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 여당, 주의회 선거 승리하며 우위 점해

인도 EMERICs - - 2023/12/15

☐ 인도국민당, 3개 주의회 선거에서 야당연합 상대로 승리

◦ 여당 인도국민당,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로 3개 주의회 과반 차지
-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 결과, 인도 여당이 3개 주의회 다수당을 차지하였다. 2023년 11월에 인도 서부의 라자스탄(Rajasthan), 중부의 차티스가르(Chhattisgarh)와 마디아프라데시(Madhya Pradesh), 남부의 텔랑가나(Telangana), 북동부의 미조람(Mizoram) 주에서 주의회 선거가 치러졌다. 여당 인도국민당(BJP, Bharatiya Janata Party)은 마디아프라데시, 라자스탄, 차티스가르 3개 주의회의 다수당을 차지하였다. 이 중 라자스탄 주와 차티스가르 주는 인도 제1야당인 인도국민회의당(INC, Indian National Cognress)이가 다수당을 차지했던 주다.
- 나머지 두 개 주에서는 야당의 정권교체가 이뤄졌다. 텔랑가나 주의 경우 인도국민회의당이 텔랑가나 지역정당이자 야당연합에 참여하는 정당인 바랏 라시트라 사미티(BRS, Bharat Rashtra Samithi)를 상대로 승리하면서 과반을 차지하였다. 미조람 주에서도 인도국민당과 동맹 관계에 있는 미조국민전선(MNF, Mizo National Front)이 패배하고 미조람 주 지역정당인 조람대중운동(ZPM, Zoram People's Movement)이 과반을 차지하였다. 

◦ 인도국민당, 2024년 총선거 승리할 가능성 높다는 평가받아… 반면, 야당연합 내에서는 선거 패배 책임을 놓고 인도국민회의당에 대한 비판 제기돼 
- 인도국민당이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2024년 인도 총선거에서도 승리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는 2024년 4월 말부터 5월 초에 실시되는 총선거보다 앞서 실시된 선거이자, 야당연합 인디아(INDIA)가 결성되고 난 뒤에 치른 선거다. 게다가 인도국민회의당이 2018년 주의회 선거에서 과반의석을 확보했던 라자스탄 주와 차티스가르 주에서 패배하면서, 인도국민당이 총선거에서도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에서 야당연합 인디아가 저조한 성적을 거두면서 야당 내부의 갈등도 다시 등장하고 있다. 서벵골 주정부를 이끌고 있는 전인도트리나물회의당(All India Trinamool Congress)은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 결과에 대해 인도국민당의 성공이 아니라 인도국민회의당의 총체적 실패라고 주장하며, 인도국민회의당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였다. 이외에도 야당연합 인디아에 합류한 야당 정치인들도 인도국민회의당과 야당연합의 사실상 지도자인 라훌 간디(Rahul Gandhi)의 선거 전략에 대해 비판하였다.

☐ 분열 극복하지 못한 야당연합… 반면, 인도국민당은 다양한 사회집단 지지 이끌어내는데 성공해

◦ 인도 야당연합, 야당 간 조율 및 합의 실패가 선거 패배로 이어져
- 인도 야당연합이 선거에서 패배한 이유로 야당 간 조율 실패가 지적된다. 2023년 7월 야당 인도국민회의당을 비롯한 20개 이상의 야당은 인도국민당에 맞서기 위해 인도국가개발포용연맹(INDIA, Indian National Developmental Inclusive Alliance)이라는 야당연합을 출범하였다. 그러나 야당연합 인디아는 인도국민당에 맞선다는 것 이외에 공통된 입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야당연합에서 두드러지게 리더십을 보여주는 정치 지도자도 부재한 상황이다. 반면, 여당 인도국민당의 경우 현직 총리인 나렌드라 모디가 상당한 대중적 지지를 받고 있다.
- 야당연합 간의 의석 배분 합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점도 야당연합이 단결하지 못한 이유로 지적된다. 인도 서부의 펀자브(Punjab) 주의 경우 인도국민회의당과 암아드미당(Aam Aadmi Party)이 경쟁하고 있으며, 서벵골 주의 경우 전인도트리나물회의당이 인도국민회의당과 좌파전선(Left Front)과 의석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또한 야당 간의 선거연합이 성사된다고 해도 그만큼 의석 확보가 가능한지도 의문으로 남아있다. 카네기국제평화재단(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의 밀란 바이슈나우(Milan Vaishnav) 연구원은 2019년 우타르프라데시 주에서 인도국민당에 맞서 야당이 연합했으나 실패한 점을 지적하며 선거연합이 득표수로 산술적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였다.

◦ 인도국민당, 기타후진계층, 여성 등의 지지 이끌어내면서 선거 승리
- 인도국민당이 기타후진계층(OBC, Other Backward Classes)의 지지를 끌어낸 점도 여당이 2023년 11월 주의회 선거에서 승리한 요인으로 지적된다. 기타후진계층은 경제적 취약계층으로 인도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9년 인도국민당이 기타후진계층으로부터 얻은 득표율은 22%에 불과달했으나, 2019년에 41~48%로 늘어나면서 기타후진계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특히 인도국민당은 가스통 제공, 화장실 설치, 은행계좌 개설, 전기 연결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를 늘리고 있으며, 특히 2019년 총선거를 분석한 결과 복지 혜택을 받은 유권자들이 인도국민당을 지지할 확률이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 인도국민당이 폭넓은 대중적 지지를 이끌어내려 했다는 점도 인도국민당이 선거에서 승리한 배경으로 지적된다. 인도국민당은 여성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스통 구매 보조금과 직접적인 현금 지원 등 기혼 여성에 대한 재정 지원을 약속하였다. 인도국민당 지도부는 마디아프라데시 주와 차티스가르 주에서 승리한 배경으로 여성 유권자들의 지지를 꼽았다. 또한 인도국민당이 지역 개발을 위한 혜택을 공약한 점도 힌두교 인구 비중이 적은 인도 북동부 주에서도 선전한 배경으로 지적된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Carnegie Endowment for International Peace, Decoding India’s 2024 Election Contest, 2023.12.07.
Indian Express, 4 factors behind the BJP win in Chhattisgarh, Rajasthan and Madhya Pradesh assembly elections, 2023.12.04.
CNBC, Assembly Election Result 2023 LIVE: BJP wins in three out of four states, 2023.12.03.
India Today, Assembly Election Results 2023: Why BJP’s footprint is growing in the Northeast, 2023.11.03.
NDTV, Election Results 2023: How Congress Reverses In Hindi Heartland Will Affect It In INDIA Bloc, 2023.12.03.
Times of India, Assembly election results 2023 visualised in 10 charts, 2023.12.03.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