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말레이시아 2022: 안와르의 집권과 개혁과제

말레이시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발간일 : 2023-06-21 등록일 : 2023-11-19 원문링크

2022년 말레이시아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 15대 총선 실시와 안와르 이브라힘(Anwar Ibrahim)이 주도한 통합정부(Unity Government)의 출범이었다. 2022년 11월에 출범한 안와르의 통합정부는 PH와 BN의 연합에 의해 성사되었고, 이 과정에서 국왕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 정치적 앙숙이었던 희망연합(PH: Pakatan Harapan)의 인민공정당(PKR: Parti Keadilan Rakyat)과 국민전선(BN: Barisan Nasional)의 통일말레이국민기구(UMNO: United Malays National Organization)가 연합정권의 출범을 주도하면서 향후 통합정부의 성격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치적 안정과 함께 지속적 경제성장이 필요하다. 제한된 세수와 부채로 인한 구조적인 재정 능력의 한계와 불확실한 대외 환경은 통합정부의 선택과 대응을 어렵게 하고 있다. 사회, 경제, 외교 영역에서의 개혁은 정치적 안정 속에서 가능하며 통합정부의 성공과 정치적 안정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개혁적인 정책적 대응과 정부 역할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