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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동향세미나

[동향세미나] 인도, 2023년 1~3분기 전기차 판매 100만대 돌파

인도 백종훈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인도남아시아팀 - 2023/11/30

☐ 2023년 1월부터 9월까지 인도 내 전기차(EV, Electric Vehicle) 판매대수가 100만대를 돌파하였음. 
 - 1~9월 기간 판매대수가 100만대를 초과함으로써, 전년도(2022년) 전체 판매량인 백만대 수준을 3분기 만에 달성함.1)
 ㅇ 전체 판매량 56%를 2륜 차량(two-wheelers)이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3륜 차량, 승용차 순임.
  * 주요 2륜 전기차 제조사는 히어로(Hero), 올라 일렉트릭(Ola Electric), 바자즈(BAJAJ) 등임.
 - 인도 전기차 시장은 2륜과 3륜(three-wheelers)의 비중이 매우 높음.2)
 ㅇ 2륜(모터사이클 및 스쿠터)과 3륜 전기차(릭샤 등)가 전체 전기차의 94.6%를 차지하며, 4륜 승용 전기차3)는 3.7%에 그침(누적 판매량 기준).4)
 ㅇ 2015년 8천대 미만이던 전기차 판매량은 2021년 33만대, 2022년 102만대로 최근 급성장
 - 인도는 최근 수년간 전기차가 급속히 확산중으로,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음.
 ㅇ 2022년에 전기차 시장이 크게 확대된 국가로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등이 꼽히며, 해당 3개국은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함5)

그림 1. 인도 내 전기차의 차종별 분포(누적)
(단위: %)


그림 2. 인도 내 전기차 판매량 추이(2010-22)
(단위: 천대, %)
주: 비중은 각 년도 전체 차량 판매대수의 비중.
자료: 인도 도로교통부.

☐ 인도 전기차 시장 성장의 주요 배경은 △정부의 정책 기조 및 지원 제도 △자동차 산업 환경 변화 △2~3륜 전기차 수요 확대를 들 수 있음.
 - 인도 정부의 전기차 및 관련 제조업 육성 기조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하는 배경으로 작용중임.
 ㅇ 인도 정부는 전기차 및 친환경차 보급 정책으로 2015년 FAME(Faster Adoption and Manufacturing of Hybrid and Electric Vehicles)-Ⅰ, 2019년 FAME-Ⅱ를 발표하고, 전기차ㆍ관련 부품 및 인프라에 대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중임.
 ㅇ 또한 정부는 생산연계인센티브(PLI, Production Linked Incentive scheme) 정책6)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및 관련 부품 제조기업의 국내 유치를 적극 유도하고 있음.
 - 유가상승과 배기가스 규제기준 강화에 따른 내연기관 자동차 가격 상승은 전기차 시장 확대를 촉진하고 있음.
 ㅇ 원유 수요의 85%를 수입에 의존하는 인도에서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내연기관 차량의 운용 부담이 큰 점이 전기차 수요를 더욱 확대시키고 있음.7)
 ㅇ 한편 기후변화와 대기오염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정부는 강화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기준(2020년 BS6 1단계, 2023년 BS6 2단계)을 연이어 도입하며 친환경 자동차 중심으로의 시장 전환을 유도하고 있음.8)
 - 2륜 및 3륜 전기차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성장하고 소비자의 인식도 제고됨에 따라,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ㅇ 인도 경제 성장세에 힘입어 인도 자동차 시장 전체 규모가 빠르게 증대하고 있으며(전년대비 FY2022 13.7%, FY2023 26.7% 확대), 더불어 전기차 수요도 확산되고 있음.9)
 ㅇ McKinsey의 2022년 시장조사에 따르면, '다음 차량 구매시 전기차를 선택'하겠다는 소비자 비율이 인도는 48%로 글로벌 평균(34%)을 상회10)

☐ 인도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며, 글로벌 전기차 기업들의 대인도 진출 수요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인도의 전기차 시장은 저가 차종ㆍ모델 주도, 2륜 및 3륜 중심으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점이 특징임.
 - 인도 정부의 지원 정책과 전기차 수요 증대에 힘입어 향후 인도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한편 수입 완성차에 대한 높은 관세율11)은 글로벌 전기차 기업들의 인도 시장 진출에 저해요인이 되고 있으나, 해외 기업의 현지 생산이 확대될 경우 인도 내 전기차 제조기반 마련에 일조할 것으로 보임.
 ㅇ 테슬라, 메르세데스-벤츠, 현대ㆍ기아자동차, 빈패스트(VinFast) 등의 글로벌 기업들은 적극적인 인도 시장 진출 또는 확대 의지를 보이고 있음.
 ㅇ 최근 테슬라-인도 상무부 간 인도 내 테슬라 생산시설 설립 및 수입관세 등에 대한 협상이 이어지고 있으며, 정부는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외산 전기차에 대해 수입시 양허관세 적용을 검토하고 있음.

*각주
1) Business Standard, Sep 20 2023, "India's electric vehicle sales zoom past 1 million in 2023, shows data"
2) 인도 도로교통부는 차량의 구분을 2~4륜, 승용 또는 상용, 경형-중형-대형 등의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있음.
3) 현재 인도 내 4륜 전기차의 비중은 제한적인 수준이며, 주요 제조사로는 타타모터스(Tata Motors), MG 모터(MG Motor) 등이 있음.
4) Ministry of Road Transport & Highways, "VAHAN Dashboard"
5) IEA, 2023, "Global EV Outlook"
6) 인도 정부는 PLI 제도를 통해 선정된 기업에 대해 매출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센티브로 제공함.
7) AP, August 31, 2023, "India is one of the world’s fastest-growing EV markets. This is why"
8) 최근 BS6 2단계 도입에 따라 내연기관차량 가격이 2~4% 또는 240달러까지 상승함. Times of India, Mar 22, 2023, "Auto companies hike prices by Rs 15-20k on BS6 phase-2"
9) Business Today, Apr 13, 2023, "Passenger vehicle sales grew 26.7% in FY23 with ease in availability of chips: SIAM"
10) McKinsey, 2023, "Consumers are driving the transition to electric cars in India"
11) 현재 인도 정부는 수입 자동차 완성품(CBU, Complete Built Unit)에 70%(4만 달러 이하)에서 100%(4만 달러 이상)의 관세를 부과함. Society of Indian Automobile Manufacturers(SIAM), "CUST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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