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연구원동정
2024 한국국제경제학회 하계정책세미나 개최
- 작성일2024/06/20
- 조회수1996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24년 6월 20일(목) 오후 2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한국국제경제학회(KIEA), 한국경제연구원(KERI)과 함께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한국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2024 한국국제경제학회 하계정책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원용걸 KIEA 회장의 개회사, 이시욱 KIEP 원장과 정철 KERI 원장의 축사,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되었다.
이시욱 KIEP 원장은 축사를 통해 현재 세계는 다양한 위기가 상시화되는 “Perma-Crisis” 시대에 돌입했다고 말하며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고령화 등으로 과거 경험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정책의 제약조건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은 국제통상환경의 변화가 구체적인 갈등으로 발현된 대표적인 현상이라고 진단하며, 금번 세미나가 통상 및 경제안보 분야에서 현실과 이론을 두루 아우르는 논의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1세션에서 예상준 KIEP 무역투자정책팀 연구위원은 <글로벌 공급망 분절화의 거시경제적 영향>(김현수 연구위원 공저)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예상준 연구위원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양국이 주축이 되는 경제 블록의 형성 방식에 따라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력은 차별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이 러시아와 블록을 형성하는 상황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구성될 경제 블록이 향후 참여국들의 범위(△미국, 캐나다, 멕시코 △미국, 멕시코, 캐니다, 영국, 호주, EU △미국, 멕시코, 캐나다, 영국, 호주, EU, 한국, 일본, 인도)와 주요 전략 산업에서의 공급망 재편 가능성에 따라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 방향에 대한 제안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이후 2세션에서는 김홍기 학국경제학회장이 사회자로 나선 가운데 김종덕 KIEP 무역통상안보실장, 송백훈 동국대학교 교수, 이태규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장성길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 조성대 학국무역협회 통상지원센터 실장이 참여해 토론을 진행하였다.
참석자들은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 정책이 전 세계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결과를 논의하고, 이에 기반한 우리 정부와 기업의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 행사명: 2024 한국국제경제학회 하계정책세미나
- 주 제: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한국의 대응
- 일 시: 2024년 6월 20일(목), 14:00~20:00
- 장 소: 서울 코리아나호텔 2층 다이아몬드홀
- 공동주최: 한국국제경제학회(KIEA),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한국경제연구원(KERI)
- 문 의: 무역통상안보실 길하영 연구조원(hykil@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