들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한·중 양국의 경제협력 심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행사명: 제21차 KIEP-CAMR 공동세미나
- 주  제: 한·중 경제협력 확대에 관한 연구
- 일  시: 2024년 9월 10일(화), 9:00~18:00
- 장  소: 중국 쓰촨성 청두
- 주  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거시경제연구원(CAMR)
- 담당자: 세계지역연구1센터 중국팀 박민숙 전문연구원(mspark@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