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말레이시아 디지털 경제 발전 및 협력 강화

말레이시아 EMERiCs - - 2024/02/23

☐ 말레이시아 글로벌 ICT 발전지수에서 세계 평균 상회   

o 통신 및 디지털 서비스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 달성     

 - 국제전기통신연합(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은 말레이시아가 2023 ICT 발전지수에서 전 세계 15위, 아세안 회원국중에서는 3위를 차지하여 총 100점 만점에 94.5점을 기록, 세계 평균인 72.8점을 크게 상회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2015년 총 167개 국가 중 64위에서 크게 상승한 결과로, 디지털 기술과 인프라에 대한 정부 및 민간 부문의 투자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통신 및 디지털 서비스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는 말레이시아가 전국적으로 4G/LTE 보급을 이행하고, 높은 모바일 광대역 가입률과 저렴한 모바일 및 고정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한 것에 기인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 사용률, 휴대전화 소유율 및 인터넷 속도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관찰된다. 
    
 - 말레이시아 통신멀티미디어위원회(MCMC: Malaysian Communications and Multimedia Commission)는 정부의 지원과 통신개발비용 표준화 위원회 설립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2023.12월 기준, 말레이시아의 5G 네트워크 구축은 인구 밀집지역에서 약 80.2% 완료되었으며, 농촌 및 외곽지역에서의 보급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o 디지털 경제 지원을 위한 정부의 노력   

 - 말레이시아는 2023년까지 디지털 경제의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설립하고, 디지털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한 통신 인프라 계획 시행, 기술자 양성 등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민주적인 환경 및 디지털 제한의 완화 등을 바탕으로 말레이시아는 지역 내 디지털 분야의 주로 리더로 부상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압둘 아지즈(Abdul Aziz) 말레이시아 투자, 무역 및 산업부 장관은 말레이시아가 디지털 경제 분야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현재(2024.2월) 기준 말레이시아 총 투자 승인액 약 총 2,250억 링깃(약 62조 6,800억 원) 중 약 70%가 디지털 경제 분야에 할당되어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발전과 엔비디아와 같은 글로벌 기술 기업을 유치하여 국내에 AI 공장을 설립할 계획에 대해 강조하였다.      
    
o 디지털 경제 발전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 압둘 아지즈 말레이시아 투자, 무역 및 산업부 장관은 AI 기술이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 삶의 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하였으며, AI 기술로 창출되는 신규 일자리 기회에 대비하기 위해 노동자들의 재교육 및 기술역량강화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엔비디아는 AI 연구 및 개발 센터 개발, AI 클라우딩 컴퓨터 시스템 구축 등을 포함하여 AI 기술 분야에서 세계 20위 권 국가로 도약하려는 말레이시아의 포부를 지원하고 있다. 

☐ 디지털 경제, 인공지능(AI) 분야 국제협력 강화를 통한 세계 상위국 도약 추진 

o 필리핀, 아랍에미리트(UAE)와 ICT, AI 분야 잠재적 협력 방안 논의 
     
 - 멜빈 카스텔리노(Melvin Castelino) 주필리핀말레이시아 대사는 이반 존 위(Ivan John Uy) 필리핀 디지털정보통신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ICT 분야 잠재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동 면담은 디지털 연결성, 디지털 정부, 신흥기술, 사이버 보안 등 핵심 분야를 포함하는 양해각서(MoU) 협상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양측 대표는 인공지능과 금융기술 플랫폼의 가속화된 발전에 대해 협의하였는데, 이는 ASEAN 및 동부아세안성장지역(BIMP-EAGA)의 회원국으로서 양국에게 이익이 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존 위 장관은 말레이시아의 ‘혁신의 달’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 말레이시아는 두바이에서 개최된 2024 세계정부정상회의(WGS 2024) 참석 계기, UAE와의 AI 협력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였으며, 동 분야 협력을 통해 양국이 상호이익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 무궁무진 하다고 평가하였다. 말레이시아 정부 대표로 참석한 파딜 샴수딘(Fadil Shamsuddin)은 UAE의 AI 협력을 통해 말레이시아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여타 분야인 신재생에너지, 데이터 관리 분야에서도 말레이시아의 잠재력이 상당하다고 언급하였다. 양국 투자부는 지난 1월 말레이시아 내 데이터 센터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 감수 : 윤진표 성신여대 교수>

* 참고자료
Malaymail, MCMC: Malaysia ranks third in ASEAN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Development Index 2023, 2024.2.7.
Straits Times, Malaysia rises to 15th position globally and third in Asean 2023 ICT Development Index, 2024.2.8
DNA, ITU places Malaysia in 15th spot globally in its ICT Development Index 2023, 2024.2.9.
Manila Bulletin, PH, Malaysia discuss potential collaboration on ICT-related programs, 2024.1.15.
Borneo post, Malaysia seeks UAE’s expertise to boost cooperation in AI, 2024.2.14.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