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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오피니언

최근 인도 철도 요금 인상 배경과 전망

인도 송영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2014/06/27

2014년 6월 20일 인도정부는 2003년 이후 처음으로 철도요금을 인상함.1)

- 인도정부는 여객 및 화물 철도 요금을 각각 14.2%, 6.5% 인상하였으며, 특히 여객 요금 인상률은 사상 최고치임. 

교외지역 통근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단거리 열차의 경우 구간에 따라 15~70루피 인상되었으며,2) 다만 2등석에 한해 80km까지는 인상된 요금을 적용하지 않기로 함.3)

◦ 한편 장거리 구간인 델리-뭄바이 2등석 요금은 기존 2,495루피(약 42,000원)에서 2,849루피(48,000원)로 인상됨. 

◦ 시즌 티켓의 경우 월 시즌 티켓을 제외한 분기, 연 시즌 티켓에 한해 그동안 제공했던 할인혜택을 축소시킴.

표 1. 인도 철도요금 개정(단거리 열차)

거리(km)

기존요금(루피)

개정요금(루피)

시즌티켓

1-20

85

100

-분기, 연 시즌 티켓에 대한 할인혜택 축소(보조금 감축)

-월 시즌 티켓은 15일 치 요금 적용(단, 개정된 요금으로 적용)*

21-45

160

185

46-70

235

270

71-100

310

355

101-135

385

440

136-150

460

530

주: *월 시즌 티켓 역시 당초 분기, 연 시즌 티켓과 동일하게 보조금 지원을 감축시키려 했으나 서민층의 반발을 고려, 월 시즌 티켓에 한해 혜택을 유지하기로 함.

자료: India Press Information Bureau(http://pib.nic.in/archieve/others/2014/jun/d2014062408.pdf)

모디 정부의 이번 조치는 보조금 감축으로 재정적자 부담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 비효율적인 철도서비스를 개선하여 경제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인 것으로 분석 

- 도정부는 적자를 메우기 위해 2013년 약 2,600억 루피(약 45억 달러)의 보조금을 지출함. 한편 요금 인상으로 연간 약 800억 루피의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4)

- 모디 총리는 철도요금 인상이 당장은 쓴약(bitter medicine)이지만 장기적으로 인도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조치임을 강조함. 

 

한편 모디 총리 부임 이후 발표된 첫 시장주의 정책에 대해 시장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면, 물가상승을 우려한 서민층과 야당을 중심으로 반대 시위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임. 

- 인도 신용평가사인 CRISIL은 이번 조치가 인도정부의 재정 건전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노무라증권과 모건스탠리는 철도사업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함.

- 한편 시위자들은 뭄바이, 우타르프라데시, 델리 등 주요 지역에서 도로와 철로를 점거 점거하며 요금인상 폐지를 요구하고 있음.5)

◦ 특히 뭄바이에서는 6월 24일 모디 정부를 비판하는 항의집회를 실시하였으며, 뭄바이 교외 6개 지역에서도 향후 일주일 간 시위를 지속한다는 계획임.6)

찬반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번 철도 요금 인상을 시작으로 모디 정부의 개혁정책 추진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7월에 발표되는 예산안에 경제성장을 위한 개혁개방 정책들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 되는 바 주목할 필요가 있음.7)

 

1) 단거리 열차의 경우 2003년 이후 첫 요금인상이며, 장거리 열차는 2013년에 소폭 인상한바 있음.
2) 인도 전체 여객의 52%가 교외지역 단거리 열차 이용자이고 단거리 열차가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7%임.
3) 요금 인상으로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6월 24일 인도정부가 수정안을 제시한 것임.
4) The Times of India(Jun 22, 2014). 'Govt defends fare hike, says rail subsidy burden was too heavy'.Indian Economy(June 25, 2014 ). 'India steps back from rail fare increases'.
5) NDTV(June 22, 2014 ). 'Rail Fare Hike: Protests All Over, Parties Demand Rollback'.
6) NDTV(June 22, 2014 ). 'Mumbai Congress to Protest Against Steep Railway Fare Hike'.
7) 모디 총리는 총선 공약으로 경제성장을 위한 인프라 개발, 제조업 육성, 토지개혁, 조세개혁, 외국인투자개방 등을 제시하였으며 이밖에 물가안정, 고용창출, 부패 척결 등을 해결할 것임을 밝힌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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