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KIEP Newsletter

News & Event

[KIEP Webzine] 주요국 코로나19 백신 접종 / 2021 일본 경제·재정 정책방향 / 한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 중국 온라인 플랫폼 업계 규제 / OECD DAC 기후변화 지침

  • Date2021/06/30
  • Hit5,015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EBZINE

VOL.15 · NO.13 · 2021.06.30

발간자료

 
  오늘의 세계경제  

주요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및
접종률 제고 전략

현재 전 세계 180여 개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으나 접종률, 접종 속도, 확보물량은 국가별, 대륙별로 상이합니다. 백신 접종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유행 통제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적인 수행에 달려 있습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일본의 2021년도 경제·재정 정책방향과 시사점

6월 18일 일본은 스가 내각 출범 후 처음으로 경제재정자문회의가 제안한 경제재정운영과 개혁의 기본방침인 ‘호네부토 방침(骨太の方針)’을 각의결정했습니다. 일본정부는 지역을 초월하여 의료기관의 인력이나 병상을 융통할 수 있도록 법률을 정비한다는 방침입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한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전망과 시사점

한미 양국이 정상회담(2021.5.21) 개최 후 발표한 공동성명서에는 북미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려는 전략적 고려가 포함되어 있는데, 북의 비핵화 협상 복귀 촉구 및 남북 대화 재개를 위한 강온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중국의 온라인 플랫폼 업계 규제 동향과 시사점

최근 중국정부는 중국 내 온라인 플랫폼 업계의 독점 및 불공정경쟁 행위를 규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잇달아 발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독점 및 불공정행위 규제조치는 크게 △규제 가이드라인 마련 △기업 소환 면담 △위법행위 처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OECD 개발원조위원회 기후변화 지침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는 2000년대 초반부터 기후변화를 개발협력 활동에 적절히 고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OECD DAC의 새로운 기후변화 지침은 개발협력의 모든 활동에서 기후복원력 강화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EU 의회 기업실사지침안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2021년 3월 10일 EU 의회는 인권 및 환경에 대한 기업의 실사를 의무화하는 EU 의회 기업실사지침안의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EU 집행위원회는 2021년 내에 기업실사 관련 입법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베트남 내 코로나19 4차 확산의 경제적 영향과 시사점

베트남은 코로나19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국가로 평가되어 왔으나, 2021년 4월 말부터 바이러스 감염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베트남 북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재확산되면서 자국 내 공급망을 위협하는데, 이는 결국 생산과 수출에 장애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세계경제 포커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對인도 정책 전망과 시사점

인도를 대중국 견제를 위한 주요 파트너국으로 인식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인도 정책은 다자주의와 친환경 정책기조를 바탕으로 군사·안보 연계성 강화,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변화 및 신재생에너지 협력 강화, 코로나19 백신 및 의료용품 지원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연구보고서  

WTO 상소기구의 기능 변화와 전략적 통상정책

미국 무역대표부는 2020년 2월 WTO 상소기구에 관한 보고서에서 WTO 협정문에 근거하지 않은 해석을 바탕으로 판결문을 도출했다는 등의 이유로 WTO 상소기구를 비판했습니다. 본 연구는 분쟁해결절차에서 WTO 회원국과 상소기구가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상황을 게임이론을 통해 분석했습니다.

   
 
 
  연구보고서  

아세안 역내 서비스시장 통합의 경제적 영향과 시사점

아세안은 2018년 아세안서비스기본협정(AFAS)의 10차 패키지 협상을 마무리하고, 2020년 아세안서비스무역협정(ATISA)에 서명하는 등 역내 서비스자유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는 아세안의 서비스시장 통합현황을 파악하고, 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했습니다.

   
 
 
  연구보고서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분야별 변화와 시사점

본 연구는 코로나19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끼친 영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대중국 전략을 모색하고자 했습니다.

   
 
 
  연구자료  

토지제도 특성이 농업 생산에 미치는 영향 비교:
에티오피아와 말라위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농업 분야 ODA 지원의 효과성이 토지 소유권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에티오피아와 말라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각국 정부의 농업 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토지 소유권과 소유 보장정도가 정부 지원 효과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영상보고서

 
 
 

영국, 광범위 백신 접종 불구 코로나19 재유행 우려

글: 유럽팀 윤형준 연구원

 

영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일일 만 명대를 초과하면서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재유행 우려에 따라 영국정부는 6월 21일로 예정되어 있던 잉글랜드 지역의 단계적 봉쇄조치 완화 완료 시점을 7월 19일로 1개월 늦추는 등 방역조치 시행을 조정 중입니다.

