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광고시장, 디지털 광고 증가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7/08
인도 광고시장, 디지털 광고 증가 - ‘16년 인도 광고시장, 전년대비 15.5% 성장할 전망 - -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함께 디지털 광고시장 지속 성장 기대돼 -
□ 인도 광고시장 동향
○ 꾸준히 성장 중인 인도 광고시장 - 인도 내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5.5% 성장하며 2016년 570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이 중 디지털 광고가 12.7%의 비중을 차지해 73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TV(2700억 루피, 점유율 47.1%), 신문(1700억 루피, 점유율 29.9%)에 이어 3위에 해당하는 수치임. 잡지 규모는 전년대비 14.8% 감소하며 3년 연속 하락세이고, 인도 광고시장에서의 점유율 또한 1% 하락함. - 2017년까지 인도 광고시장은 출판물, TV의 비중이 38~40%에 달하며 6300억 루피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디지털 광고 성장세 두드러져 - 디지털 광고는 각각 2015년 45%, 2016년 47%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모든 매체들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TV, 신문의 2016년 예상 성장률이 각각 17.6%, 29.7%인데 비해, 디지털 광고의 성장률은 월등히 높은 수치임. - 디지털 광고의 대부분은 모바일 광고가 차지하는데, 스마트폰 보급, 전자상거래의 등장과 맞물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향후 인도 내 4G의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진다면 디지털 광고의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 매체별 광고시장 현황
1) TV
○ TV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인도 TV 광고시장은 ‘15년 2302억 루피 규모를 기록했으며, ’16년에는 2707억 루피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2015년 성장률 18.98% 대비 2016년 17.6%를 기록하며 성장세는 다소 주춤했지만, TV 광고는 여전히 인도 최대의 광고매체로 점유율 47.1%를 유지함.
인도 TV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2) 신문
○ 신문(잡지 포함)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신문 광고시장은 지난해 상반기에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성장세가 다소 주춤하며 2015년 5.2%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올해 성장률은 6.0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잡지 광고시장은 잡지 구독자 수 감소와 함께 시장규모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금융서비스, 공공부문에서의 수요가 신문 광고시장의 성장을 이끈 것으로 분석되며, 특히 이동통신사, 전자상거래 회사는 힌디어, 타밀어 등 현지어를 사용하는 신문사보다 영자 신문사에 광고를 싣는 것을 선호함.
인도 신문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인도 잡지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3) 인터넷
○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PC 및 모바일 인터넷을 포함하는 디지털 광고시장은 ‘15년 495억 루피를 기록해 전년(340억 루피) 대비 45% 급성장했으며, ’16년 47%의 성장을 거듭해 730억 루피에 달하는 광고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광고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공급이 확대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이 전체 디지털 광고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하는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음.
인도 디지털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 전체 광고시장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13년 6.5%에서 ’14년 7.8%, ‘15년 9.9%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16년에는 처음으로 두 자리수 성장률(12.7%)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15년 기준 디지털 광고에서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비율이 47%를 차지함. 유튜브(Youtube), 핫스타(Hotstar) 등과 같은 동영상 시청 사이트를 통한 광고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인도 내 소셜미디어(SNS)를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SNS를 통한 광고도 전체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8%의 비중을 기록함.
디지털 광고시장 성장률 및 비중 (단위: %)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4) 라디오
○ 라디오 광고시장 규모 및 현황 - 인도 라디오 광고시장이 전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4%임. - 인도 라디오 광고시장은 ‘15년 20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5년간 2배 가까운 성장을 거듭해 ’20년에는 390억 루피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전역 294개의 라디오 방송국의 주파수 확대와 지역 라디오 방송사들의 성장이 라디오 광고시장의 주요 성장요인으로 조사됨. - ‘15년 라디오 광고시장의 주요 고객은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기업들이었으며, 자동차·유통·소비재·금융기업들이 라디오 방송사들의 핵심 고객임. - 특히, 정부 및 정당의 광고가 전체 라디오 광고의 10%를 차지하는 점은 인도 광고시장의 주요 특징임.
연도별 라디오 광고시장 규모 (단위: 천만 루피)
주: 2016(E)는 2016년 전망치를 의미함. 자료원: GroupM Estimates
5) 옥외광고
○ 옥외광고 시장규모 및 현황 - ‘15년 옥외광고 시장의 규모는 258억 루피로, ’16년에는 273억 루피 규모로 약 5.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고객으로는 소비재, 자동차, 건설, 금융, 통신기업들이 있음. - 도심을 거점으로 옥외광고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인도 옥외광고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음. - 뭄바이가 인도 옥외광고 시장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델리(19%), 방갈로르, 캘커타 등이 이 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음.
□ 시사점
○ 디지털 광고를 통한 마케팅 필요성 증대 - 신문, 잡지 등 인쇄물 광고시장의 경우 성장세가 정체되거나 감소 추세임. - 인도 내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기업·제품 홍보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주요 매체별 광고 담당자 연락정보 및 광고등록정보, 주요 광고 대행사 정보 - 인도 광고시장의 경우, 매체별로 상이한 등록절차로 인해 외국기업이 직접 매체별 광고 담당자와 연락해 광고를 게재하는 것에 어려움이 존재함. - 이러한 이유로 외국기업의 경우 주로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상세정보는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 가능함.
첨부: 주요 매체별 광고 담당자 연락정보 및 광고등록정보, 주요 광고 대행사 정보(KOTRA 뉴델리 무역관, 2016.6.11.) 1부
자료원: GroupM, 각 사 홈페이지, Times of India 등 현지 언론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범죄율 증가에 성장하는 인도 보안시장 | 2016-07-08 |
---|---|---|
다음글 | 스리랑카, 수입에 의존하는 주방 및 침실 섬유 제품 | 2016-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