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네시아, 2024년 대선 앞두고 유력 대권 후보들 출마 준비 나서

인도네시아 EMERiCs - - 2022/08/19

☐ 원내정당들, 대권을 향한 스타트 끊어


◦ 헌정 사상 최초의 동시선거

- 인도네시아 정당들이 2024년 2월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력 대권 후보들을 중심으로 선거 준비에 나서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이날 헌정 사상 최초로 대통령·부통령, 하원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을 한날한시에 선출하는 동시선거가 시행된다. 집권 2기를 맞은 조코 위도도(Joko Widodo)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대통령직 연임을 1회로 제한한 헌법 규정에 따라 재선에 도전할 수 없다. 

- 2022년 8월 8일부터 인도네시아 전국 9개 원내정당이 총선 출마를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KPU, Komisi Pemilihan Umum)에 등록 절차를 진행했다. 인도네시아 선거법에 따르면, 모든 정당은 총선과 지방자치단체장 후보를 단독으로 공천할 수 있으나, 대통령 후보는 하원 재적의석 수의 20% 이상을 보유한 정당 혹은 정당 연합의 공천을 받아야만 출마할 수 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에서는 무소속 후보가 대통령직에 출마할 수 있는 길이 원천 봉쇄되어 있다.


◦ 골카르당, 정치연합 결성에도 대선 후보 물색 어려움 겪어

- 8월 11일 인도네시아 여당 연합을 이루는 골카르(Golkar)당이 2024년 대선을 앞두고 연합개발당(PPP, Partai Persatuan Pembangunan) 및 국민수권당(PAN, Partai Amanat Nasional)과 연대를 선포했다. 아이를랑가 하르타르토(Airlangga Hartarto) 골카르당 총재는 대선을 앞두고 3당이 국론을 분열시키는 정체성 정치를 끝내야 한다는 공동의 이해에 기반하여 연합을 형성했다고 발언했다.

- 골카르당을 포함한 3당은 새 정치 연합을 ‘단합된 인도네시아 연합(KIB, United Indonesia Coalition)’이라 명명하고, 2024년 동시선거에서 누구를 대선 후보로 지명할 것인지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으며, 외부 인사를 대선 후보로 추대하는 대안도 열어뒀다. KIB가 보유한 하원 의석을 합산하면 선거법에 규정된 대선 후보 공천 문턱인 재적의원 수의 25%를 넘기므로, KIB는 다른 정당과의 추가적인 연합 없이도 대선 후보를 공천할 수 있다. 

- 그러나 KIB의 주축을 이루는 골카르당과 아이를랑가 하르타르토 총재의 지지율이 여전히 저조하여 내부 인사를 대선 후보로 추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게다가, KIB를 구성하는 연합개발당과 국민수권당은 대선 후보 선호도를 묻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명단에 드는 후보자를 아예 내지 못하는 형편이다.


☐ 당내 입지와 지지율 괴리... 여당 내 공천 복잡해져


◦ 여당은 초대 대통령의 손녀를 대선 후보로 추대 준비 중 

-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소속 정당인 인도네시아 투쟁민주당(PDI-P, Partai Demokrasi Indonesia Perjuangan) 출신의 유력 후보들도 대선을 향한 행보를 본격적으로 내디뎠다. 푸안 마하라니(Puan Maharani) 인도네시아 하원의장은 8월 17일 독립기념 77주년 행사를 기점으로 전국을 돌며 대선 후보로서의 선호도 끌어올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PDI-P는 푸안 마하라니 하원의장의 선거 준비를 돕기 위한 특별팀을 꾸리기로 했다.

- 한편, 푸안 마하라니 하원의장은 PDI-P의 총재이자 인도네시아 초대 대통령 수카르노(Soekarno)의 딸인 메가와티 수카르노뿌뜨리(Megawati Soekarnoputri)의 딸이다. 메가와티 수카르노뿌뜨리 PDI-P 총재 역시 2001~2004년 인도네시아 제5대 대통령직을 역임한 바 있다. 이런 사실 때문에 푸안 마라하니 하원의장은 대선 후보로서의 지지율이 매우 저조하지만, 당내에서는 제법 강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2022년 6월 PDI-P 실무회의에서 메가와티 수카르노뿌뜨리 총재는 “대선 후보를 정하는 것은 나의 특권”이라고 발언하고, 대선을 위해 다른 정당과의 연대를 모색하는 임무 등 주요한 당총재 권한 일부를 자신의 딸인 푸안 마하라니 하원의장에게 추가로 넘겨줬다. 

