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말레이시아, 인도와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합의
말레이시아 EMERiCs - - 2024/09/06
□ 말레이시아 총리, 인도 국빈 방문... 양국 관계 강화 합의
◦ 말레이시아 총리 취임 이후 양국 관계 동향
- 안와르 이브라힘(Anwar Ibrahim) 말레이시아 총리는 2024년 8월 19일~21일 간 인도를 국빈 방문하였다.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는 2022년 말 안와르 총리가 취임한 이후 인도-말레이시아 양국 관계가 ‘새로운 모멘텀과 에너지(new momentum and energy)’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 이번 방문 기간, 인도는 ‘라쉬트라파티 바반(Rashtrapati Bhavan)’ 인도 대통령궁에서 안와르 총리의 국빈 방문에 대한 환영식을 진행하였으며, 안와르 총리는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를 추모하기 위해 라즈가트 기념관(Rajghat memorial)을 방문하기도 했다.
◦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및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 양측은 이번 방문 기간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CSP: 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간 CSP 수립은 경제, 안보, 기술 분야를 포함,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디 총리는 특히 양국 간 경제협력의 잠재적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양국 간 교역 및 투자를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 아울러, 양측은 반도체, 핀테크, 방위산업, 인공지능(AI), 양자기술 등 현대 기술 분야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모디 총리는 동 분야들에 대한 협력 강화 의지를 표명하였으며, 이러한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협력 강화는 양국의 미래 경제 성장과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 추가적인 협력 분야 논의
◦ 양국 간 노동자 이동 및 지역 통화 관련 논의
- 양측은 양국 간 노동자 이동(movement of workers)을 원활하게 하여 노동 시장의 요구를 해결하고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자국 화폐를 양자 간 거래에 활용해 외화 의존도를 낮추고 금융 안정성을 제고하는 데 합의하였다.
- 이러한 합의는 양국 간 무역 절차를 간소화하고 거래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또한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 목표와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 교육, 노동 및 관광 분야의 협정 체결
- 이번 방문 기간 인도와 말레이시아는 교육, 노동, 관광 분야에 대한 다양한 협약을 체결했다. 동 협약들은 양국 간 인적 유대 강화와 문화 및 교육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각 분야 별 세부적인 협정 현황은 아래와 같다.
- (교육) 고등 교육 기회 제고를 위한 이니셔티브 추진 및 양국 기관 간의 학술 파트너십 시행(노동) 노동자 모집, 고용 및 송환에 대한 협정을 통한 공정하고 윤리적인 노동 관행 보장(관광) 관광객 유치 및 문화 교류 촉진을 통한 양국의 경제 성장 주도
□ 양국 관계의 미래 전망
◦ 말레이시아의 브릭스(BRICS) 회원국 가입 추진 및 인도의 지원
- 말레이시아는 최근 브릭스(BRICS) 가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안와르 총리는 말레이시아가 브릭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인도의 지원을 촉구하고 있으며, 지난 7월 브릭스 회원국 가입 신청서를 현(現) 브릭스 의장국인 러시아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 인도의 말레이시아 브릭스 가입 지원은 다각적인 글로벌 질서 내에서 △양국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며 △글로벌 도전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에 대한 리더십 강화 및 양국의 글로벌 전략
- 인도와 말레이시아는 다자간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우스에 대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국은 이번 방문 기간 국제연합(UN) 회의를 비롯한 각종 국제 포럼에서 평화와 안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 아울러, 양측은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국제사회에 글로벌 사우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약속은 글로벌 국가들의 포용적 발전을 촉진하고 경제적 불평등 및 기후 변화 등의 도전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의 포괄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관찰된다.
*남반구 및 북반구 저위도에 위치한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의 개발도상국을 일컫는 용어
< 감수 : 윤진표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The Diplomat, India, Malaysia Pledge to Deepen Economic and Security Ties, 2024.08.21.
The Washington Post, Anwar meets with Modi as India and Malaysia work to expand ties and defense cooperation, 2024.08.20.
Times of Oman, India, Malaysia elevate ties to 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 sign agreements on education, labour, tourism, 2024.08.21.
India’s Voice to the World, India, Malaysia strengthen ties with 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 2024.08.21.
India News Network, India-Malaysia relations: Path to a 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 2024.08.24.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이슈트렌드] 태국, 패통탄 친나왓 신임 총리 임명... 국내 정치 지형 변화 예상 | 2024-09-06 |
---|---|---|
다음글 | [이슈트렌드] 인도네시아, 제2차 IAF 개최... 對아프리카 아웃리치 확대 | 2024-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