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커지는 스포츠웨어 시장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5/13
인도, 커지는 스포츠웨어 시장
□ 시장동향
○ 2015년 스포츠웨어 제품의 총 판매량은 3000억 루피로 2014년 대비 24% 성장했음. - 인도 소비자의 건강 및 웰빙 인식 상승이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끼침. - 스포츠신발 품목의 판매 성장률이 2014년 대비 32% 큰 폭으로 늘었으며, 해당 품목군 총 판매액은 250억 루피임. - 스포츠용품 브랜드 나이키가 2015년 4%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인도 스포츠웨어 1위를 차지함. - 인도 스포츠웨어 시장은 향후 1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 시장규모가 5400억 루피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경쟁동향
○ 2015년도 나이키 기업이 인도 스포츠웨어 시장의 4% 이상을 차지하며 최대 점유율을 보였음. 아디다스, 퓨마가 각 4%, 3%로 그 뒤를 이었음. -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리테일 확대 및 온라인 판매를 통해 소비자 확대를 하고 있음. 현지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보다 싼 가격으로 소비자 유치에 나섰음. - 2015년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우드랜드, 리복, 필라 등이 전년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이며 스포츠웨어 시장의 성장을 알렸음. - 구매 다양화를 위해 제품의 품목 및 판매 모델을 넓히며 아동 소비자 유치에 나섰음. 특히 현지 브랜드는 요가복, 헬스복 등 요즘 떠오르는 스포츠웨어를 다양화하며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음.
인도 스포츠웨어 품목별 판매량 (단위: 십억 루피, %)
□ 시사점 및 전망
○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2%를 보이며 2020년 시장규모 5400억 루피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국제학교 및 스포츠 관련 커뮤니티 증가로 축구, 크리켓, 요가 등의 스포츠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관련 수요도 같이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수요는 판매 증가로 이어져 시장규모가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
○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 - 2015년 스포츠웨어 소비자가격과 동일할 경우 연평균 성장률 12%로 성장할 전망이고, 가격이 떨어질 경우에는 연평균 성장률 15%로 성장할 전망. 제품 가격을 낮출 경우 구매량이 많아져 총 판매액은 더욱 높을 것으로 전망됨. - 스포츠신발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4%를 보일 전망이며, 퍼포먼스 신발류는 가격이 높아 수요가 적음.
○ 스포츠 시장 진출 고려점 - 스포츠 브랜드 업체는 운동 시 스포츠웨어의 중요성 및 기능을 알리기 위해 스포츠 교육시설 및 협회에 제품을 프로모션해 브랜드를 알리는 등 마케팅이 매우 중요함.
자료원: The times of India, Euromonitor,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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