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연구원동정
방문학자 세미나 개최 (이탈리아 University of Viterbo-La Tuscia 소속 Chiara Oldani 교수)
- 작성일2024/09/03
- 조회수641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24년 9월 3일(화) 세종 본원 4층 대회의실에서 이탈리아 University of Viterbo-La Tuscia 소속 Chiara Oldani 교수를 모시고 방문학자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Chiara Oldani 교수가 KIEP 방문기간 진행한 연구성과를 원내 전문가들과 공유하고자 마련된 자리였다.
Oldani 교수는 ‘탈중앙화 금융 부문에서의 G20과 한국의 역할(The Roles of the G-20 and South Korea in Decentralized Finance)’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경제와 탈중앙화 금융과 관련된 거버넌스, 규제, 감독 등에 대해 G20 국가 간 논의된 내용을 공유하고 한국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Oldani 교수는 G20 지도자들이 디지털 경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위기 ‘대응’에서 ‘예방’으로 접근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2년 발생한 탈중앙화 금융의 대규모 변동과 손실에 대처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었다고도 덧붙였다. 이들은 디지털 경제에서 금융 안정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디지털 자산에 대한 감시와 감독의 부족에서 비롯된다는 점에 의견을 일치한다고 말했다.
또, 디지털 혁신 기술에 대해 우호적이고 디지털 서비스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한국은 이런 G20의 주요 아젠다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Oldani 교수는 앞으로 G20가 디지털 금융의 중개와 거래를 원활하게 규제 및 감독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한국은 디지털 부문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다지고자 노력해온 만큼 앞으로도 G20 회원국으로서 그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국제거시금융실 정영식 실장과 송하윤 부연구위원, 북미유럽팀 장영욱 부연구위원과 이영준 부연구위원, 아프리카중동·중남미팀 김성환 부연구위원 등 원내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발표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 주 제: 탈중앙화 금융 부문에서의 G20과 한국의 역할(The Roles of the G-20 and South Korea in Decentralized Finance)
- 일 시: 2024년 9월 3일(화) 15:00~16:00
- 장 소: 세종 국책연구단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427호
- 발표자: University of Viterbo-La Tuscia 소속 Chiara Oldani 교수
- 문 의: 세계지역연구2센터 아프리카중동·중남미팀 이다운 연구원(dawnlee@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