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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장난감·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

필리핀 KOTRA 2016/08/23

필리핀 장난감·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

- 구매력 상승에 따른 소비 확대로 시장 전망 긍정적 -

- 문화콘텐츠와 연계된 제품 및 서비스로 진출 꾀해야 -

 

 

 

□ 시장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필리핀 장난감·게임시장 매출 규모는 경제성장 주춤 등 경기 여건이 다소 악화됐음에도 전년대비 6.9% 증가세 시현

  - 이는 경기 성장세가 소폭 둔화했음에도 필리핀 해외 파견 근로자의 본국 송금 증가에 따른 구매력 상승, 소매유통업 경기 활성화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2014년 일반 장난감·게임류는 전년대비 6.4% 증가

  - 이 부문의 경우 2009년 이후 2014년까지 연평균 6.9% 확대됨은 물론 2009년 대비 2014년 성장률은 39.3%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음.

 

  디지털시대를 맞아 전환점에 선 비디오게임의 경우 2011년 이후 다소 주춤했으나 다시 회복 국면에 진입

  - 비디오게임 부문은 2009년 이후 2014년 연평균 성장률이 -2.9%로 소강상태를 보였으나 2014년의 경우 전년대비 15.8%로 상승세로 전환

  - ICT 기술이 필리핀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을 파고들면서 디지털과 비디오게임의 결합을 통해 재도약할 조짐을 보임.

 

                  (단위: 백만 달러, %)

 

2012

2013

2014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장난감·게임 전체

368.7

5.4

389.0

5.5

415.7

6.9

일반 장난감·게임

343.4

6.2

368.2

7.2

391.6

6.4

비디오게임

25.3

-4.5

20.8

-17.8

24.1

15.8

주: 1달러=46페소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특징 및 주요 트렌드

 

  인기 애니메이션·TV 프로그램의 캐릭터를 재현한 라이선스 제품 인기

  - 2014년의 경우 겨울왕국, 닌자거북이, 스파이더맨, 트랜스포머, 캡틴 아메리카 등의 영상물의 인기에 힘입어 라이선싱 제품이 비라이선싱 제품 대비 급격한 성장세를 시현한 것으로 나타남.

  - 라이선싱 제품 중에서도 각종 레고 제품을 움직여 만든 영화 '레고무비(The Lego Movie)'에 대한 관심으로 이 회사를 위시한 블록 장난감 제품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띔.

 

 ○ 모바일과 장난감·게임과의 만남으로 신개념 제품 및 게임 출시 잇따라

  - 태블릿 PC,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기기에서 즐길 수 있는 부분유료게임(Free-to-play) 붐 조성

  - 특히 Candy Crush나 Angry Bird와 같이 남녀노소 두루 즐길 수 있는 부분유료게임이 가장 활발한 성장세를 보임.

  - 단, 필리핀의 통신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데 따른 인터넷 속도 제한, 그래픽 문제로 아직까지는 비교적 단순한 게임만 즐길 수 있는 상황

   · 부분유료게임(Free-to-play):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즐길 수 있는 게임. 플레이 자체는 무료이나 좋은 아이템 획득이나 일정 조건 이상의 경우에는 결제가 필요함. 유료 게임을 의미하는 Pay-to-play와 대비되는 개념

  - 기존 장난감이나 게임을 모바일앱과 연계하는 추세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일례로 Toy-Fi Teddy는 모바일 앱을 통한 음성녹음이 가능한 제품임.

 

기존 테디베어에 모바일앱을 활용한 보이스레코딩이 가능한 Toy-Fi Teddy

자료원: 아마존(Amazon) 홈페이지

 

  콘솔게임에서 모바일로, 디지털 다운로드 활성화에 따른 게임시장 판도 변화

  - 기존의 PC 혹은 플레이스테이션 등과 같은 콘솔로 즐기던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즐기는 경우가 증가, 2014년 기준 PC 및 콘솔게임 다운로드는 금액기준 47% 증가하며 전체 비디오게임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

  - 그러나 다운로드 속도가 아직 충분히 빠르지 못해 일부 유저들은 전체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것보다 게임 DVD나 콘솔을 구매하는 패턴을 계속 선호할 가능성이 있음.

