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원자력 발전 추진 현황

인도네시아 KOTRA 2022/09/27

- 인도네시아 내 원자력 발전소는 연구용 3기 외 상업 운전용 발전소 부재
- 206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원자력 발전소 건설 추진


원자력 연구 개발
인도네시아 원자력 연구 개발은 1958년 원자력에너지기구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후 1964년 인도네시아원자력청(BATAN)으로 개편돼 대통령 직속 정부기관으로서 원자력 산업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을 시행했다. 현재 BATAN은 원자력 에너지 활용을 위한 모든 연구개발 활동과 더불어 원자력 관련 연구활동 규제, 관리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총 3기의 원자로가 있으며, 모두 상업용이 아닌 연구용으로만 사용되고 있다. 최초의 원자로는 1965년에 가동된 Triga Mark이다. 반둥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국 제너럴 아토믹(General Atomic)에서 제조했다. 최초 전력 용량은 250㎾였으나 1971년 1000㎾로 증량한 이후 2000년 2000㎾까지 증가했다. 두번째 원자로는 연구, 조사, 교육 및 훈련 목적으로 사용되는 TRIGA형 연구용 원자로로, 족자카르타에 위치한 Kartini이다. 1979년에 가동됐으며 전력 용량은 250㎾이다. 마지막으로 1987년 땅그랑의 세르퐁에 위치한 Siwabessy 원자로이다. 열출력 30㎿의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로, 인도네시아의 원자력 연구개발체제의 근대화와 확충 강화를 실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자력 발전사업 추진
화석 에너지원의 고갈과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미래 에너지원 개발을 위해 일본 New JEC사는 1991년부터 1996년까지 원자력 발전소 도입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했다. 2000년 이후 원자력 발전을 도입할 수 있도록 마스터 플랜을 구축했고, 타당성 조사를 토대로 중부 자바 제파라(Jepara)의 3개 지역(Ujung Lemah Abang, Ujung Grengengan, Ujung Watu)이 입지 후보지로 선정됐다. 1997년 1호기 착공 이후 2003년부터 운행을 개시해 2015년까지 최종적으로 12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가동을 목표로 했으나, 1997년 금융 및 정치 혼란에 따른 인도네시아 개혁(Indonesai Reformasi)으로 많은 사업이 중단되면서 추진되지 못했다.

이후 2010년부터 2013년까지 PT Surveyor Indonesia(SI)가 수행한 원자력 발전소 건설 타당성 조사 결과, 방카 블리퉁(Banka belitung)의 2개 지역(West Bangka의 English Bay 지역, South Bangka의 Sebagin village지역)이 적합하다는 발표가 있었다. 방카 블리퉁은 활화산과 거리가 멀고 지진위험이 낮은 섬으로, 총 10기(West Bangka 6기, South Bangka 4기)의 원자력 발전소를 통해 연간 1000㎿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나, 구체적인 후속 계획 없이 조사 발표에만 그쳤다. 2019년에는 자연재해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새 행정수도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데 적합한 서부 깔리만탄의 벵카양(Bengkayang) 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서부 깔리만탄안의 원자력 발전소 부지로 가능성이 높은 위치는 해안선 3㎞ 구역의 9개의 부지로 선정됐다. 하지만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안전성, 경제성 등의 이유로 주지사를 비롯해 주민들의 심한 반대에 부딪혀 계류됐다.



원자로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 외에도 해외 원전기업과의 교류를 통해 원자력 기술 개발 협력 기반을 구축했다. 2015년 9월 BATAN은 원자력 발전소 개발 관련 정보 교환, 교육 및 인적 자원 개발 지원 협력을 위해 러시아 국영 원전기업인 로사톰(Rusatom Overseas)과 부유식 원자력 발전소 개발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으며, 2016년 8월에는 중국원자력공사(CNEC)와 고온가스냉각로(HTGR)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원자력 발전 관련 이슈
2019년 7월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PT PAL Indonesia는 미국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 설계기업인 토르콘(Thorcon)과 12억 달러 규모의 500㎿ 실험용 원자로 개발 및 건설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방카블리퉁에 위치할 토륨 해상 원자력 발전소*로, 선박 형태의 부유식 설비는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기로 하면서 국내 조선업체가 해상원전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그리고 올해 10월, 토륨 용융염 원자로(TMSR)** 건설에 필요한 연구 용역이 완료된다. 2030년 가동을 목표로 건설될 예정이며, 초기에는 실험용 원자력 발전소로 운영한 후 인도네시아 원자력규제기관(BAPETEN)으로부터 운전면허 취득 후 상업용 원자력 발전소로 전환할 계획이다.
* 일반적인 원자로의 연료로 사용되는 핵분열 물질인 우라늄 또는 플루토늄 대신 자발적으로 핵연쇄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비핵분열 물질인 토륨을 핵연료로 사용하나 토륨은 우라늄보다 풍부하고 안전하며 폐기물이 거의 나오지 않음. 해상 원자력 발전소는 미리 조립한 발전 설비를 바지에 실어 인공 방파제에 계류시키는 것으로 냉각수는 직접 바닷물에서 취함.
** 우라늄은 핵분열물질로 사용이 끝나더라도 끊임없이 핵분을을 일으키면서 방사능과 고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이를 식히기 위한 냉각장치가 필요함. 물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기존 원자로와 달리 열에 녹아 액체 상태가 된 용융염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 유형임. 액체상태이고 저압이라 안전상 큰 장점이 있음.

 


올해 5월, 인도네시아 재생에너지 옹호 시민단체인 아디다야 이니셔티브(Adidaya Initiative)는 원자력 에너지 개발을 신재생에너지(NRE) 법안*에서 제외할 것을 촉구하고 했다. 다른 시민단체인 필수서비스개혁연구소(IESR)과 인도네시아 환경법센터(ICEL)도 원자력 에너지 개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석탄 가스화와 원자력 에너지가 온실가스 배출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높은 투자비용과 핵폐기물 처리 문제까지 고려하면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 2025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23%를 재생가능에너지로 생산

시사점
인도네시아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7월 에너지 부문을 총괄하는 인도네시아 하원 제7분과위원회장은 원자력 발전소 없이는 206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생산 비중을 23%까지 증가시켜야 하나 올해 5월까지 14%에 그쳤으며, 미국의 토르콘, 러시아 국영기업 로사톰 등 국제 원자력 개발회사로부터 원자력 발전소 건설 계획 제안을 받았다고 한다. 에너지산업감독위원장 역시 올해 11월 G20 정상회의 이전에 원자력 발전소 건설 관련 입법안을 통과시키길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인도네시아원자력청 홍보담당자와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2045년 최초 원자력 발전소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향후 약 40년 이내 재생에너지 비중 100%를 달성하고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원전을 통한 전력 생산이 불가피하며, 원전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영을 위해 여러 기관과 다양한 연구를 수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의 원전 도입 추진은 우리 기업이 투자 진출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원전 도입과 관련해 양국 간 교류를 통해 한국형 원전에 대한 우수성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2019년 한국형 원자력 발전 도입을 검토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한국으로 사절단을 파견했고, 500MW 소형 원전 설비 관련해 국내 조선업체의 설비 건조를 앞두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원자력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발전소 운영 및 유지 보수에 대한 우려도 큰 만큼 한국형 기술과 함께 작업자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진출도 기대해볼 만하다.


 

자료: 해외원자력동향(인도네시아), BATAN 공식홈페이지, katadata, theguru, jakartapost, world nuclear news, 인도네시아 공공주택사업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