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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EAN, 주요 자동차 생산 및 소비 지역으로 부상
동남아시아 일반 이재호 KIEP 동남아대양주팀 전문연구원 2013/05/07
■ ASEAN 자동차 연맹(ASEAN Automotive Federation) 발표에 따르면 2012년 ASEAN의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전년대비 각각 42%, 34% 증가해 주요 자동차 생산 및 소비 지역으로 부상함.
- 2012년 ASEAN 자동차 생산은 424만대, 판매는 347만대로 전년대비 각각 42%, 24% 증가함.
- 태국의 경우 2011년 대홍수로 인한 차량 교체 수요 증가와 생애 첫 차량 세금 감면제도 시행과 같은 정책적인 지원으로 사상최대 규모의 차량 판매 규모를 기록함.
- 인도네시아의 경우 인도네시아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한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 규모를 확대하는 추세이며, 꾸준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현지 판매도 증가하고 있음.
- 반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있는 베트남의 경우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크게 감소함.
표 1. 2012년 ASEAN 주요국의 자동차 생산 및 판매 현황
(단위: 대, %)
국명 |
생산 |
판매 | ||||||
승용차 |
상용차 |
총계 |
증가율 |
승용차 |
상용차 |
총계 |
증가율 | |
태국 |
957,623 |
1,496,094 |
2,453,717 |
68 |
694,234 |
742,101 |
1,436,335 |
81 |
인도네시아 |
743,501 |
322,056 |
1,065,557 |
27 |
780,767 |
335,445 |
1,116,212 |
25 |
말레이시아 |
509,621 |
59,999 |
569,620 |
7 |
552,189 |
75,564 |
627,753 |
5 |
필리핀 |
26,340 |
49,073 |
75,413 |
16 |
48,328 |
108,326 |
156,654 |
11 |
베트남 |
41,488 |
32,185 |
73,673 |
-27 |
43,692 |
36,761 |
80,453 |
-27 |
싱가포르 |
- |
- |
- |
- |
32,724 |
4,523 |
37,247 |
-6 |
부르나이 |
- |
- |
- |
- |
17,854 |
780 |
18,634 |
28 |
총계 |
2,278,573 |
1,959,407 |
4,237,980 |
42 |
2,169,788 |
1,303,500 |
3,473,288 |
34 |
자료: ASEAN Automotive Federation(www.asean-autofed.com).
■ 세계 자동차 생산국 순위는 크게 변동된 바 없으나 태국, 인도네시아의 생산량 증가로 인해서 ASEAN이 인도를 제치고 세계 자동차 생산 5위인 한국의 자동차 생산 규모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됨.
- 2012년 ASEAN의 자동차 생산 규모는 약 424만대로 세계 6위인 인도를 추월했으며 향후 다소 생산량이 감소하더라도 7위 브라질(약 330만대) 보다는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표 2. 세계 자동차 생산국 순위(2011~2012년)
(단위: 대, %)
순위 |
국명 |
2011년 |
국명 |
2012년 | ||||
생산 |
비중 |
증가율 |
생산 |
비중 |
증가율 | |||
1 |
중국 |
18,418,876 |
22.8 |
0.8 |
중국 |
19,271,808 |
22.8 |
4.6 |
2 |
미국 |
8,661,535 |
10.7 |
11.9 |
미국 |
10,331,619 |
12.2 |
19.3 |
3 |
일본 |
8,398,630 |
10.4 |
-12.8 |
일본 |
9,942,711 |
11.7 |
18.4 |
4 |
독일 |
6,311,318 |
7.8 |
6.9 |
독일 |
5,649,269* |
6.7 |
-10.5 |
5 |
한국 |
4,657,094 |
5.8 |
9 |
한국 |
4,557,738 |
5.4 |
-2.1 |
6 |
인도 |
3,936,425 |
4.9 |
10.7 |
인도 |
4,141,976 |
4.9 |
5.2 |
7 |
브라질 |
3,407,861 |
4.2 |
0.8 |
브라질 |
3,342,617 |
3.9 |
-1.9 |
8 |
멕시코 |
2,681,386 |
3.3 |
14.3 |
멕시코 |
3,001,974 |
3.5 |
11.9 |
9 |
스페인 |
2,374,074 |
2.9 |
-0.6 |
캐나다 |
2,463,732 |
2.9 |
15.4 |
10 |
프랑스 |
2,277,775 |
2.8 |
2.2 |
태국 |
2,453,717 |
2.9 |
6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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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
80,732,000 |
100 |
3.4 |
전세계 |
84,702,000* |
100 |
4.9 |
주: * 추정치
자료: 각국 자동차 공업협회, LMC 「Global Car & Truck Forecast」;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12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2013.02.19)에서 재인용.
■ ASEAN이 점차 주요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시장으로 부상함을 감안해 한국 자동차 업체들도 ASEAN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할 시기로 보임.
- ASEAN 시장은 90% 이상을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ASEAN 시장에서 소량의 완성차 수출(약 8만대, 2.6%) 및 현지 조립 단계에 머물러 있음.
- 한국 자동차 업체의 아태지역에서의 해외생산은 중국과 인도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난 10년간 15배가 넘는 성장세(2002년 10만대, 2011년 179만대)를 기록했으나, ASEAN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해외생산은 이루어지지 않았음.
- 하지만 한국산 차량의 對ASEAN 수출이 꾸준한 성장세, 한국산 차량의 품질 향상 및 ASEAN 현지에서의 한류로 인한 인식개선 등을 감안하면 ASEAN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출을 고려해야 할 시기로 볼 수 있음.
<자료: ASEAN Automotive Federation, 한국자동차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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