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방글라데시, 프랑스 및 헝가리와 경제 ‧ 기술 협력 확대

방글라데시 EMERICs - - 2023/10/06

☐ 방글라데시, 프랑스와 관계 강화 선언... 위성 협력도 추진

◦ 방글라데시와 프랑스 정상, 회담 이후 양국 관계 새로운 지평 열었다고 선언
- 2023년 9월 11일 셰이크 하시나(Sheikh Hasina) 방글라데시 총리와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이 회담했다. 하시나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과의 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 방글라데시와 프랑스 간의 우호 관계가 새로운 차원에 도달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또한 하시나 총리는 자신의 아버지이자 방글라데시의 국부인 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Sheikh Mujibur Rahman)이 1972년 시작한 우호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 성명을 발표하면서 하시나 총리는 9월 11일은 50년 이상 발전해 온 프랑스와 방글라데시 양국 관계에 있어 역사적인 날이라고 언급했다. 하시나 총리는 프랑스가 지속적인 지정학적 불안정과 경제적 불확실성의 상황 속에서도 방글라데시의 주권과 독립에 대한 존경과 지지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하시나 총리는 프랑스와 방글라데시 간의 새로운 전략적 움직임이 지역 및 세계 안정과 평화 구축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 또한 하시나 총리는 프랑스 정부가 국민의 기본권과 인권을 보호하는 데 있어 방글라데시 정부가 책임감 있고 헌신적으로 활동하는 데 만족을 표했다고 전했다. 하시나 총리는 방글라데시 경제의 일관된 눈부신 발전에 대해 프랑스 정부의 신뢰도 높이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하시나 총리는 프랑스가 일반특혜관세 플러스(GSP+, Generalized Scheme of Preferences Plus) 제도에 따라 방글라데시가 유럽연합(EU)에서 수혜국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방글라데시의 편에 서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첨언했다.

◦ 방글라데시, 프랑스와 위성 협력 추진
- 방글라데시는 프랑스와 위성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력 합의는 프랑스와 방글라데시 간에 인프라 개발을 위한 차관과 위성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의향서 서명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외에도 방글라데시 경제 관계 부처와 프랑스 개발청 간에 관련 협약이 체결되었다.
- 방글라데시 위성 회사(BSCL, Bangladesh Satellite Company Limited)와 프랑스의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Airbus Defense and Space SAS)는 방글라데시에 지구 관측 위성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협약서에 서명했다. 방글라데시 국영 기업인 방글라데시 위성 회사는 지구 상공 약 350마일의 궤도를 통과하는 위성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방글라데시 위성 회사는 해당 위성이 주로 농작물과 바다 상태를 관찰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방글라데시, 헝가리와도 협력 강화... 세 건의 합의 체결

◦ 방글라데시, 지난 5월 헝가리와 긴밀한 협력 의사 밝혀
- 지난 5월 5일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하였던 티푸 문시(Tipu Munshi) 방글라데시 상무부 장관이 페테르 시야르토(Peter Szijjarto) 헝가리 외교부 장관과 회담했다. 회담 이후 양국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회담의 논의 내용과 향후 양국 간 협력에 관해 발표했다.
- 이번 양국 간 회담에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적인 문제들에 대한 협력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에서 시야르토 장관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경제, 에너지, 식품 공급 사태가 발생했으며 양국은 이러한 사태의 유일한 해결책이 평화라는 점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와 방글라데시가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의 다수에 포함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 방글라데시, 헝가리와 세 건의 합의에 서명
- 9월 18일 방글라데시와 헝가리는 경제, 교육 및 보건 협력에 관한 협정 1건과 양해각서 2건을 체결하였다. A. K. 압둘 모멘(A. K. Abdul Momen) 방글라데시 외교부 장관과 시야르토 헝가리 외교부 장관이 각국을 대표해 협정에 서명했다. 서명된 협정은 △ 경제협력에 관한 협정, △ 2024-2026 스타이펜디움 헝가리쿰 프로그램 프레임워크 내 협력 관계 양해각서, △ 2023-2025 보건 분야 협력 관계 양해각서이다.  두 장관은 뉴욕 국제연합(UN) 본부에서 열린 제78차 UN 총회 부대 행사로 열린 양자 회담에서 위 문서에 서명했다.
- 위 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식품 안전, 에너지 안보, 기후변화 등 다양한 양자 현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외에도 헝가리 총리의 방글라데시 방문이 논의되었으며, 헝가리 총리의 내방 기간에 양국 간에 이중과세 방지 협정, 투자 보호 협정, 수자원 협력 협정 등이 체결될 가능성이 있다.
- 모멘 장관은 로힝야족 난민을 본국인 미얀마로 송환하기 위해 헝가리의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시야르토 장관은 미얀마에 방글라데시에서 로힝야족들을 데려가도록 계속 압력을 가하겠다고 약속했다. 방글라데시에서 헝가리 비자 신청 절차 완화를 주목하는 점에 대해 시야르토 장관은 헝가리가 이미 이와 관련한 이니셔티브를 취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Jago News24, Bangladesh, Hungary sign 3 instruments, 2023.09.19.
The Business Standard, Bangladesh, Hungary sign 3 instruments, 2023.09.19.
Deccan Herald, Bangladesh, France sign bilateral deals on infrastructure, satellite system after Macron & Hasina hold talks, 2023.09.12.
Jago News24, Bilateral relations between Bangladesh-France reached new dimension: PM, 2023.09.11.
Prothomalo, Bangladesh-France bilateral relations reach new heights: PM Hasina, 2023.09.11.
Associated Press, France, Bangladesh sign deal to provide loans, satellite technology during Macron’s visit to Dhaka, 2023.09.11.
Hungarian Conservative, Péter Szijjártó: Bangladesh and Hungary Belong to the Peace-Loving Global Majority, 2023.05.06.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