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앤드류 헤럽(Andrew Herrup) 주한미국대사관 경제공사참사관 KIEP 방문

  • 작성일2023/09/20
  • 조회수771

앤드류 헤럽(Andrew Herrup) 주한미국대사관 경제공사참사관 KIEP 방문 사진1

앤드류 헤럽(Andrew Herrup) 주한미국대사관 경제공사참사관 KIEP 방문 사진2

앤드류 헤럽(Andrew Herrup) 주한미국대사관 경제공사참사관은 9월 20일(수)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을 방문하여 정철 KIEP 대외협력부원장,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 강구상 미주팀장과 한국경제 전망 및 한미 경제안보 협력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정철 대외협력부원장은 한미 양국이 공급망은 물론 신흥핵심기술 분야에서 협력 기회가 많이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미중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한국 기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정책 방향을 명확히 함으로써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시장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미 측에 요청하였다.

헤럽 경제공사참사관은 한미간 협력 과정에서 한국이 기대하는 바와 우려하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중국에서 공장을 가동 중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한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대중 첨단반도체 제조장비 수출통제 유예 조치도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3국간 협력을 제도화하기로 하였고, 이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정철 대외협력부원장과 앤드류 헤럽 경제공사참사관은 한미 양국이 공급망 회복력, 에너지안보, 사이버 안보, 경제적 강압(economic coercion) 등 다양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 행사명: 주한미국대사관 경제공사참사관 KIEP 방문 및 면담
- 일   시: 2023년 9월 20일(수), 16:00~18:00
- 장   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담당자: 세계지역연구센터 미주팀 강구상 팀장(gskang@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