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의 무역 증대에 따른 계량기 수요 확산
스리랑카 KOTRA 2015/12/22
스리랑카의 무역 증대에 따른 계량기 수요 확산
□ 계량기 시장 개요
○ 스리랑카의 교역규모가 확장함에 따라 계량기 시장도 성장하고 있음. 인도양에서 탁월한 위치적 조건을 가진 스리랑카는 아시아의 무역허브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함. 항공·항만 등 국제운송에서도 계량기는 필수품임. - 농업분야에서 계량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음. 국가 GDP 중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지방 인구의 과반수이상이 농업 혹은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음. 그 중에서도 주요 수출품인 쌀, 고무, 차 재배가 가장 많음. - 뿐만 아니라 식품포장 및 의료용·실험실용 계량기의 수요도 증가 중임. - 향후 몇 년 동안 계량기 시장은 1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계량기 시장 현황
○ 시장 규모(HS Code 9031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4년 영국은 스리랑카 계량기 시장의 1위 수출국을 차지했으나, 2015년 3분기(1~9월)까지의 자료를 보면 프랑스가 수입액 183만 달러를 기록하며 영국과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며, 영국은 102만 달러로 3위를 기록 중임. 2015년 상반기 계량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0%의 성장을 보임.
○ 수요 증가요인 - 계량기는 스리랑카 내 제품의 가격과 공급량을 움직이는 도매업자들이 주요 소비자임. 이 업자들은 주기적으로 측정단위 및 규격검사 부서(DMSS: Department of Measurement unit and Standard Services)의 점검을 받기 때문에 측정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교한 기술의 수입기계를 선호하는 편임. DMSS는 국제규격에 부합하지 않는 계량기를 사용하는 업자에게 벌금을 부과함. - 식품포장산업이 급성장하면서 디지털 계측기의 수요도 더불어 증가하고 있음. 스리랑카 내 식품 수출업자들은 제품의 정확한 측정치를 라벨에 표시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모든 제조업체들은 포장 시 계측기를 사용해야만 함. - 산업용 계측기의 수요 또한 빠른 성장을 하고 있음. 해당 제품의 경우 차량심사, 건설업, 통관절차, 항공·항만산업 등 다양한 용도로 쓰임. 이러한 대형물체의 중량 측정 시 앉은 저울(platform weighing machine)이 주로 이용됨. - 스리랑카 내 보석산업은 가장 오래된 산업 중 하나이며, 스리랑카 제조 보석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함. 보석산업 또한 디지털 계측기가 많이 사용되지만 해당산업용 계측기 관련 현지 제조업체는 매우 소수임.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 상업용(무역·도매업체, 제빵산업, 보석산업 등)
- 산업용(항공·항만산업, 건설산업, 실험실 사용 등)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9031과 관련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통관세(Customs Duty) FREE - 부가가치세(VAT) FREE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유통 - 계량기와 같은 무게측정장비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DMSS 인증이 필요하므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이 가능하나, 해당 인증절차가 통관을 위해서는 의무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DMSS 인증을 보유하지 않은 수입·유통업자도 많음. - 현지 지정 에이전트는 DMSS 인증을 획득한 후 세계적으로 알려진 브랜드들과 직접적으로 거래를 하며, 소매용 계량기는 Singer Sri Lanka 등의 가전제품 유통업자들을 통해 판매됨. - 산업용 계량기 혹은 의학용·실험실용 계량기의 경우 설치와 수리 시에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며, 대부분의 경우 제조업체 측에서 이러한 전문 지식훈련을 실시함. 때문에 산업용/의학용 계량기의 경우 지정된 에이전트를 통해서만 유통되는 편임. 해당 제품 소비자들은 DMSS 인증제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지 에이전트 지정 시 필수 확인요소임. - 정부기관은 산업용 계량기시장의 가장 큰 소비자이며, 항공·항만서비스와 관련해 교통부와 항만청의 수요가 가장 높음. 해당 부처들은 30~90일의 입찰과정을 통해 구매를 하며, 제품정보, 업체정보, 가격정보 등의 서류를 제출하면 각 부처의 기술위원회가 제안서들을 심사한 후 가격대와 품질을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공급처를 정함. 스리랑카 정부기관에 납품시에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야만 함.
□ 브랜드 포지셔닝
○ 소매용 제품의 경우 매우 가격경쟁적이며, 일반 체중계의 경우 5000루피(한화 약 4만 원), 디지털 체중계는 2만8000루피(한화 약 22만 원)가 소비자가 구매의향을 갖는 상한선임. - 도매용 제품은 DMSS가 요구하는 국제규격에 부합해야 하며 보통 5만~7만5000루피(한화 약 40만~60만 원) 정도임. 해당 시장에서는 고품질 기계가 경쟁력이 있음. - 산업용 계량기 시장은 품질과 기능이 주요 구매결정요소이며, 제어판, 표시판 등의 특징이 중요함. 항만·항공서비스 등 국제운송에 이용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터치스크린 탑재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연결돼 실시간으로 서버 제어가 가능하며, 관련 제품은 품질이 가장 중요함. - 의료용·실험실용 계량기의 경우 브랜드를 많이 따지는 편임. - 식품포장업이 발달함에 따라 포장기계에 연결할 수 있는 계측기의 수요도 높음. - 스리랑카 정부가 지속적인 인프라 구축 및 개발을 함에 따라 기반시설 프로젝트 또한 향후 몇 년간 수요 증가요인이 될 전망임.
□ 시사점
○ 산업분야의 가장 큰 바이어는 정부 부처이며, 특히 항공·항만분야에 많이 쓰임. 유망한 정부 에이전트 발굴 시 큰 도움이 될 것임. - 상업용 소비자에게는 가격대가 중요 고려요소이지만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거나 기술이 뛰어난 고급 계량기의 경우 품질과 신뢰도 또한 주요 결정요인임. - 수입통계를 보면 고품질 산업기기의 수요가 많이 늘어남에 따라 저가의 중국·인도보다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고 정밀한 측정이 가능한 유럽 제품이 인기가 좋음.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시장에서 23위 정도로 아직은 존재가 미미한 편임. 마케팅 활동 및 제품 노출빈도의 증가가 필요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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