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프로필렌 공중합체 수입시장 동향
파키스탄 KOTRA 2016/06/17
파키스탄 프로필렌 공중합체 수입시장 동향 - 최근 2년 연속으로 수입규모 꾸준히 증가 – - 현지 에이전트 확보해 꼼꼼한 진출 준비 필요 –
□ 시장 현황
○ 시장 수요 - 프로필렌 공중합체(Propylene Copolymers)는 각종 플라스틱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물질임. 파키스탄 내에서는 프로필렌 공중합체 생산이 전무해 모든 수요를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이에 따라 제품 시장규모가 수입규모와 동일하게 나타남. - 이 제품은 산업 원재료로 Dadex, Pak Arab 등 현지 플라스틱 생산업체들이 정기적으로 수입함. 아울러 다수의 트레이딩 업체들도 프로필렌 공중합체를 수입해 현지 최종 수요처에 납품하고 있음. - 프로필렌 공중합체를 활용한 제품으로는 파이프, 식품용기, 주방용품, 문구류 등이 있음. 이는 이 원료가 갖는 내열성을 활용한 사례이며 액체, 식품을 보관하는 일회용·다회용 용기로도 활용 가능함.
프로필렌 공중합체를 활용한 완제품
자료원: Sheikh Khajoo & Bhai
- 파키스탄 시장에서 대부분의 제품이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성패가 결정되는 반면, 이 제품은 다소 예외적으로 품질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남.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플라스틱 원료가 최종 생산품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이라고 함.
○ 수입 동향 - 2012년 이후 이 제품 수입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2014/15 회계연도 기준 프로필렌 공중합체 수입규모는 총 1억175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9.2% 증가를 보임. - 수입시장에서는 인근의 사우디아라비아, UAE와 더불어 한국산이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해당 국가들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66.6%에 달함. 2014/15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산 수입규모는 약 3087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26.3%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UAE산이 2700만 달러(점유율 23.0%), 한국산은 2041만 달러(점유율 17.4%)를 기록함.
파키스탄 프로필렌 공중합체 수입현황 (단위: 달러, %)
주: HS Code 3902.3000 기준 자료원: Federal Bureau of Statistics
□ 현지 바이어 인터뷰
○ 업체명: Abdullah Corporation / 담당자: Mr. Sohail Ashraf Vohra(Director) - 파키스탄 내 주요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체들은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 해외 공급처로부터 직접 프로필렌 공중합체를 대량 수입하고 있음. 이 제조업체들은 원재료를 가공해 플라스틱 주방용품, 의자, 식품용기, 파이프, 필름 등을 생산함. - 담당자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는 이미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가 높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이 한국 제품의 품질을 인정하고 있다고 함. 비율로 따지자면 약 75%의 업체들이 품질을 가격에 비해 더욱 중시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음.
○ 업체명: Tri Brothers / 담당자: Mr. Muhammad Irfan(Director) - 현재 파키스탄 내 플라스틱 제조업체들은 고도로 발전해 해외로부터 최상의 품질의 원료를 수입하고자 함. 이는 플라스틱 완제품 시장에서 국제경쟁이 치열해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로 승부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났기 때문임. - 담당자에 따르면, 파키스탄 현지에서 유명한 브랜드로는 Saudi Polymers, Natpet(사우디아라비아), Gulf Polymers(UAE), 롯데케미칼, LG화학, DOW Korea(한국) 등이 꼽힘. 이 브랜드 중 상위 3개 제품의 가격 및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음.
주요 브랜드 비교 (단위: 달러, %)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시사점
○ 현지 에이전트 확보 필요 - 일부 대형 제조업체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현지 수요처는 에이전트를 통해 프로필렌 공중합체를 수입하고 있음. 따라서 현지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에이전트를 선별해 현지 유통망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KOTRA 카라치 무역관에서 파악한 현지 에이전트 후보로는 Tri brothers, Khuwaja Basir Ahmed, Allied Impex 등이 존재하며, 업체별 담당자 및 연락처는 아래와 같음.
현지 에이전트 후보업체
○ 사전준비 및 샘플 제공 필수 - 이 제품은 품질이 우선시되는 품목이므로 현지시장 진출에 앞서 Purity Test(순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음.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이 검사는 한국 내 규모 있는 시험기관에서도 시행 가능함. - 아울러 파키스탄 에이전트를 통해 지역별 잠재 바이어에게 샘플을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향후 판매 가능성을 타진하는 초기 접근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Federal Bureau of Statistics, Pakistan Custom Tariff, Abdullah Corporation, Tri Brothers, Sheikh Khajoo &Bhai, Fakt Exhibitions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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