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글로벌 공급망 불안에 따른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 정책 방향 논의해

  • 작성일2022/07/27
  • 분류일반자료
  • 조회수303



"
글로벌 공급망 불안에 따른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 정책 방향 논의해"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미국 글로벌전략경영원(GABI), ‘한미 에너지 안보 세미나’ 공동 개최
 - 한국과 미국의 에너지 협력 통한 경제안보 강화 방안 모색
 - 김흥종 KIEP 원장,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촉발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정과 기후위기로 인해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전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022년 7월 27일(수) 9시에 서울 조선호텔에서 미국 워싱턴 DC 소재 글로벌전략경영원(GABI, Global America Business Institute)과 공동으로 '한미 에너지안보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급변하는 국제정세 변화에 따라 에너지 안보 분야 협력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한미 양국이 에너지 관련 분야에 대해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동 회의는 2022년 KIEP 경제안보 세미나 시리즈 제5차 세미나에 해당한다.

  최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지정학적 불안이 높아지면서 국가경제를 뒷받침하는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중시하는 에너지 안보의 개념이 부상하고 있다. 최근의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정 상황은 국제사회가 기후변화 극복을 위해 협력 중인 화석연료 의존도 감소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탄소중립 목표 달성 측면에서도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KIEP는 금번 세미나를 통해 한미 간 에너지안보 정책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김흥종 KIEP 원장을 비롯해 Florence Lowe-Lee 미국 글로벌전략경영원(GABI) 원장, 안철수 국회의원, 이상현 세종연구소 원장, David Gattie 조지아 대학교 교수,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흥종 KIEP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촉발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정과 기후위기로 인해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상현 세종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진행된 세션1에서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촉발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정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제협력에 미칠 영향과 국제사회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논의했으며, Energy Innovation Reform Project의 Paul Saunders 회장, University of Georgia의 David Gattie 교수, 김연규 한양대 교수, 문진영 KIEP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University of Georgia의 David Gattie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세션2에서는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안정화와 탄소중립을 함께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 정책 방안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원자력 에너지에 대해 논의했으며, Murphy Energy & Infrastructure Consulting의 Paul Murphy 창립자, Argonne National Laborator의 Paul Dickman 선임연구위원, 정범진 경희대 교수가 참여했다.

  Argonne National Laboratory의 Paul Dickman 선임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세션3에서는 소형모듈원자로의 개발과 이용에 관한 한미 간 협력을 주제로 논의했으며,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의 임채영 소장,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MZ Consulting Inc의 Milt Caplane 회장, Atlantic Council의 Stephen Greene 선임연구위원이 참여했다.

  마지막으로 한미 간 원자력 에너지 협력의 미래를 주제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GABI의 Bryan Cheong 실장과 Murphy Energy & Infrastructure Consulting의 Paul Murphy 창립자가 논의를 이었다.

  김흥종 KIEP 원장은 이번 세미나가 “탄소중립과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안정의 동시 추구라는 에너지 안보 정책의 목표를 정립하고, 한미 간 원자력 에너지 협력을 실현 방안으로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강조했다. 


<참고 1> 2022년 KIEP 경제안보 세미나 시리즈

1차 세미나 (2022. 1. 21.)
주제: 글로벌 대전환과 경제안보: 주요국의 경제안보 정책과 한국의 대응
공동주최기관: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2차 세미나 (2022. 3. 24.)
주제: 미중 전략경쟁 시대의 경제안보
공동주최기관: 한국국제정치학회

3차 세미나 (2022. 6. 2.)
주제: 산업경쟁력과 공급망 강화를 위한 경제안보 이슈와 대응
공동주최기관: 산업연구원, 전략물자관리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

4차 세미나 (2022. 7. 21.)
주제: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 구상과 대외협력 방향

/끝/
◈ 붙임. 행사 사진

◈ 별첨. 세미나 프로그램(안)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KIEP_보도자료_한미_에너지안보_세미나_개최(20220727)_F.pdf (587.48KB / 다운로드 58회)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세미나 프로그램(안)_한미 에너지 안보 세미나_F.pdf (249.04KB / 다운로드 64회) 다운로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