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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운동용품 수요 증가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5/12/08

스리랑카, 운동용품 수요 증가

 

 

 

□ 스리랑카 내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

 

 ○ 패스트푸드 섭취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만연해짐에 따라 스리랑카를 비롯한 서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당뇨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

  - 한 연구에 따르면, 스리랑카 내 성인 5명 중 1명은 당뇨 전 상태 혹은 당뇨를 앓고 있다고 함.

  -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네팔, 스리랑카 등 서남아시아 지역 주민들은 타 지역 주민에 비해 심장질환의 위험이 4배 더 높으며, 50세 이전에 심장마비로 사망할 확률도 훨씬 높음.

  - 스리랑카만 놓고 보면 5~40세 국민 3명당 1명은 비만, 5명당 1명은 과체중이며 비정상적인 내당능·지방질 수치를 기록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운동 부족 때문임. 이 수치들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당뇨로 이어질 확률이 큼.

  - 정부 차원에서 국민들에게 당뇨와 비만에 대한 인식을 높여 생활습관을 바꾸도록 함. 그에 따라 사치품으로 여겨졌던 운동용품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운동용품 시장 현황

 

 ○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6,234

100

6,511

100

8,063

100

1

중국

3,188

51.16

3,251

49.94

4,024

49.91

2

미국

937

15.04

865

13.29

954

11.84

3

인도

443

7.11

532

8.18

517

6.42

4

대만

120

1.94

341

5.25

488

6.06

5

태국

359

5.77

476

7.32

416

5.17

10

한국

23

0.38

75

1.15

11

1.45

주: HS Code 9506 기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요 증가 요인

  - 현재 콜롬보 시내에 120여 개의 헬스장이 있지만, 신형장비들을 보유한 곳은 20군데 정도뿐임. 향후 2년간 대다수의 헬스장이 장비 및 시설 재정비를 완료할 예정임.

  - 다수의 현지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헬스장 회원권 혹은 가정용 운동기구를 구입할 지원금을 제공함. 이 또한 헬스장들이 재정비를 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함.

  - 스리랑카 정부 차원에서도 국민들의 건강한 생활방식을 증진시키기 위해 Battaramulla, Nugegoda 등지에 운동시설을 설치하기 시작했으며, 스리랑카 스포츠들을 국제적 수준으로 올리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스포츠클럽들에 운동장비를 보급하고 있음.

  - 현재 Marriott, Hyatt, Shangri La 등 다수의 세계적인 호텔 체인들이 스리랑카에 호텔을 건설 중이며, 앞으로 2년 안에 완공 예정임. 이러한 호텔들은 투숙객들에게 최첨단 시설의 운동시설을 제공함.

  - 콜롬보를 비롯한 대도시들에 대해 Smart City, Megapolis 등의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고급 아파트의 건설도 계속되고 있음. 부동산 시장에서의 경쟁을 위해 이러한 아파트들은 헬스장 같은 부대시설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음. 외국기업의 경우, 현지 건설업체 혹은 부동산 업체와 운동기구 및 시설에 대한 계약을 맺을 수 있음.

   · 현지 주요 부동산 업체: Fairway Holdings, Prime Land Holdings, Blue Mountain Properties 등

   · 현지 주요 건설업체: Maga Engineering, ICC, Nawaloka Construction 등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 상업용(헬스장, 국영 운동센터 등에서의 사용 목적)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Technogym

Technogym Sri Lanka

20%

BH Fitness

Eser Marketing(Pvt) Ltd.

17%

Hoist

Banson(Pvt) Ltd.

17%

Precor

Banson(Pvt) Ltd.

15%

Adidas

DRTV Products(Pvt) Ltd.

10%

 

  - 가정용

 

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점유율

Quantum Fitness

DRTV Products(Pvt) Ltd.

20%

Glory

Glory Fitness

18%

Life Fitness

Eser Marketing(Pvt) Ltd.

15%

Lumala

Lumala(Pvt) Ltd.

12%

Reebok

Samson Group

8%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9506에 관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통관세(Customs Duty) FREE

  - 부가가치세(VAT) FREE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유통

  - A/S와 유지보수, 품질보증 등의 이유로 유통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야만 하며, 보통 상업용과 가정용의 취급은 한 에이전트가 하지만, 유통방법은 다름.

  - 상업용 판매를 위해서는 콜롬보, 골, 캔디 등의 대도시에 제품을 전시 및 시험해볼 수 있도록 쇼룸을 운영함.

  - 가정용 제품은 대부분 Singer, Abans 등의 가전제품 업체를 통해 판매. 가전제품 업체들의 경우 마케팅과 프로모션만 책임지며 A/S는 에이전트가 책임져야 함.

  - 정부기관 중에는 현지 도시개발당국(Urban Development Authority)이 콜롬보 시내에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체육부(Ministry of Sports)는 등록된 스포츠클럽들에 장비를 제공하기 시작함. 스리랑카 정부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 지정이 필수임.

 

 ○ 브랜드 포지셔닝

  - 현지 시장 진출 시 브랜드명과 기술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수의 소비자가 브랜드와 산업 신기술을 잘 알고 있음. 이와 더불어 기계의 지속력과 내구성도 주요 고려사항임.

  - 기존 기업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기술이 대중을 사로잡기에 가장 좋으며, 이로 인해 헬스장의 경우에도 기계 구입 시 부가기능을 많이 따짐. (예: 운동기구에 연결해 개인 운동스케줄을 모니터링 해주는 USB 등)

  - 운동 중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의 안전성 또한 중요함. (예: 충격을 줄여주는 런닝머신, 허리와 등을 보호해주는 운동기구 등)

  - 스리랑카 내 헬스장 대표들끼리 정보 공유를 하기 때문에,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수요가 크게 줄어들 수 있음.

  - 가정용 운동용품의 경우, 가격이 큰 구매결정요인이며, 기존 제품들보다 저렴할 경우 신규 브랜드가 경쟁력을 가짐.

  - 현지 에이전트의 품질보증기간과 A/S 지원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함.

 

□ 시사점

 

 ○ 스리랑카 내 운동용품 수요는 이제 시작단계에 있으며, 향후 5년간 큰 성장을 보일 전망. 특히 야외 운동장비의 경우 수요가 현지인들에 국한돼 있지만 스리랑카 내 관광객 수 증가에 따라 해변을 따라 야외 운동시설이 개발될 것으로 보임. 관련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에 정부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진출 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이점이 있음.

 

 ○ 바쁜 현대인들의 삶으로 인해 가정용 운동기구(런닝미신, 사이클기구 등) 들의 수요가 점증하고 있으나, 집의 공간적인 제한으로 인해 다양한 운동 기능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기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일반인들이 가정용 운동기구를 구매할 수 있도록 은행에서는 관련 할부 지원 플랜들을 제공함.

 

 ○ 정부는 국민 건강 증진의 목적으로 관련 업체들에 관세혜택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려책들을 지원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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