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2023 KIEP 북방 세미나' 개최

  • 작성일2023/02/16
  • 조회수1135

'2023 KIEP 북방 세미나' 개최 사진1

'2023 KIEP 북방 세미나' 개최 사진2

'2023 KIEP 북방 세미나' 개최 사진3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김흥종)은 2023년 2월 16일(목) 오전 10시 서울 호텔토마스명동 에메랄드홀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1년 평가와 전망”을 주제로 ‘2023 KIEP 북방 세미나’를 개최했다.
 
2022년 2월 24일 시작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국제사회에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킨 역사적 사건으로 세계 경제 및 안보 환경 전반에 위기감과 불확실성을 증대시켰으며, 현재 전쟁의 확산과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전쟁 1년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전망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KIEP 북방 세미나에서 관련 참석자들은 우크라이나 전쟁 1년을 평가 및 전망하고, 국제질서의 주요 이슈와 쟁점에 대한 주요국의 시각과 입장을 파악함으로써 한국의 대외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행사에는 김흥종 KIEP 원장을 비롯해 신범식 서울대 교수, 김규철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 초빙연구위원, 엄구호 한양대 교수, 김석환 한국외대 초빙교수, 이상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오정석 국제금융센터 전문위원, 김선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위원, 성진석 한국외대 연구교수, 이승민 법무법인 지평 선임외국변호사, 이현태 인천대 교수, 윤여준 부산대 교수, 조동희 계명대 교수, 이권형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박정호 KIEP 러시아유라시아팀장, 장영욱 KIEP 유럽팀장, 강문수 KIEP 아프리카중동팀장, 정민현 KIEP 부연구위원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김흥종 KIEP 원장은 개회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은 ‘지정학의 귀환’을 알리는 역사적 대사건이며,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세계질서와 강대국 관계는 중대한 변화를 경험할 것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금번 세미나가 변화하는 세계질서의 향방과 구체적인 변화의 내용을 전망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진정한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1세션에서는 김흥종 KIEP 원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신범식 서울대 교수, 김규철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 초빙연구위원, 엄구호 한양대 교수, 김석환 한국외대 초빙교수가 ‘우크라이나 전쟁 1년 평가: 주요 쟁점과 전망’을 주제로 패널발제 및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했다.

2세션에서는 이권형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이상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오정석 국제금융센터 전문위원, 김선교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위원, 성진석 한국외대 연구교수, 장영욱 KIEP 유럽팀장, 강문수 KIEP 아프리카중동팀장이 ‘우크라이나 전쟁의 경제적 영향과 전망 1: 에너지 안보와 국제관계’를 주제로 패널발제 및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했다.

3세션에서는 박정호 KIEP 러시아유라시아팀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의 경제적 영향과 전망 2: 경제제재와 주요국 파급 효과’를 주제로 이승민 법무법인 지평 선임외국변호사, 이현태 인천대학교 교수, 윤여준 부산대학교 교수, 조동희 계명대학교 교수, 정민현 KIEP 부연구위원이 패널발제 및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했다. 

- 행사명: 2023 KIEP 북방 세미나
- 주  제: 우크라이나 전쟁 1년 평가와 전망
- 일  시: 2023. 2. 16(목) 10시-18시
- 장  소: 호텔토마스명동, 에메랄드홀(지하 1층)
- 주  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문  의: 강부균 전문연구원(bgkang@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