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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인터뷰)인도네시아 내 외국인 투자의 현황과 전망

인도네시아 Fithra Faisal Hastiadi University of Indonesia Head of Research Dissemination Unit 2017/04/07

지난 3월 17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 증시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카르타종합지수가 5557.98을 기록했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은 1억 3,800만 달러 규모의 인도네시아 주식을 사들였다. 이는 신용등급 상향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며, 이에 따라 외국인투자자들의 인도네시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Universitas Indonesia의 Fithra Faisal Hastiadi Head of Research Dissemination Unit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현재까지 인도네시아 경제를 유지하고 지원해 온 주요 산업은 무엇인가?

 1997~98년 아시아 금융 위기를 무사히 이겨낸 인도네시아 경제는 차츰 회복세를 나타내어 금융 위기 전 GDP 성장률과 유사한 수준에 이르렀다. 세계에서 18번째로 큰 경제 규모를 가지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지금 놀라운 경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수하르토 정부가 추진한 경제 호황이 1990년대 후반에 발생한 아시아 금융 위기에 의해 저지된 이후, 200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인도네시아의 거시 경제 지표는 예정대로 회복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경제가 완전히 회복한 것은 아니다.

 지난 몇 분기 동안 계속된 인도네시아 GDP 둔화의 원인 중 하나는 수출 성장률의 하락이다. GDP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수출 성장률은 2013년 4/4분기에 전년 대비 7%를 기록하였다가 그 이후 폭락하였다. 지난 5분기 동안 평균 –1.5%를 기록하며 수출 성장률은 계속 하락세를 달리고 있다. 수출은 인도네시아 GDP 중 4분의 1을 차지하기 때문에, 수출 감소는 GDP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인도네시아 수출의 절반 이상은 원자재이기 때문에, 최근 국제 원자재 수요 및 가격의 급락은 인도네시아 수출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제일 영향이 큰 것은 인도네시아의 대(對)중국 수출이다. 게다가 수입 및 수출 모든 측면에서 인도네시아는 다른 상품보다도 에너지 관련 상품(예. 연료) 교역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Q. 앞으로 어떤 산업이 개발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가?

 개인적으로 관광분야가 미래의 핵심 산업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본다. 창조적인 경제 안에서 잠재력을 가진 다른 분야와 더불어 관광산업은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관광 사업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가 제공하던 기본적인 정책 중 하나는 일부 주요 관광 지역의 경제 성장률을 인도네시아 국가 평균보다 높게 하는 것이었다.

 또한, 현시비교우위(RCA) 지수1) 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농업 생산품과 식료품, 철강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한 반면, 제조업에서는 다소 약세를 보인다(표 1 참고). 인도네시아 제조업의 부진 때문에 한국과의 수직적 산업 내 무역2)이나 외국인직접투자(FDI) 거래에 문제를 겪고 있다. 만약 인도네시아의 산업 구조가 더 발전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상황은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것이다. 불행히도 1997년 여러 심각한 타격을 입은 뒤 인도네시아는 산업 공동화 과정에 진입했다.

