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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소식

[일본 2018-3] 자민당 총재 선거 후의 북일관계 전망/최근 한반도 정세변화와 북일 경협의 과제

  • 작성일2018/10/31
  • 분류일본
  • 조회수11,686

  

I. 개 요

 

1. 제목: 자민당 총재 선거 후의 북일관계 전망

최근 한반도 정세 변화와 북일 경제협력의 과제

2. 일시 : 2018 . 09 . 17 . (15:00~18:00)

3. 장소 : 서울역 공항철도 회의실 AREX 5

4. 발표자 : 이쥬인 아츠시 수석연구원(일본경제연구센터)

이형근 선임연구원(KIEP)

5. 참석자

성 명

소 속

직 책

참석사유 및 역할

[위 촉]

1

김영근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토론

2

오태헌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

토론

3

이형오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토론

4

이홍배

동의대학교

교수

토론

5

이지평

LG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위원

토론

6

이승렬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토론

7

안시온

한국은행

과장

토론

8

현석원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토론

9

 

 

 

 

[비위촉]

10

이쥬인 아츠시

 

 

발표 및 토론

- 원외 참석자

* 참석률: 일본연구회 위촉 외부 전문가 총 13인 중 8인 참석으로 61.5% 참석율

 

성 명

소 속

직 책

참석사유 및 역할

1

김규판

선진경제실

실장/연구위원

주관, 토론

2

이형근

선진경제실 동아시아팀

선임연구원

발표 및 토론

3

이보람

선진경제실 동아시아팀

전문연구원

토론

4

이정은

선진경제실 동아시아팀

연구원

토론

5

김승현

선진경제실 동아시아팀

연구원

주관, 토론

6

손원주

선진경제실 동아시아팀

연구원

토론

- KIEP 참석자

 

II. 주요 논의 사항

** 결과보고서 작성 점수: 2) 토론내용12pt 160 기준으로 2페이지 이상: 2, 이하: 1

 

1) ‘자민당 총재선거 후의 북일관계 전망발제내용

 

자민당 총재 선거에 현 총리 아베와 이시바 2인의 후보가 경합중인데, 납치자 문제 해결에 있어서 어느 정도 온도차가 존재

 

- 아베 총리는 자신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납치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였으며, 북일 평양선언에 근거하여 불행한 과거를 청산, 국교정상화를 도모한다고 하였음.

- 이시바 후보는 북한에 연락사무소를 두고 성과를 하나씩 검증해 나가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하였음.

- 한편 이시하라 후보는 납치 문제가 모두 해결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진전되지 않는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었음.

 

북일관계 정상화의 토대가 되는 북일 평양선언(200210)국교 정상화 교섭 개시 경제 협력 등을 골자로 함.

 

- (국교 정상화) 북일간에 존재하는 제반 문제에 대해 성의를 가지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210월 중 북일 국교 정상화 교섭을 재개함.

- (경제 협력) 국교 정상화 후에 쌍방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기간 일본 주도로 경제 협력을 실시함.

- (체제 안전) 양국은 서로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을 확인함.

- (상호 협력)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 강화하기 위해 양국은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함.

o 북한 측은 2003년 이후에도 미사일 발사를 하는 것을 연기하도록 함.

 

일본의 대북 경제지원은 핵사찰 비용 지원 → ② 인도적 지원 → ③ 현안 해결, 국교정상화 후의 대규모 지원의 3단계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 (핵사찰 비용 지원) 국제원자력기구에 의한 핵사찰 비용(검증활동을 재개할 때의 초기비용)을 지원함.

o 아베 총리는 일본이 부담하는 것이 당연하다.” “예를 들면 핵폐기를 하는 기구를 만들어서 진행한다.”라고 발언함.

- (인도적 지원) 국제기관을 통해 쌀, 의약품의 제공 등을 실시할 수 있음.

o 2014년의 스톡홀름 합의문에서도 적절한 시기에 북한에 대해 인도적 지원을 실시할 것을 검토한다.”라고 명시됨.

- (대규모 지원) 현안 해결 및 국교 정상화 뒤에는 정부개발원조(ODA), 무상·유상 자금협력, 국제협력은행(JBIC)의 융자 및 신용공여 등으로 민간지원도 실시할 수 있음.

