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수입에 의존하는 주방 및 침실 섬유 제품
스리랑카 KOTRA 2016/07/08
스리랑카, 수입에 의존하는 주방 및 침실 섬유 제품 - 의류산업으로 명성이 높은 스리랑카, 주방 및 침실 섬유 제품은 수입에 의존 - - 관광산업의 발달과 중산층 수의 증가로 해당 품목 수요 덩달아 성장 중 -
□ 시장 정보
○ 개관 - 해당 보고서는 산업용, 가정용, 상업용 침대 린넨, 식탁보 그리고 주방 섬유 제품에 대한 시장 보고서임. - 지난 5년간의 중산층 수의 급격히 증가와, 이와 더불어 관광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대량 호텔과 레스토랑 개조 작업은 해당 상품군의 수요를 매년 50% 이상 증가시킴. - 2015년의 총 수입량은 전년대비 54% 증가함. - 시장규모는 현지 생산 1300만 달러와 수입되는 1700만 달러를 포함해 3000만 달러가량으로 예측됨.
○ 수요 동향 - 다수의 스리랑카 호텔과 레스토랑은 더 많은 관광객과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시설을 개조하고 있음. - Shangri-La, Moveprick 등과 같은 세계적인 호텔 지점들이 스리랑카에 들어서고 있으며, 이로 인한 HS Code 6302 수입은 총 수입의 50%를 차지함. - 가구가 비치된 호화로운 아파트는 주로 스리랑카 내 거주 중인 외국인들이 임차하므로, 아파트에 사용되는 린넨과 섬유는 그들의 취향에 맞게 해외에서 수입됨.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스리랑카 내 110만 여 명의 신용카드 소지자 중 40% 이상이 가전용품과 주방용품 구매 용도로 카드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신용카드 결제를 통한 이러한 상품의 구매는 모두 분할 납입 혜택이 있음. - 비록 스리랑카는 의류산업으로 명성이 높지만 식탁보와 침대 린넨과 같은 제품은 스리랑카 내 많이 제조되지 않음. - 지난 2년 사이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했으며, 스리랑카의 가장 큰 온라인 거래 시장인 wow.lk와 Mydeal.lk는 두 거대 통신회사에 의해 운영됨. - 온라인 시장은 30일간 환불 보장을 하고 콜롬보 지역 내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해 가정용품 구매가 매우 간편해졌음. - 온라인 시장은 새로운 기업이 스리랑카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이상적인 통로를 마련함. - 스리랑카는 열대기후로 평균 기온이 30~35°C에 육박함. 이에 따라 더운 날씨도 이겨낼 수 있는 편안한 침대 린넨은 가장 수요가 높은 제품임.
○ 수입현황
HS Code 6302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파키스탄, 인도 각 국과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부과되지 않는 관세 덕분에 스리랑카 내 파키스탄과 인도가 가장 큰 공급처임. - 파키스탄과 인도 제품은 다른 주력 수입국과 비교했을 때 15%의 관세 혜택을 받음. - 총 수입량의 90%는 이 두 나라가 차지함. - 하지만 2016년 1분기(1~3월)까지 파키스탄 수입 제품은 전년동기대비 25% 감소했으며, 태국과 말레이시아 수입은 120% 이상 성장함. - 중국과 미국 수입 역시 전년동기대비 2016년 1분기에 크게 하락함. - 한국은 스리랑카 HS Code 6302에 있어 26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한국과 중국에서 수입되는 섬유 원료 자체는 많지만 침대보, 베개 및 이불 커버와 같은 완제품은 주로 파키스탄과 인도에서 수입되기 때문임.
○ 최근 판매 동향 - 호텔과 레스토랑의 개조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호텔의 수요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3월과 12월에 계절적 세일 기간이 시작되는데, 이때 판매량은 다른 시기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함. - 환율 변동으로 인해 매년 평균 가격은 약 8~12% 인상되며 결과적으로 이윤폭은 감소하게 됨. - 따라서 다수의 기업들은 저가의 고품질 제품을 희망함. - 해당 산업은 수입에 의존함. - 현지 제조업체마저 원자재의 99%는 수입하고 있으며, 현지 생상품은 전체 시장의 10%도 채 안 됨. - 다수 신용카드 회사들은 해당 제품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15% 이상임. - 섬유 제품은 스리랑카의 뜨거운 날씨에도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유력 에이전트를 통한 마케팅이 중요하며, 호텔과 고급 아파트들은 흰색 계열의 침구류와 섬유 제품을 선호함.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 현지 사용자들에게는 Arpico, Singer, Abans, Softlogic, Damro가 주 공급처임. - 이들은 전국적으로 여러 지점을 소유하고 있으며 HSBC, AMEX, Sampath Visa, HNB Visa 등 주 신용카드들과 협약을 체결해 분할 납입을 허용하고 있음.
□ 마케팅 믹스
○ 가격 - 가격은 해당 제품군에서 경쟁력이 크게 없으며, 브랜드별로 가격 차이는 매우 미미한 수준임. - 가격보다는 편안함과 색상이 소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 구매 시 분납을 희망하는 고객층은 이러한 작은 가격 차이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음. - 시장 조사에 따르면, 해당 제품 품목의 10~12%의 가격 차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남.
○ 유통 - 해당 품목은 에이전트를 통한 상품 진열실에서 판매가 됨. - 이러한 상품 진열실은 전국적으로 퍼져있으며, 각 제품에 대한 기술적이고 기능적인 세부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 훈련받은 전문 직원들이 배치됨. -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제품은 CELCIUS와 Spring Air과 같이 스튜디오를 개방해 직접 제품 시용을 가능하게 함.
○ 촉진 - 주로 3월에서 4월, 그리고 11월에서 12월에 스리랑카 내 가장 활발히 촉진활동이 이루어짐. - 신용카드 및 wow.lk, mydeal.lk, bigdeal.lk 등과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들에서도 촉진 활동이 활발히 진행됨. - 단, 상업용 제품에 대해서는 프로모션이 진행되지 않고 오직 대량 구매 시 할인이 적용됨.
○ 마케팅 - 해당 상품 관련 마케팅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짐. - 마케팅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텔레비전과 게시판을 활용하는 것임. - 유명 브랜드를 스폰서로 하는 관련 전시회도 여럿 개최됨. - 상업용 제품은 디자인 스튜디오와 전시회를 통한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임. - wow.lk, Mydeal.lk, Bigdeal.lk과 같은 온라인 거래 사이트도 제품 관련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개인 에이전트보다 더 많은 가격인하를 제공함. - wow.lk와 Mydeal.lk의 거래 사이트는 두바이, 싱가포르, 중국의 제조업체 또는 해외 에이전트로부터 바로 직수입함.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6302에 대한 수입 관세는 다음과 같음. - 수입세(Import Tax) 1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물품세(Special Commodity Tax) 30% 또는 ㎏당 75루피 - HS Code 6302에 대한 수입 규제는 부재하며, SLS certification을 요하지 않음.
○ 관련 전시회 정보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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