1. 아세안국가와 한중일의 RCA 지수 비교

RCA 지수

중국

일본

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농산물

0.308

0.115

0.184

3.155

1.342

2.375

0.663

식품

0.516

0.066

0.114

2.785

1.344

0.551

0.736

연료 및 광업 생산물

0.298

0.197

3.397

1.847

0.731

0.537

0.264

연료

0.212

0.318

0.434

1.790

2.150

3.482

0.331

제조업

1.781

47.276

1.126

0.649

31.007

20.471

33.568

철강 산업

2.346

5.757

4.431

1.962

1.426

0.068

0.414

화학 산업

5.850

11.771

0.808

0.715

7.024

13.528

2.322

제약업

0.041

0.035

0.024

0.024

0.006

0.243

0.004

기계 및 운송 장비

20.579

27.943

29.055

14.113

44.676

22.628

7.656

사무용기기 및 전기통신기기

6.823

6.956

9.858

1.439

15.965

4.321

23.071

전자 데이터 처리 및 사무용 장비

13.125

1.297

1.492

0.556

4.965

9.854

4.034

전자통신장비

1.284

5.392

26.481

0.402

7.655

2.846

2.189

반도체 회로 및 전자 부품

1.935

7.041

3.784

0.542

14.954

1.520

15.867

자동차

1.012

10.829

5.098

1.760

0.256

6.012

1.779

섬유 산업

0.703

0.602

0.334

0.747

0.071

0.526

0.048

의류

1.609

0.021

0.070

1.587

0.460

0.554

0.609

자료 : Author’s own calculation


Q. 지금까지 발생한 인도네시아 내 외국인 투자에 관한 흥미로운 사례를 설명해 달라.

 나는 정부에게 투자를 희망하는 모든 외국인 투자자들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중 특히 인도네시아 내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려는 투자자들에 주목하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투자 계획 완수를 저해한 대표적인 방해요소는 사업 지역 내 적절한 파트너를 찾는 데 겪는 어려움, 인도네시아에 대한 투자자들의 지식의 부족함, 그리고 투자 자격을 획득하기까지 걸리는 오랜 절차와 시간이었다. 일본의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나 한국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같은 투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조력 기관이나 비즈니스 커뮤니티(business community)의 부재 또한 투자 계획 실현의 가능성을 낮추는 데 기여했다.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인도네시아는 인프라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세계은행의 물류 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에 의하면 인도네시아는 2016년 63위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2014년 53위보다도 낮은 순위이다. 상황은 좋아지기는커녕 더욱 나빠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정부의 조치가 절실히 요구된다. 해양 분야를 포함한 적절한 인프라 시설이 지금 즉각적으로 필요

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조코 위도도 정부의 이러한 조치는 굉장히 전략적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ank Indonesia; BI),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Financial Service Authority; OJK)과 같은 기관들과 정부 부처의 탄탄한 협력과 견고한 조정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기관들은 서로 협력하는 데 아직도 많은 문제를 겪고 있다. 정부의 경제부서 역시 너무 많은 리더로 인해 협력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는 정부 부처,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계획부(National Development Planning Agency), 그리고 저축대부협동조합(Saving and Loan Cooperative)의 분쟁을 조정했다. 그들은 종종 시장에 잘못된 조치를 취하기도 한다.

Q. 현재 인도네시아에 투자하고 있거나, 또는 향후 그럴 경향이 있는 국가에 대해 설명해 달라.

 향후 인도네시아 FDI 유입은 지역 및 양자 간 협력 계획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을 것이다. 표 2에 나타나듯이, 일본, 중국, 미국과 같이 상호관계를 유지하는 전통적인 파트너 국가들은 계속해서 인도네시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또한 비전통적 파트너 국가와도 관계를 맺으며 협력 국가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2015년 우리 연구팀은 비전통적 파트너 국가들을 조사하였다(표3 참고).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8년부터 이 국가들이 인도네시아 FDI 유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2. 전통적 상호관계를 맺는 국가의 FDI

(단위: 미화 10억 달러)

Tahun year

FDI

일본

중국

미국

2015

80.6

25.4

1.8

0.4

2016*

89.8

28.3

2.0

0.4

2017*

98.1

30.9

2.2

0.5

2018*

107.2

33.8

2.4

0.5

2019*

117.2

36.9

2.6

0.6

자료 : LPEM, Faculty of Economicsand Business Universitas Indonesia (2015)

: *는 추정값


3. 향후 인도네시아와 파트너관계를 맺을 것으로 예상되는 비전통적 파트너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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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지역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태평양

독립국가

연합(CIS)

유럽

북남미/

라틴아메리카

1

남아프리카

공화국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카자흐스탄

독일

캐나다

2

나이지리아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홍콩

벨라루스

영국

멕시코

3

앙골라

카타르

이란

우크라이나

프랑스

칠레

4

카메룬

쿠웨이트

뉴질랜드

아제르바이잔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5

코트디부아르

알제리

마카오

우즈베키스탄

스페인

브라질

자료 : LPEM, Faculty of Economicsand Business Universitas Indonesia (2015)

 

Q. 근래 인도네시아 내 외국인 투자 상황은 어떠한가?

 인프라 지원 부족으로 인도네시아 투자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는 또한 지속적인 산업 공동화를 야기했다. 2001년 제조업 부문은 인도네시아 GDP의 29%를 차지했다. 인도네시아 전체 경제의 놀라운 성장에도 불구하고 2016년까지도 제조업 부문은 전체 GDP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인도네시아는 엄청난 산업 공동화를 겪고 있다. 2013년 인도네시아는 거대한 변동을 겪었고, 현재 산업 공동화 현상은 이 엄청난 변동의 결과라는 것을 누군가는 기억해 낼 것이다. 인도네시아가 산업, 인프라, 에너지 부문에 충분히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산업 공동화를 겪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2년부터 계속되는 무역 적자로 인해 이 문제는 더욱 악화되었고, 그 결과 제조업보다 상품무역에 다시 집중하게 되었다.

