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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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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20면 내외의 요약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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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ㆍ중 전략 경쟁 시대 글로벌 기업의 대응과 중국 진출 한국기업에 대한 시사점

중 전략 경쟁의 심화와 장기화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흐름과 패러다임의 거대한 전환을 의미하므로 중국 진출 기업들의 대중국 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필요가 있음.

- 미ㆍ중 갈등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는 주요국의 대중국 전략과 글로벌 기업의 대응전략을 분석하여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대중전략 수립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중국정부 또한 미국의 견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중국 경제산업 고도화에 도움이 되는 글로벌 기업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 중국은 향후 5년간 미국 견제에 대응하는 쌍순환전략하에서 첨단기술산업, 전략성 신흥산업, 현대 서비스업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외자 유치를 통해 외자 이용구조를 더욱 개선할 계획

 

중 경쟁 심화와 글로벌 기업의 유형별 대응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대중국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글로벌 기업의 대중국 전략은 미ㆍ중 전략 경쟁으로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어떤 산업에 속하는지에 따라 중국 사업 철수 및 해외이전 미ㆍ중 간 공급망 분리 China+1 또는 N의 생산거점 다변화 ‘In China, For China’와 같은 중국 진출 확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 이러한 중국 진출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한국기업의 실태를 반영하여 한국형 공급망 안정 및 업그레이드 종합전략 수립 안정적인 대중 비즈니스 환경 조성 미ㆍ중 전략 경쟁 관련 정보 플랫폼 구축 중국 내 기업 지원기관의 역할 강화 한국 내 글로벌 기업 유치 동남아, 인도 내 생산 네트워크 구축 및 리쇼어링 지원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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