 
 
 
 
 

美 연준, 최근 높아진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경계감 높여

글: 미주팀 김종혁 전문연구원

 

2021년 5월말 발표된 4월 근원 개인소비지출(core PCE)이 전년 동월 대비 3.1% 증가했는데, 이는 1992년 7월 이후 최대치입니다. 인플레이션 압력 증가로 주택가격, 자동차, 항공운임 등 일부 실물 부문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연구원소식

 
 
  동정  

'한중일 3국 씽크탱크 온라인
전문가 회의' 공동개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6월 18일(금) 본원 3층 회의실에서 중국경제교류연구센터(CCIEE), 일중경제협회(JCEA)와 공동으로 ‘한중일 3국 씽크탱크 온라인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였다.

 
 
 
  동정  

‘2020년 아프리카·중남미지역
협동연구과제 성과 공유 간담회’ 개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6월 18일(금)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2020년 아프리카·중남미지역 협동연구과제 성과 공유 간담회’를 개최했다.

 
 
 
  동정  

'글로벌 팬데믹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현황과 한국의 역할'
세미나 개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김흥종)은 6월 16일(수) 세종시 KIEP 4층 대회의실(ZOOM 화상회의, 유튜브 생중계 병행)에서 “글로벌 팬데믹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현황과 한국의 역할”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추가적인 연구원 소식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언론속 KIEP

 
 
기고

김흥종 원장

“G7 정상회담, 무엇을 남겼나” 주제로 <헤럴드경제> 기고

 
 
 
 
 
 
기고

서진교 무역협정팀 선임연구위원

“변이까지 창궐..백신 불평등 더 걱정” 주제로 <아주경제> 기고

 
 
 
 
 
 
기고

정철 무역투자정책팀 선임연구위원

“21세기 다자주의” 주제로 <파이낸셜뉴스> 기고

 
 
 
 
 
 
인터뷰

김흥종 원장

“G7 정상회담·유럽 순방 평가…국제사회 속 한국의 위치는?”
주제로 인터뷰

 
 
 
 
 
 
인터뷰

한하린 통일국제협력팀 연구원

“Is North Korea really shutting the door on dialogue or is it simply playing hard to get?” 주제로 <아리랑TV> 인터뷰

 
 
 
추가적인 언론활동내역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화로 보는 세계경제

 
 
 

중국, 10년 만에 인구 센서스 발표

 

글: 중국경제통상팀 이효진 전문연구원

 

5월 11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2020년 중국의 총 인구를 14억 1,178만 명으로 발표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인구 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강력한 저출산 고령화 정책을 펼치는 한편, 도시상주인구 증대에 따라 호구제 개편을 통한 위성도시 개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재원조달 정상회의 주요 결과

 

글: 아프리카중동팀 정민지 연구원

 

유럽, 아프리카 및 주요국 정상은 5월 18일 파리에서 ‘아프리카 경제 재원조달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아프리카 경제의 회복에 필요한 재원 마련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아프리카는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한 재정 지출 증가로 국제사회의 지원 없이는 경제 회복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러시아 '탈달러화' 동향과 전망

 

글: 러시아유라시아팀 민지영 전문연구원

 

2014년 이래 러시아는 서방의 경제제재에 의한 충격을 최소화하고,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탈달러화(de-dollarization)를 추진했으며, 그 결과 수출거래 결제, 대외부채, 은행권 대외자산, 외환보유고, 국부펀드 등에서 달러의 비중이 현격히 감소했습니다.

   
 

공지사항

 
 
입찰공고

2021 DMZ 평화경제 국제포럼 대행용역(~7/20)

 

 
 
 
 
공고

2021 East Asian Economic Review 원고 모집

 

 
 
 
 
         
 

Contact us | 가입 | 정보수정 | 수신거부

30147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경제정책동   TEL: 044-414-1114
Copyright @2020 대외경제정책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 유투브 블로그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