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동향세미나
[동향세미나] 캄보디아, 대형 운하 사업 추진 배경과 시사점
캄보디아 김소은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동남아대양주팀 전문연구원 2024/07/16
□ 캄보디아 정부는 8월 5일부터 중국의 지원으로 시행하는 ‘푸난 테초 운하(Funan Techo Canal, 이하 FTC)’에 착공할 것으로 발표함.1)2)
- FTC 사업은 프놈펜 자치항에서부터 케프주까지 약 180km의 수로를 건설하는 캄보디아 최초의 내륙 수로 건설 사업임(그림 1).
ㅇ 동 사업은 캄보디아의 4개 주인 칸달(Candal), 타케오(Takéo), 깜폿(Kampot), 케프(Kep)를 관통하는 약 17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며, 1,000중량 톤 급의 대형 화물선이 통행할 수 있음.
- 중국 국영기업 도로교량공사(China Road and Bridge Corp)의 지원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캄-중 간 BOT(Build-Operation-Transfer) 방식으로 40~50년간 임대 계약을 체결할 예정임.3)
ㅇ 중국은 2023년 10월 ‘일대일로 정상회의’에서 해당 운하 건설 사업 추진에 대한 지원을 표명함.4)
□ FTC 사업은 만성적으로 지적되온 캄보디아의 부족한 물류 인프라를 강화하고, 베트남 항구에 대한 해상 물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음.
- 캄보디아는 2023년 기준 세계은행 물류 성과 지표에서 전 세계 139개 국가 중 110위를 기록했으며, 아세안 10개국 중에서 9위임(그림 2).
ㅇ 6개 세부 항목 중 물류 인프라는 가장 낮은 점수인 2.1을 기록했으며, 그 외 종합 지표(2.4)보다 낮은 항목으로는 통관(2.2), 가격 경쟁력(2.3)이 있음(그림 3).
- 또한, 캄보디아는 대형 화물선이 다닐 수 있는 내륙 수로 인프라가 부재하여 베트남 호찌민에 위치한 사이공 항만을 이용하고 있음.5)
ㅇ 캄보디아에서 유일하게 바다를 끼고 있는 시하누크빌 항구는 2018년 확장 공사를 통해 중대형 선박을 수용할 수 있으나, 내륙 수로를 통한 물류 이동이 어려워 대형 선박 물량은 베트남 사이공 항만을 통해 프놈펜으로 이동하며, 이는 캄보디아 전체 화물 선박량의 33%를 차지함.6)
- 캄보디아 정부는 FTC 사업 완공 시 베트남 항구를 통한 화물 선박량이 현재 33%에서 10%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연간 8,800만 달러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함.7)
□ FTC 사업은 내륙 시장과의 접근성을 높여 캄보디아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이나, 역내 지정학적 안보와 환경 측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바 지속 관찰이 필요함.
- 서방국은 FTC를 통해 중국이 군사 주둔 지역으로 사용하여 중국의 군사적 존재감을 강화하는 데 활용될 여지가 있다고 강조하였음.8)
ㅇ 캄보디아는 리암 해군 기지에 중국 군대 주둔을 허용한 상태로, 미국 및 주요 아세안국의 우려를 산 바 있음.
- 베트남은 FTC가 댐 역할을 하여 메콩강 하류 흐름을 바꿀 경우, 베트남 남부의 농업과 어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지적함.9)
*각주
1) 푸난 테초란 3세기 중국 탐험가가 캄보디아에 붙인 이름으로서 캄-중의 깊은 관계를 상징함.
2) Khmer Times(2024). ‘Cambodia to beat gongs and drums on August 5 to commemorate groundbreaking ceremony for Funan Techo Canal Project’ 온라인 기사 (검색일: 2024.7.8.)
3) Eyler Brian et al. (2024). ‘Impacts of Cambodia’s Funan Techo Canal and Implications for Mekong Cooperation’ (May 9). Stimson Center 온라인 자료 (검색일: 2024.7.8.)
4) Embassy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n the Kingdom of the Netherlands(2023) ‘List of Practical Cooperation Deliverables of the Third Belt and Road Forum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October 18) 온라인 자료 (검색일: 2024.7.8.)
5) Transport Intelligence Ltd(2024). ‘Cambodia looks to bypass Vietnamese ports with canal to the sea’ (March 12) 온라인 자료 (검색일: 2024.7.9.)
6) OECD(2021). ‘OECD Competition Assessment Reviews CAMBODIA LOGISTICS SECTOR’ p. 24
7) Khmer Times(2024). ‘Domestic matter: Gov’t will not turn Funan Techo Canal project into regional or international issue’ (May 20) 온라인 기사 (검색일: 2024.7.9.)
8) Liu Yunkang(2024). ‘Funan Techo Canal Project underscores Cambodia’s struggle for strategic autonomy’ (June 4) (검색일: 2024.7.9.)
9) Eyler Brian et al. (2024). ‘Impacts of Cambodia’s Funan Techo Canal and Implications for Mekong Cooperation’ (May 9). Stimson Center 온라인 자료 (검색일: 202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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