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현황과 기대 효과
- 저자 북경사무소
- 발간일2010-08-30
- 2010~12년 기간 중 중국에 새로 신설될 철도의 길이는 2만 6,000km에 달하며, 그 중 여객전용선이 9,200km임.
▣ 현재 중국은 고속철도 발전주기 2단계에 진입해 있으며, 선진적인 기술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 중국의 고속철도 장비는 5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음.
▣ 사종사횡 고속철도망이 형성됨에 따라 주요 성, 대 ․ 중 도시 간의 지역경제 통합효과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 고속철도의 건설은 환보하이(环渤海)·창장삼각주(长江三角洲)·주장(珠江)삼각주, 창주탄(长株潭)·청위도시군(成渝城市群)·종위엔(中原)도시군·우한(武汉)도시군, 관종도시군(关中城镇群)·하이시아시안(海峡西岸)도시군 등 경제발달·인구밀집지역의 연결 및 지역 내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도시 간 여객운송체제의 건설을 의미함.
- 지역 간의 분업을 확대하고 국내시장의 통일성을 높일 수 있으며 농촌 유동인구의 도시진입이 유리해져 취업기회가 많아지고 도시규모의 확대가 가능할 전망임.
▣고속철도 운송은‘대량 운송·저오염·낮은 운송비·낮은 에너지 소모’등의 우위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동시에 향후 운송수단의 공급과잉과 철도부의 채무리스크 증가, 높은 가격과 질 낮은 서비스에 대한 우려 등도 제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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