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개최

  • 작성일2024/02/26
  • 조회수1381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개최 사진1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개최 사진2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개최 사진3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개최 사진4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개최 사진5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24년 2월 26일(월)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국경제인협회(FKI) 및 한국경제연구원(KERI)와 공동으로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을 개최하였다. KOPEC 공동회장인 이시욱 KIEP 원장과 정철 FKI 연구총괄대표 겸 KERI 원장이 함께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미국 통상 전문가인 Wendy Cutler 아시아소사이어티정책연구소(Asia Society Policy Institute) 부소장이 발표자로 참석해 오는 11월 미국 대선 결과가 미·중 경제 관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김창범 FKI 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경쟁으로 인해 다가오는 미국 대선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언급하며, 이번 포럼을 통해 주요 경제통상 전문가들과 기업 임원들이 통찰력 있는 의견을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시욱 KOPEC 공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2024년은 전 세계 최소 64개국에서 선거가 예정되어 있어 투표권을 가진 인구의 약 절반이 투표에 참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선거 결과가 국제 질서를 어떻게 재편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최대 화두는 11월에 치러질 미국 대선이며, 이는 미·중 관계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띤다고 강조했다. 이런 배경에서 이번 포럼은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무역, 기술, 경제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전망과 더불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도전과제와 기회를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Wendy Cutler 부소장은 “U.S.-China Economic Relations and Implications for the Asia-Pacific: Biden vs. Trump”라는 주제로 바이든 정부와 트럼프 전 정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며, 다가올 미국 대선과 미·중 경제 관계의 전망을 논의했다. 양측 모두 중국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을 불공정 무역 파트너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정책의 우선순위 및 중국을 대하는 방식은 명확하게 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철 KOPEC 공동회장이 좌장을 맡은 질의응답 세션에서는 미·중 관계 전망과 더불어 이것이 한국 경제 및 산업에 미칠 영향에 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개최되고 있는 ‘WTO 제13차 각료회의’의 전망에 관해서도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는 김경한 포스코 부사장, 김봉만 FKI 국제본부장, 김영태 두산 경영연구원 신성장사업팀장, 김원준 삼성글로벌리서치 대표이사, 박성규 현대차그룹 경영연구원 상무, 성한경 서울시립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신원정 삼성글로벌리서치 본부장, 양준석 가톨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윤창렬 LG 글로벌전략개발원 원장, 이태규 FKI 글로벌리스크 팀장, 이태호 법무법인(유)광장(Lee&Ko) 고문, 장영신 카카오 공동체준법경영실 공정거래팀장 전무, 장용준 경희대학교 국제통상·금융투자학과/무역학과 교수, 조성대 국제무역통상연구원 통상지원센터 실장, 최석영 법무법인(유)광장(Lee&Ko) 고문, 최석준 CJ 미래경영연구원 부사장(가나다순) 등 전직 차관급 인사, 주요 기업 임원 및 유수의 경제통상 전문가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 행사명: 2024 제1차 KOPEC 아태전략포럼
- 일  시: 2024년 2월 26일(월), 7:30~9:00
- 장  소: 서울 롯데호텔
- 공동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한국경제인협회(FKI)/한국경제연구원(KERI)
- 문  의: APEC 연구컨소시엄사무국 곽소영 전문연구원(sykwak@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