  - 또한 필리핀의 경우 신용카드 등을 통한 모바일 결제방식이 아직 일상화되지 않고 있어 이러한 걸림돌이 해결되기 전에는 모바일 게임이 완전히 주도권을 장악하기는 어려운 상황

 

□ 주요 기업, 브랜드 및 유통채널 현황

 

  바비(Barbie), 매치박스(Matchbox), 핫윌(Hot Wheel)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무장한 마텔(Mattel)사가 17%의 필리핀 시장점유율로 부동의 1위 차지

  - 특히 캡틴아메리카나 스파이더맨과 같은 개봉 영화·애니메이션과 연계한 피규어, 액세서리 등의 파생상품이 인기몰이

  - 블록 장난감의 대명사인 레고(LEGO)사와 하스브로(Hasbro)사가 모두 6.6%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치열한 2위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브랜드 면에서는 절대강자가 없는 가운데 레고(Lego)가 6.6%로 선두를 고수. 이를 바비(Barbie), 메가 블록(MEGA Bloks), 디즈니(Disney Princess) 등이 추격하는 상황

 

  기업 혹은 브랜드 시장점유율 면에서는 온라인·모바일게임과 같은 새로운 장르보다는 일찌감치 업계의 구심점으로 자리잡은 업체 혹은 브랜드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음.

  - 유통채널의 경우, 2014년에는 인터넷 등 온라인판매가 급격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는 대형 할인매장, 슈퍼마켓, 백화점 등 매장 판매가 99.5%로 여전히 절대적인 우세를 보임.

  - 이들 매장에서는 일반 장난감·게임 취급 비중이 높은 편이며, 비디오게임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문매장을 통해 주로 판매됨.

 

상위 5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브랜드

업체명

2012

2013

2014

Lego

LEGO Group

5.1

6.1

6.6

Barbie

Mattel Inc

3.7

3.9

4.0

MEGA Bloks

Mattel Inc

-

-

3.9

Disney Princess

Tollytots Ltd

2.1

2.2

2.2

Disney Princess

Mattel Inc

2.2

2.2

2.1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전망         

 

  향후 5~6년간 중기적 관점에서 장난감·게임시장 전망은 일단 긍정적인 편

  -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전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3.4%로 꾸준한 확대될 전망

  - 특히 최근 2014년 이전 주춤했던 비디오게임 분야 역시 같은 기간 동안 4.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확실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라이선싱 증가, 인터넷 및 그래픽 기술 향상, 제품가격 하락 등이 시장 확대 주도

  - 장난감·게임 시장은 영화·애니메이션 등 문화상품의 라이선싱을 통한 제품 출시 증가, 인터넷 속도 및 그래픽 구현 기술 향상,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가격 하락에 따른 대중화에 힘입어 꾸준하면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할 전망

 

  한편 콘솔게임, 게임 DVD는 게임 다운로드 현상이 지속되면서 주춤할 전망

  - 관련 소프트웨어 역시 가격 하락이 전망돼 전통적 강자였던 PC 및 콘솔게임은 상대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이 높음.

 

2015~2019년 장난감·게임시장 전망(매출 기준)

            (단위: 백만 달러)

 

2015

2016

2017

2018

2019

장난감·게임 전체

430.9

445.7

460.4

475.7

492.2

 일반 장난감·게임

404.0

416.9

430.9

446.0

462.5

비디오게임

26.9

28.8

29.5

29.7

29.7

주: 1달러=46페소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참고사항          

                               

  필리핀 장난감·게임시장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문화상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상품 및 서비스의 매출이 높은 편

  - 일례로 할로윈(Halloween)의 경우, 어린이 혹은 성인에 관계없이 중요한 축제로 인식되고 있어 2~3주 전부터 각종 코스튬, 과자·사탕류 판매는 물론 파티 등이 성행하면서 관련 제품 및 서비스 판매가 증가하는 시기임.

 

  최근 5년간 6%대의 경제성장률을 바탕으로 내수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필리핀의 경우, 크리스마스를 비롯한 연말연시는 개인 소비가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

  - 10월부터 일찌감치 각종 세일을 비롯한 프로모션 행사가 진행되며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장난감·게임 제품 판매가 정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짐.

 

  우리 기업이 강세를 나타내는 모바일 게임 분야는 인터넷 등 인프라 여건이 아직 미흡하나 스마트폰 등의 기기 보급 확대에 따른 소비자 관심 증가에 주목 필요

 

  장난감·게임 분야는 결국 콘텐츠 수출과 연계될 때 극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는 바, 한류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Euromonitor, The Daily Inquirer, Business World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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