Q. 인도네시아 내 외국인 투자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부 또는 민간 기업이 취하는 조치가 있는가?

 조코 위도도 정부는 정권을 잡은 2014년에 도입한 14개 경제 정책 기조를 시행했다. 이 정책은 비즈니스와 투자를 상당히 압박하는 현 정책을 철폐하기 위한 것이다. 그 결과, 인도네시아는 세계은행의 기업환경평가지수(Ease of Doing Business index) 에서 2017년 91위로 이전 106위에서 15계단 상승하였다. 정부는 또한 인프라 개발 지원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들에게 그들의 사업 재량권 제공을 보장한다. 정부는 토지 개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 조치를 관대하게 풀기 위해 노력한다. 이것을 염두 하였을 때, 투자자들은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토지를 구할 때 제약을 덜 받을 것이다.

Q. 지금까지 외국인 투자를 증가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 산업을 설명해 달라.

 RCA 지수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농업, 식품, 철강 산업에서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표1 참고). 경쟁 우위와 산업 내 무역은 높은 양의 상관관계에 있고(표1 참고), 산업 내 무역은 대체로 투자의 증가를 야기한다고 보여진다. 그러므로, 표1에 나타난 높은 경쟁 우위를 선점한 산업은 높은 투자 기회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Q. 지금까지 외국인 투자를 증가시키는데 기여도가 적거나 전혀 없는 산업을 설명해 달라.

 표1에 보이듯이 인도네시아는 현재 제조업, 전자 제품, 제약업 부문에서 뒤쳐져 있다. 인도네시아는 이 산업 분야들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인프라에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발전이 더디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산업화 추세를 회복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낙후되어 있는 이 분야들을 발전시킨다면 이는 산업화 회복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또한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속적인 FDI 유치를 목표로 인프라 시설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FDI를 통해 비경쟁 분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기대하고 있다.

Q. 당신의 개인적 의견과 견해로서 향후 외국인 투자를 증가시키는데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산업은 무엇인가?

 이전에 언급했다시피, 관광 분야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분야일 것이다. 인도네시아 국가 평균을 상회하는 관광 지역의 경제성장률이 그 이유이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농업, 식품, 철강 분야에서 큰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다시 강조하자면, 인프라에 충분한 지원이 없이 긍정적인 기대를 충족할 수 없다. 다행히, 조코 위도도 정부는 인프라에 대한 커다란 재정 지원을 통해 산업화를 다시 회복시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Q. 한국과 인도 간 경제 또는 무역 협정의 핵심이 될 산업에 대하여 설명해 달라.

 농업, 철강, 식품, 섬유, 부품 및 부속품과 같은 전통적인 분야는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무역 거래에서 여전히 큰 기여를 할 것이고, 관광분야는 미래의 핵심 산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창조적인 경제 속의 관광 분야에서, 관광 산업은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관광 사업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가 제공하던 정책 중 하나는 일부 주요 관광 지역의 경제 성장률을 인도네시아 국가 평균보다 높게 유지 하는 것이었다. 또한, 낙관적인 전망을 보여 주는 디지털 경제 분야 역시 양국 간 경제 무역 협정에 긍정적으로 기여 할 것이다.

 양국은 생산 능력의 차이를 기반으로 하여 이익을 낼 수 있다. 한국은 우수한 품질을 내세워 고급 제품으로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반면, 인도네시아는 경쟁력 있는 생산비를 내세울 수 있다. 글로벌 밸류체인과 생산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미래 전략이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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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 전체수출시장에서 특정상품(서비스 포함)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과 특정국의 수출에서 동 상품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사이의 비율로 특정 상품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데 널리 쓰이며 이 지수가 1보다 크면 비교우위가 있다고 판단
2) 편집자 주 : 산업 내 무역(intra-industry trade) : 동일한 산업에 속하는 상품의 수출입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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