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KIEP-SASS 한·중 국제세미나 개최

  • 작성일2023/11/22
  • 조회수1485

KIEP-SASS 한·중 국제세미나 개최 사진1

KIEP-SASS 한·중 국제세미나 개최 사진2

KIEP-SASS 한·중 국제세미나 개최 사진3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23년 11월 22일(수) 중국 상하이에서 “글로벌 경제 전환기의 한·중 협력”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KIEP와 중국 상하이 사회과학원(SASS)이 공동으로 주최한 본 세미나는 한국과 중국의 글로벌 경제거버넌스 변화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양국 간 새로운 협력의 이정표를 마련하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이권형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취안헝(权衡) SASS 당서기의 개회사와 김영준 주상하이대한민국 총영사의 축사로 시작된 행사는 두 개의 주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이권형 KIEP 소장은 개회사를 통해 자유무역에 기반을 둔 세계화가 위축되고 자국 중심의 보호주의가 확대되며 세계경제의 블록화가 현실화가 되고 있는 만큼 한·중 양국 간의 글로벌 경제에 대한 인식 공유가 중요하며 특히 한·중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기후위기 대응 및 그린 전환 분야에서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경제거버넌스와 지역경제 협력’을 주제로 진행된 제1세션에서는 양평섭 KIEP 중국지역전략팀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최낙균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자문위원이 ‘글로벌 통상 질서의 재편과 한국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그린·저탄소 분야의 한·중 협력’을 주제로 진행된 제2세션에서는 문지영 KIEP 중국경제통상팀장이 ‘한·중 녹색금융의 특징과 한·중 협력’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국제세미나에는 최필수 세종대 중국통상학과 교수와 박재현 환경산업기술원 중국사무소장을 비롯해 KIEP와 SASS의 유수 연구진들이 회의에 참석해 양국 간 상호이해를 증진시키고 미래지향적인 한·중 협력 모델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다. 

- 행사명: KIEP-SASS 한·중 국제세미나
- 주  제: 글로벌 경제 전환기의 한·중 협력
- 일  시: 2023년 11월 22일(수) 08:40~17:40
- 장  소: (중국) 상하이 사회과학원 101 회의실
- 주  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상하이 사회과학원(SASS)
- 담당자: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이한나 전문연구원(leehn@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