- PDI-P는 지난 2019년 총선에서 하원 재적의석 수의 20% 이상을 확보한 덕분에 인도네시아 정당 중에서는 유일하게 다른 정당과의 연합 없이 독자적으로 대선 후보를 공천할 수 있다. 그러나, PDI-P 당내 중진들은 당이 2014년과 2019년 대선과 총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2024년에도 ‘3연승’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정당과의 연대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한다.


◦ 여당 내 균열 조짐도 보여

- PDI-P에서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간자르 쁘라노워(Ganjar Pranowo) 중부 자바(Central Java) 주지사의 지지율이 푸안 마하라니 하원의장보다 지속적으로 높게 나타나면서, 간자르 쁘라노워 중부 자바 주지사가 공천 문제로 PDI-P 당내 고위층과 갈등을 빚고 있다. 현지 여론조사 기관인 폴트랙킹 인도네시아(Poltracking Indonesia)가 2022년 5월 16~22일 사이 시행한 대선 후보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에서 간자르 쁘라노워 중부 자바 주지사의 지지율이 20%대 후반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게다가, 인도네시아 하원 원내 제5당인 국민민주당(NasDem Party)이 간자르 쁘라노워 중부 자바 주지사와 안디카 뻐르카사(Andika Perkasa) 인도네시아 군사령관, 그리고 아니스 바스웨단(Anies Baswedan) 자카르타(Jakarta) 주지사를 대선 후보군으로 선정했다. 따라서, 간자르 쁘라노워 주지사가 PDI-P에서 당내 세력 다툼에 밀려 공천을 받지 못할 시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당적을 옮겨 출마하게 될 가능성도 열려있는 상태다. 

- 한편, 아니스 바스웨단 자카르타 주지사도 어느 정당이 자신이 대선 후보로 추대한다면 이를 기꺼이 받아들여 대권에 도전하겠다고 발언했다. 아니스 바스웨단 자카르타 주지사는 “국가와 국민에 봉사한다는 대의를 함께할 수 있는 정당이라면 어느 정당과도 일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국방부 장관, 대선 3수 도전

-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의 대권 경쟁에서 두 차례 모두 패배했던 쁘라보워 수비안또(Prabowo Subianto) 인도네시아 국방부 장관도 대권 ‘3수’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8월 12일 쁘라보워 수비안또 국방부 장관은 소속 정당의 공천을 수락한다고 발표했다.

-  쁘라보워 수비안또 인도네시아 국방부 장관은 야당인 대인도네시아운동당(Gerindra)의 총재이자, 인도네시아의 민주화 이전 1968~1998년까지 철권을 휘둘렀던 수하르토(Suharto) 전 대통령의 사위다. 쁘라보워 수비안또 인도네시아 국방부 장관은 수하르토 정권 때 인도네시아군 최고 엘리트 조직인 전략예비군사령부(KOSTRAD, Komando Cadangan Strategis Angkatan Darat)의 사령관직을 역임한 바 있다. 한편, 또 다른 인도네시아 여론조사 기관인 수아라 폴리틱 푸블릭(Suara Politik Publik)에 따르면, 쁘라보워 수비안또 국방부 장관의 당선 가능성이 28.7%로 나와 다른 대선 후보 10명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 대인도네시아운동당은 인도네시아 최대 무슬림 정당인 민족계몽당(PKB, National Awakening Party)과 2024년 2월 동시선거에서 연대하기로 합의했다. 동남아시아 정치 전문가인 세바스챤 스트랭지오(Sebastian Strangio)는 쁘라보워 수비안또 국방부 장관이 대선에서 승리하면 인도네시아도 (베트남 처럼) 권위주의 성향 지도자가 득세하는 과정에 합류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 감수 : 장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Nikkei Asia, Jakarta Gov. Baswedan 'positive' on Indonesia president candidacy, 2022.08.16.

Reuters, Indonesia defence minister Prabowo accepts party's nomination to run for president, 2022.08.13.

The Jakarta Post, Political parties prepare for a three-plus-horse race, 2022.08.12.

The Jakarta Post, Golkar-led coalition ready to run in 2024 with door open for political outsiders, 2022.08.11.

The Jakarta Post, Puan to embark on "political safari" after Independence Day: PDI-P executive, 2022.08.11.



[관련 정보]

1. 인도네시아 정당들, 2024년 대선 앞두고 선거 준비에 돌입 (2022.08.16)

2. 인도네시아 국방부 장관, 2023년 2월 대선에 3번째 출마 의사 표명 (2022.08.12)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