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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브리핑

발간물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20면 내외의 요약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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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이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시사점

본 연구는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중소기업의 국제화 유형 중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수출에 초점을 맞춰서 다음의 연구과제를 수행

 

대표성 있는 통계자료를 구축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현황을 파악

- 우리나라 전체 통신판매사업자 등록 중소기업을 모집단으로 하는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중소기업의 디지털 플랫폼 활용과 온라인수출 현황을 알 수 있는 기업 수준의 미시자료를 구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

 

우리나라의 주요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지원정책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분석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중 다섯 가지 세부 사업이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성과에 미친 (단기)효과를 계량모형에 근거하여 분석한 결과,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은 참여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관련 성과를 유의미하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남.

 

우리나라의 주요 온라인수출국별 시장 특성과 국내 중소기업 진출 환경 및 애로사항을 심층 분석

- 분석 대상국가로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선정하였으며, 각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및 특징과 제도, 주요 디지털 플랫폼을 살펴보고 한국 중소기업의 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을 분석함.

 

상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 유망 온라인수출 중소기업 발굴을 위한 정책 지원방안 온라인수출 관련 새로운 유형의 국내외 마찰적 요소 해결을 위한 컨트롤 타워 설치 해외 주요 디지털 플랫폼의 독점적 지위 남용에 대응한 국내 중소기업 보호방안 온라인수출 상대국 맞춤형 지원방안 등을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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