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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동향세미나

[동향세미나] 인도 전기 자동차 산업 동향 및 정책

인도 한형민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인도남아시아팀 - 2021/03/09

 최근 인도 현지 및 해외 자동차 제조 기업의 전기 자동차 시장 진출 및 투자가 연이어 발표됨. 
- 2021년 2월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는 인도 남부 카르나타카주에 현지 생산 공장을 설립을 발표함.1)
ㅇ 2021년 1월 8일 테슬라는 연내 전기 자동차 판매를 목표로 카르나타카주 핵심 도시인 벵갈루루에 법인을 설립하였고2), 현재 R&D 센터 용지 확보와 부품 업체 실사 작업을 진행 중임. 

- 2021년 2월 현대 자동차는 인도 현지 제조 보급형 전기 자동차 생산을 위한 투자를 발표함. 
ㅇ 현대 자동차 인도 법인은 2021년부터 4년간 총 규모 320억 루피(4.4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계획 중이며, 이 중 100억 루피(1.3억 달러)를 전기차 생산을 위한 투자로 활용할 예정임.3)

- 2020년 12월 인도 승차 공유서비스 올라(Ola)는 전기 이륜차 생산을 위한 투자를 발표함. 
ㅇ 인도 남부 타밀나두 주에 연간 200만 전기 이륜차 생산을 위해 총 규모 240억 루피(3.2 억 달러) 투자가 계획됨.4)

☐ 최근 인도 전기차 산업 투자 증가는 인도 중앙 및 주 정부의 전기차 산업 육성 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배경으로 함.
- 인도는 급속한 경제 성장과 함께 자동차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급증하는 석유 수요와 이와 연계된 대기 오염 문제를 겪고 있음. 
ㅇ 인도의 석유 소비는 자국 내 생산 규모에 비하여 빠르게 증가 중이며, 2019년 기준 일일 석유 소비는 자국 생산의 약 5배 규모임. (그림 1 참고)  
ㅇ 최근 인도는 심각한 대기질 저하를 경험하고 있으며 (그림 2 참고), 2019년 총 사망자의 약 17.8%인 167만 명의 사망자가 대기 오염으로 인한 사망으로 분석됨.5)


그림 1. 인도 석유 생산과 소비 추이
(단위: 백만 배럴/일)
자료: 미국 에너지정보국(EIA) 데이터 기반 저자 작성 (검색일 2019.10.10.).


그림 2. 인도 미세먼지 농도 추이(델리)
(단위: ㎍/㎥)
주1: pm 2.5는 직경이 2.5㎛ 이하인 먼지로 초미세먼지로, pm 10은 직경이 10㎛ 이하인 먼지로 미세먼지로 분류됨. 
주2: AQICN 기준 초미세먼지 혹은 미세먼지 농도 100 이상이면 건강을 해치는 대기질로 분류됨.
자료: AQICN 대기질 데이터(https://aqicn.org) 기반 저자 계산 (검색일 2021.03.04.).


- 인도 중앙 정부의 전기차 보급을 위한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국가 전기 이동성 계획 2020 (NEMMP: National Electric Mobility Mission Plan)과 △친환경 자동차 정책 (FAME:Faster Adoption and Manufacturing of Hybrid and Electronic Vehicle)이 있음.
ㅇ 2012년 인도 중앙 정부는 도입된 국가 전기 이동성 계획(NEMMP)은 2020년까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600~7백 만대 보급을 목표로 30억 달러 재원을 차량 구매자와 제조업에 대한 인센티브와 충전소 인프라 설치를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함, 
ㅇ 2015년 도입된 친환경 자동차 정책(FAME)은 모디 정부가 기존 전기차 보급 정책을 보완하기 위한 정책으로, 전기차 관련 기술 개발, 수요 창출, 시범사업, 충전 인프라 구축 내용을 담고 있음. 
※모디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FAME)은 두 시기에 걸쳐 진행되고 있으며, FAME 1 시기(2015-2019)에는 약 7천만 달러의 보조금이 활용되었고, 현재 진행 중인 FAME 2(2019-2022)는 약 14억 달러의 예산이 계획되어 지급 중임. 

