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연구원동정
오만 왕립연구소 주요 인사 KIEP 방원
- 작성일2024/06/12
- 조회수1385
2024년 6월 12일(수), 오만의 정책연구 싱크탱크인 왕립연구소 알리 카심 자와드 알 라와티 총장을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을 방문해 안성배 KIEP 대외협력부원장 등 원내 연구진을 접견하고 한-걸프 및 한-오만 경제협력 연구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문단은 이번 면담에서 에너지(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첨단산업 등 경제다각화를 위한 아시아 국가와의 연구 협력 확대 차원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오만 왕립연구소는 국가 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연구를 주로 하는 기관으로서 한국과의 협력 다각화를 모색하기 위해 KIEP과의 협력을 희망했다.
안성배 KIEP 부원장은 중동 지역 내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에 따른 에너지 안보 및 공급망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한편 한-GCC FTA가 체결되면서 한-걸프 국가 싱크탱크 간의 협력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 정부가 걸프 국가와의 협력 확대를 모색하는 현 시점에서 오만 왕립연구소 주요 인사들과의 논의를 통해 한-오만 간 협동 연구 가능성을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나아가 두 연구기관 간 지속적인 정보 공유와 협력 확대를 통해 역내 경제 현안에 관한 이해를 고도화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행사명: 오만 왕립연구소 주요 인사 KIEP 방원 및 면담
- 일 시: 2024년 6월 12일(수), 11:00~12:00
- 장 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4층 대회의실
- 담당자: 세계지역연구2센터 아프리카중동·중남미팀 강문수 부연구위원(kangms@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