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화장품 시장,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1)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5/12/22
인도 화장품 시장,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1) -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형성된 거대한 화장품 시장 - - 시장 진출 위해서는 진출 장애물 극복 필수 -
□ 인도 화장품 시장 구성
○ 인도 화장품 시장은 다음과 같이 네 분야로 구성돼 있음.
○ 인도 화장품 시장 현황
인도 일용소비재 구성 현황
자료원: IBEF
- 헤어케어 시장이 일용소비재 시장의 23%를 점유하고, 스킨케어시장이 5%를 점유하고 있음. - 수치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인도는 헤어케어 시장의 비중이 매우 큰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음.
□ 인도 화장품 대표 기업 소개
□ 화장품시장 발전전망과 성장 요인
○ 인도 화장품 시장 발전 전망 - 인도의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현재 약 9억5000만 달러에 달함. 또한 2020년에 약 3배 성장해 약 26억80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International Beauty Mart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15~20%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미국과 유럽시장에 비해 두 배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미백제품의 수요가 가장 눈에 띄지만 전반적으로 모든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인도의 거대한 소비층과 성장하는 일용소비재 시장
인도 FMCG 시장 발전 전망 자료원: IBEF
- 인도의 일용소비재시장은 2015년 473억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13% 성장해 2020년에는 1037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12억에 달하는 인구, 도시 지역의 확대, 젊은 소비층들의 구매력 향상 등을 바탕으로 일용소비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
○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인도의 젊은 소비층은 기성 세대에 비해 구매력이 향상됐으며 화장품을 비롯한 외모 치장에 관심이 많음. 젊은 세대로 갈수록 미백, 색조 화장 및 피부 관리에 관심이 증가 - 인도는 현재 사회적으로 남성을 중심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남성 화장품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장애물
○ 인도 소비층의 한계 - 인도는 지속적으로 경제 규모도 성장하고 있으며 도시 중산층도 성장하고 있지만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균 지출은 타 지역들에 비해 매우 낮은 편임. - 인도 인구의 대부분은 여전히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으로 1인당 GDP는 1808달러에 불과 - 인도 화장품 시장의 경우 화장품보다는 비누, 치약 등 기본 스킨 및 헤어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인도 화장품 시장의 고유한 특성 - 인도 화장품 시장의 경우, 원료를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인도의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들은 방부제와 인공 향료를 첨가하지 않으며 천연재료를 많이 사용 - 인도는 종교적·문화적 요인들로 인해 채식주의자가 매우 많음. 동물성 유지가 사용된 화장품의 경우 피부에 바르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고 HS CODE 330410, 330420, 330430, 330491, 330499 제품의 경우, 정부 규제상 수입이 금지됨. - 수입 화장품의 경우 비교적 까다로운 수입 허가 절차를 통과해야 수입 가능
※ 추후 내용은 2부에 이어서 기재
자료원: Assocham, Times of India, IBEF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스리랑카, 운동용품 수요 증가 | 2015-12-18 |
---|---|---|
다음글 | 스리랑카의 무역 증대에 따른 계량기 수요 확산 | 2015-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