- 현재 전기차 보급 정책을 운용하는 주는 약 10개로 추산되며, 4개 주는 정책 도입을 검토 중임.6)
ㅇ 카르나타카 주는 전기차 보급정책을 2017년 제일 먼저 도입하여 벵갈루루내 112개 충전소 확충 및 전기차 스타트업 대상 VC 자금을 지원 중이며, 뉴델리의 경우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 중임.

- 최근 인도 정부는 생산연계 인센티브(PLI)를 활용하여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고급 화학전지 산업에 26억 달러 규모의 예산을 책정함.
ㅇ 최근 니틴 가드카리 인도 교통부 장관은 테슬라 전기차 인도 생산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을 적극 검토 중으로 발표함.7)

☐ 인도 정부의 전기차 제조 관련 정책은 확대되고 있으나, 낮은 충전 인프라 보급률 등을 요인은 전기차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함. 
- 인도의 제조업 육성 정책 기조는 전기차 시장에도 반영되어 해외직접투자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나, 시장 점유율과 충전소 보급률을 고려할 때 인도 전기차 시장은 초기 단계로 평가됨. 
ㅇ 2019년~2020년 기간 동안 총 4만 4천 대의 전기차가 판매되었으며, 이중 약 3만 3천 대가 이륜 전기차, 약 1만 대가 삼륜 전기차, 약 1 천대가 사륜차로 추산되며8), 이는 동기간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량(270만 대)9) 대비 약 1.6%로 적은 시장을 차지함. 
ㅇ 인도 정부는 FAME 2 정책을 통해 25개 고속도로에 1,500개의 전기차 충전소 보급을 계획하고 있으나10), 2020년 기준 인도 내 공공 전기차 충전소는 250개로 국가 규모 대비 적은 숫자임.11)


* 각주
1) Bloomberg (2021. 02.15). “Tesla to Start Making Cars in India, Targeting Vast Market”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1-02-15/tesla-to-start-making-cars-in-india-targeting-sprawling-market
2) Indian Express (2021.01.13.). “Tesla drives into India with Bengaluru unit” https://indianexpress.com/article/business/companies/tesla-drives-into-india-with-bengaluru-unit-7143970/
3)The Times of India, (2021.02.18.) “Hyundai lines up Rs 3,200 crore to ramp up India portfolio”. https://timesofindia.indiatimes.com/business/india-business/hyundai-lines-up-rs-3200cr-to-ramp-up-india-portfolio/articleshow/81081435.cms
4) Business Standard (2020.12.15.) “Ola to invest Rs 2,400 cr for 'world's largest' e-scooter factory”. https://www.business-standard.com/article/companies/ola-to-set-up-world-s-largest-scooter-factory-to-invest-rs-2-400-cr-120121400436_1.html
5) India State-Level Disease Burden Initiative Air Pollution Collaborator (2020), “Health and economic impact of air pollution in the states of India: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9” Lancet Planet Health.
6) NRDC, (2020.09.29.) “Review of State EV Plans across India Amidst Covid 19”.  https://www.nrdc.org/experts/anjali-jaiswal/review-state-ev-plans-across-india-amidst-covid-19
7) Reuters (2021.03.2.) “Exclusive: India woos Tesla with offer of cheaper production costs than China” https://www.reuters.com/article/india-tesla-minister-exclusive-idUSKCN2AU1AS
8) The Hindu Business Line (2021. 01.20) “Can the FM turbo-charge EV sales?” https://www.thehindubusinessline.com/economy/can-the-fm-turbo-charge-ev-sales/article33619553.ece
9) Autoblog (2020.05.04.) “India's car market reportedly flatlined to zero sales in April” https://www.autoblog.com/2020/05/04/india-zero-car-sales-in-april-coronavirus/
10) Money Control (2020.10.23.). “India plans one EV charging station every 25 km. But will private players come to the party?” https://www.moneycontrol.com/news/technology/auto/india-plans-one-ev-charging-station-every-25-km-but-will-private-players-come-to-the-party-5984881.html
11) INC42 (2020.02.25.) “Ground Reality: The Math Behind India’s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https://inc42.com/features/the-math-behind-indias-electric-vehicle-charging-infra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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