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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태국 유통산업 정보

태국 KOTRA 2023/03/01

태국 유통산업 부가가치 2조7000억 바트로 GDP 16% 차지

2023년 태국 소매업은 관광산업 및 민간소비 회복에 힘입어 6~7% 성장할 것으로 전망

산업 개요



2021년 기준 태국의 유통 산업의 부가가치는 2조7000억 바트(약 101조 원)로 GDP의 16%를 차지하며, 제조업(27%) 다음으로 GDP 비중이 높다. 2022년 태국 경제 회복과 함께 유통 산업 경영 상황은 점차 개선되었으며 특히 정부의 소비 부양 정책과 국경 개방 및 관광객 유입 증가가 유통업체의 매출을 견인했다. 끄룽시리 은행 연구소는 2022년 유통 산업 매출 증가율을 3~4%로 예상했으며, 2023~2025년 향후 3년 동안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4~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태국 유통업 부가가치와 대GDP 비중>

(단위: 백만 바트) 
[자료: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의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

 

유통 구조



태국의 유통산업은 크게 도매업, 소매업,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으로 구분되며 유통채널은 전통적 유통망(소규모 소매업체), 현대식 유통망(조직화된 유통망), 온라인 채널로 분류할 수 있다. 현대식 유통망은 대부분 태국의 대기업들에 의해 운영되며,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협상력과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대식 유통망 형태>
[자료: BOT, Krungsri Research]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유통업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었다. Bain & Company는 2022년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220억 달러로 전년대비 8% 성장하였고 2025년에는 3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상거래 매출액 기준 판매채널 순위는 이마켓플레이스 48%, 대체 전자상거래(라이브커머스, 메신저 등) 25%, 음식 배달앱 9%, 대형 브랜드 자체 웹사이트 8% 순이다. 



<태국 주요 전자상거래 형태>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주요 기업



태국 유통업은 주요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 자금조달 용이성, 광범위한 사업 및 네트워크 그리고 신사업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소매업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Central Group, Charoen Pokphand (CP) Group, The Mall Group, Thai Charoen Corporation (TCC) Group 등이 있다.



1. Central Retail Corporation Public Company Limited



센트럴 리테일은 센트럴 그룹의의 소매업 유통 부문 자회사이다. 센트럴 그룹은 7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한 태국의 거대 유통 그룹 중 하나로 백화점, 식품 유통, 호텔 및 리조트, 레스토랑 사업을 운영 중이다. 센트럴 그룹은 2022년 9월 말 기준 태국에 1721개 매장, 베트남에 123개 매장, 이탈리아에 9개 백화점을 운영 중이며 유통 채널로는 오프라인·온라인·옴니채널(드라이브스루 쇼핑, 온라인 주문&오프라인 픽업 쇼핑 등)이 있다. 센트럴 리테일은 올해 매장 증설 및 기존 매장에 대한 개∙보수 등에 280억 바트(약 1조60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2. CP ALL PUBLIC COMPANY LIMITED



CP ALL은 CP그룹(The Charoen Pokphand Group Company, Ltd)의 유통업 자회사이다. CP그룹은 태국의 재계 1위 대기업이며 세계 최대 사료 생산업체이다. 식품업, 농업, 금융, 부동산, 통신업,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 중이다. CP All은 미국 7-Eleven으로부터 독점 운영 라이선스를 확보하여 1989년 태국 내 첫 번째 7-Eleven 점포 개장했고 2022년 말 기준 태국 전역에 1만3660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2013년 한국의 코스트코 같은 창고형마트 Makro를 인수했으며, 2021년 테스코 아시아 사업권을 인수하여 Lotus’s를 운영 중이다. CP ALL은 올해 도소매 매장 확장 등에 227~249억 바트(약 8600~940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3. The Mall Group



1981년 설립된 유통 그룹으로 The Mall 쇼핑센터 7개, 백화점 4개, BLÚPORT 쇼핑센터 1개, 슈퍼마켓(Gourmet Market), 화장품 유통망(Beauty Hall), 문구점(Be Trend), 스포츠용품 전문점(Sports Mall), 전자용품점(Power Mall)을 운영 중이다. 더 몰 쇼핑센터는 주로 외곽지대에 위치해 패션보다 생필품 및 식품 판매에 중점을 두고 백화점은 고품격 쇼핑센터로의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해 태국 상류층 및 외국인 거주자 및 관광객의 인기 쇼핑 및 외식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4. Thai Charoen Corporation (TCC) Group



TCC 그룹은 2016년 태국 슈퍼마켓 체인인 Big C를 인수했으며, 2022년 말 기준 21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유통업 이외에도 식품 및 음료사업, 부동산 사업, 금융업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태국 주요 유통기업 현황(2022년 말 기준)>
[자료: 현지 언론(방콕포스트, 방콕비즈뉴스 등) 및 각 기업 홈페이지]

 

산업 수급 현황



2021년 태국의 소매업 판매지수는 코로나19 회복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9.7%가 증가한 257.52를 기록했으며 자동차 및 연료(10.0%), 내구재(8.5%), 비내구재(6.5%) 순으로 집계됐다. 도매업 판매지수는 전년대비 8.6% 증가한 229.02를 기록했으며 특히 중간재의 증가율이 20.6%로 가장 높았다.



<태국 소매업 판매액지수 (2019-2021)>

(기준연도 2002=100, 단위: %)
[자료: 태국중앙은행(BOT)]



<태국 도매업 판매액지수 (2019-2021)>

(기준연도 2002=100, 단위: %)
[자료: 태국중앙은행(BOT)] 



2021년 국내 소비지출은 8조4654억 바트(약 317조 원)를 기록했다. 소비품목 중 식품 및 비알코올성 음료가 2조3568억 바트(약 88조 원)로 국내 소비지출 중 27.8%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교통(1060억 바트), 임대료 및 수도광열(8853억 바트),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7140억 바트), 잡화(7528억 바트), 교통(6903억 바트) 순으로 집계되었다. 음식점 및 숙박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었으나 2022년 5월부로 경제·국경 재개방 정책 도입 이후 2022년 외국인 관광객 1181만 명을 기록했으며, 올해부터 중국인 관광객 입국이 시작되면서 관광산업 회복이 레스토랑 및 호텔부문의 회복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의 목적별 최종소비지출(2017~2021, 명목)>

(단위: 백만 바트) 

[자료: 국가경제사회발전위원회(NESDC)]

 

태국 유통산업 진출 전략

<SWOT 분석>

태국 소매협회(Thai Retailers Association, TRA)는 올해 관광산업 회복에 힘입어 태국 소매산업이 GDP 성장률의 2배에 달하는 6~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태국 정부는 2023년 1분기에도 소비 진작을 위한 세금 환급 프로그램인 "Shop Dee Mee Kuen"을 지속할 예정이어서 민간 소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태국 유통망에 입점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제품의 특징과 타깃 고객을 고려하여 유통망을 선정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태국의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기에 온라인 바이럴마케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 홍보, 소셜미디어 광고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회·문화 저변에 한국 소프트파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태국인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태국으로의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의 유통망 입점은 더욱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구슬, 박지환

자료: BOT, Krungsri Research,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방콕포스트, 방콕비즈뉴스,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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