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소식
연구원동정
2024 KIEP 세계지역연구 학술대회 개최
- 작성일2024/10/18
- 조회수1771
2024년 10월 18일(금),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국내 19개 지역연구학회와 함께 “국제질서 변동과 글로벌 사우스의 부상”이라는 주제로 ‘2024 KIEP 세계지역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KIEP는 세계 지역과의 경제협력 증진 및 우리나라 대외경제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2014년부터 지역연구학회와 공동으로 연례 학술대회를 주최해오고 있다. 올해 행사에서는 기조강연 외에 지역학회가 참여하는 19개의 ‘분과세션’, ‘통합세션’, ‘학문 후속세대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총 44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이시욱 KIEP 원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국제사회가 급변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사우스 국가들이 핵심 협력 파트너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국가들과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체계적으로 수립 및 시행해야 할 시점에서, 오늘 세미나가 한국에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탐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창배 한중사회과학학회 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제질서가 미국, EU, 중국의 삼극체제로 변화하는 가운데 글로벌 사우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나아가 본 학술대회를 통해 주요국의 글로벌 사우스 전략과 방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합리적 대응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최혜경 국제지역학회 학회장도 이번 학술대회의 의미를 전하며 새로운 국제질서의 위협 속에서 한국의 국가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사우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기조강연에서 김태균 서울대학교 교수는 “메타범주로서 글로벌 사우스와 세계지역연구”를 주제로 글로벌 사우스의 외교적, 경제적, 군사적 중요성을 설파했다. 특히 글로벌 사우스를 단일 공동체로 보기보다 국가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협력관계를 구상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협력 전략을 제시했다.
- 행사명: 2024 KIEP 세계지역연구 학술대회
- 주 제: 국제질서 변동과 글로벌 사우스의 부상
- 일 시: 2024년 10월 18일(금), 13:00~18:00
- 장 소: 서울 양재 엘타워
- 공동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지역학회, 중국지역학회, 한국EU학회, 한국동남아학회, 한국동북아경제학회, 한국동북아학회,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한국몽골학회,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한국중동부유럽학회, 한국아프리카학회, 한국유라시아학회, 한국유럽학회, 한국인도사회연구학회, 한국중동학회, 한국포르투갈·브라질학회, 한일경상학회, 한중사회과학학회, 현대중국학회
- 담당자: 세계지역연구2센터 인도남아시아팀 강반디 전문연구원(bdkang@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