 

(전망) 북일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일본 정국

 

- 아베 총리는 북한에 대해 강경한 자세를 보여 보수파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국제사회의 흐름에도 동참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임.

- “정상회담을 한다면 납치자 문제 해결로 이어져야 한다.”고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북한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함.

- 북일 정상회담의 경우 일본 총리 입장에서는 실패한다면 정치적 데미지를 입을 수도 있는 상황임.

- 총리는 헌법개정, 소비세 인상 등 주요 현안을 앞두고 정책적 우선순위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입장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음.

o 아베 총리는 2020년을 새로운 헌법이 시행되는 해로 하고, 이를 위해 헌법 91,2항을 남기면서도 자위대를 명문화하는 방안은 국민적 논의에 맡기고 싶다고 말함.

 

한편 동맹국(특히 미국)의 입장이 일본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함.

 

- 미국이 북일 관계에 영향을 미친 인물을 1992년에 만난 경험이 있으며, 이에 고이즈미 총리 역시 2002, 2004년 두 차례에 거쳐 북한을 방문한 사례가 존재함.

- 또한 1972년에는 닉슨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하였으며, 이는 일본의 대중 외교에도 영향을 줌.

- 한편 현재는 북한 문제, 북미 관계를 둘러싼 워싱턴의 움직임을 일본이 주시하고 있는 상황임.

o 특히 북한 문제에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의 속내를 확인하고 싶어함.

- 북한의 대응, 미일 통상 문제에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미묘한 관계임.

 

 

2) ‘최근 한반도 정세 변화와 북일 경협의 과제발제내용

2018년에 접어들어 한반도 정세가 변화됨에 따라 일본도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고심

 

- 427일 남북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등 한반도 정세가 변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일본 내에서도 북일 정상회담의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북한과의 관계 개선 분위기가 조성됨.

o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여를 계기로 남북 관계가 대화와 협력의 국면으로 급진전됨.

- 과거 일본은 평양선언(2002), 스톡홀름 합의(2016) 등을 시도,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하였으나 일본인 납치 문제 및 핵실험 등으로 진전이 이루어지지 못함.

- 6월 북미 정상회담 이후 일본 내에서는 북일 정상회담 추진 및 대북제재 해제를 전제로 한 경제협력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

 

남북, 북미, 북중 정상회담 등 북한이 개최한 3차례의 정상회담에서의 주된 이슈는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등이며, 대북 경제협력에 관한 논의는 어려울 전망

 

- 남북 정상회담의 주된 합의사항은 상호교류 활성화 등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와 전쟁 위험의 실질적 해소,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임.

- 북미 정상회담의 공동 합의문에서 명시된 합의사항은 평화와 번영을 위한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 판문점 선언(4.27)의 재확인 및 북한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노력 약속, 전쟁포로·실종자 유해 송환 및 수습임.

- 한편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직전에 개최된 북중 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짐.

 

2000년대 초반 당시 일본은 중국과 함께 북한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었으나 핵실험 이후인 2009년 이후 북일간 무역이 중단되었으며, 투자 측면에서는 북일 양국의 입장이 달라 진전이 이루어지지 못함.

- 북한의 수출입에서 일본의 비중은 23.5%(2000년 기준)으로, 중국(24.7%)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높았음.

- 품목별로 살펴보면, 대일 수출 중 어패류가 전체의 45%를 차지했으며, 수입으로는 쌀이 45%를 차지함.

- 북한의 제1차 핵실험(‘06.10) 및 제2차 핵실험(’09.5)에 따른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및 일본의 독자적인 대북제재 강화로 이후 북일간 무역이 전면 중단 상태였음.

- 북일간 민간합작 투자 사업은 북한의 채무상환의 우선해결을 희망하는 일본기업과 합작 유치를 우선시하는 북한의 입장이 서로 달라 구체적으로 진전되지 못함.

- , 결과적으로는 일본 기업의 대북 투자는 일본 정부의 경제제재 전에도 사실상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음.

 

북일 양국 간 정상회담은 2002년과 2004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으나, 그 이후 진전을 보지 못한 채 중단

 

- 20029: 국교 정상화 협상 추진, 과거사 반성에 기초한 보상, 납치 등 유감스러운 사태의 재발 방지, ·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신뢰에 기초한 협력관계 구축 등 4가지 아젠다에 합의

- 20045: 북일 관계의 타개 및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을 위해 평양에서 개최되었음.

