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 개최

  • 작성일2022/06/07
  • 조회수2221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 개최 사진1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 개최 사진2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 개최 사진3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 개최 사진4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산업연구원, 전략물자관리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과 함께 6월 2일(목)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에서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중요성이 높아진 ‘경제안보’ 주제를 연구하는 4개 국책연구기관이 모여 경제안보 이슈 관련 각 기관의 연구성과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산업경쟁력과 공급망 강화를 위한 경제안보 이슈와 대응’을 주제로 진행된 본 행사에서는 경제안보 이슈 중 최근 주요 관심 주제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글로벌 공급망 재편 △국제 수출통제 동향 △기술안보와 비밀 특허 등에 대하여 각 기관이 발제하고 주제별 전문가 토론을 진행하는 순서로 이어졌다.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사회의 블록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기술패권 경쟁이라는 구조적 요인으로 경제안보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고 언급하고, “이번 세미나를 통해 경제안보 관련 전문가들과의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협력관계가 구축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본 행사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국제적으로 경제안보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으며, 경제와 안보를 모두 달성해야 하는 우리나라로서는 이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주현 산업연구원장, 이은호 전략물자관리원장, 손승우 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이 환영사를, 김계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채수홍 전략물자관리원 무역안보연구센터장, 김시열 한국지식재산연구원 분쟁연구팀장이 주제발표를 진행했으며,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는 김흥종 원장, 연원호 경제안보팀장, 서진교 선임연구위원이 참석했다.

- 행사명:2022년 경제안보 유관 연구기관 공동세미나
- 일 시: 2022.6.2(목) 14:00~19:00
- 장 소: 서울 코엑스/ 유튜브 동시 생중계
- 주 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전략물자관리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