- 그러나 제1차 회담 당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인정 및 유감 표명 후 일본 내 여론이 악화되고, 북한의 핵위기 발발로 더 이상 진전이 이루어지지 못함.

 

612일 북미 정상회담 이후 아베 총리가 직접 대화 의지를 피력하였으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경우 일본의 대북 경협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나 현안 타개가 중요

 

- 핵사찰 비용 부담 인도 분야 협력 경제 협력의 3단계로 일본의 대북 경제협력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자금 규모는 약 100억 달러 정도가 될 전망임.

- 향후 북일 경협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한반도 정세의 진전 및 양국의 현안 타개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임.

2) 토론 내용

 

아베 총리는 2019,2020년에 연이어 돌아오는 이슈들로 인해 대북 문제에 있어서 다른 주변국들에 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가 어려운 실정

 

- 920일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한다 하더라도, 아베 총리의 숙원인 헌법 개정을 위한 참의원 정족수를 확보하려면 2019년 여름에 예정된 참의원 선거에서의 승리가 중요

- 2020년에는 도쿄도지사 선거 및 도쿄 올림픽이 예정되어 있음.

 

일본 기업은 북한의 인프라 지원 측면에 있어서 가지고 있는 정보가 없기 때문에 협력으로 인한 효과가 미지수

 

- 일본 기업의 경우 우리나라의 개성공단처럼 기업이 입주, 투자하기가 어려운 상황임.

- 자원 개발 등에 대한 협력에 있어서도 일본이 가지고 있는 기초적인 정보가 전혀 없음.

- 따라서 일본 기업의 경우 GTI 등에 대해서 같이 공동연구를 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도 있을 것임.

o 일본 내에서는 북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회비슷한 것이 있어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노력은 진행중임.

o 일본의 두만강 이니셔티브(GTI)에 대한 참가 의지 등이 공동 연구 진행에 있어서 필요할 것으로 보임.

 

일본이 북한과 대화의 물꼬를 트고자 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는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함도 있지만 미국의 압력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사이가 반드시 좋다고는 할 수 없음.

o 특히 대북 문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시각차가 존재함. 아베 총리는 대북 제재의 유지 또는 강화를 중시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과 관련하여 아베 총리에 비해 좀 더 유연한 입장임.

-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일본도 북한 문제에서의 역할을 하도록 강조하고 있는 상황임.

 

 

남북 경협과 관련하여 베트남의 사례가 자주 거론되지만, 남북 문제는 베트남과는 상황이 다름.

 

- 베트남의 경우 완전히 필요한 조치를 다 취했을 때 국제 사회에서 제재를 해제했으나, 북한의 경우는 단계적 해제가 이루어지는 상황임.

- 따라서 제재 해제를 두고 미국과 북한 양국의 입장차가 존재하며, 논의의 진전이 답보 상태에 놓여 있었음.

 

일본이 미국, 중국, 러시아 등과는 달리 현재 대북 협력과 관련하여 행위자로 인정받지 못해 재팬 패싱의 논란이 있었음. 이와 관련하여 일본은 입장이 전략적임.

 

- 일본이 행위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는 스스로 선택한 점도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일본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하여 한 번도 사과를 한 적이 없는데, 납치자 문제에 관해서는 피해자 입장에 있기 때문에, 가해자 신분에서 피해자임을 전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상황임.

o 일본은 전쟁을 일으켰으며, 식민 지배를 한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 사과한 적이 없음.

- 따라서 적극적 참여 보다는, 미국의 부담 요구에 핵사찰 비용을 일본이 이전에 부담한 적이 있어서 이를 부담하는 쪽으로 논의하고 있음.

 

남북, 북일 경제 협력에 있어서는 보다 더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함.

 

- 우리 기업의 입장에서는 남북 경협이 큰 투자 유인이 되지는 못함.

- 처음에는 비용의 문제가 있기 때문임.

- 좋은 투자가 될 수 잇다는 점을 일본에 어필해야 끌어들일 수 있음.

 

북일 경협은 본격적으로 논의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일 수도 있음.

 

- 북일 경제 협력은 북일 관계 자체로 놓고 보기엔 어려우며, 미중이 포함되어서 같이 논의될 필요가 있음.

- 일본은 남한과는 달리 안보 등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본 기업이 북한에 들어가서 경협을 말할 단계는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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