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구경북 인도 종합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5/13
2016 대구경북 인도 종합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 - 2016년 대구경북 인도 종합 무역사절단 성황리에 개최 - - 38개의 인도 업체 상담장 방문, 상담액 213만 달러 규모 -
□ 성황리에 개최된 2016년 대구경북 인도 종합 무역사절단
○ KOTRA와 대구시 공동주관으로 개최된 무역사절단 - 2016 대구경북 무역사절단 상담회는 KOTRA와 대구시가 공동주관한 행사로서, 경북 관할 내에 있는 한국 중소기업들이 참여함. - 총 38개의 인도업체들이 상담장을 방문, 총 53건의 상담을 했고 213만 달러 규모의 상담액을 기록함.
상담회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 인도 바이어들의 반응 - 조명 및 산업공구 등 여러 업체들이 중국산 제품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한국 제품들을 내세우며 인도 바이어들에게 주목을 받음. - 상담회 전 바이어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눈 한국 업체들의 경우, 바이어의 요구 사항을 미리 준비하고 대략적인 합의점을 바탕으로 인도 바이어들로부터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이끌어내고 구체적의 논의를 이어갈 수 있었음.
□ 시사점
○ 철저한 바이어 조사를 통한 효율적인 상담 - 여러 바이어가 시간을 맞추지 못하거나 행사장에 방문하지 않아 많은 수의 미팅을 하지 못한 업체들이 있었으나, 충분한 사전연락과 적합성 판단을 통해 소수의 바이어와 질적으로 훌륭한 미팅을 이끌어낼 수 있었음. - 한 업체는 3명의 바이어만 상담했으나, 사전에 철저한 바이어 조사를 통해 심도있는 미팅을 진행하고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음.
○ 한국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 - 인도 시장 진출의 가장 큰 어려움인 중국 제품과의 가격경쟁력 문제는 이번 상담회를 방문한 바이어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음. - 하지만 불량이나 고장이 잦은 중국 제품을 수입하던 인도 바이어들은 상담회를 통해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확인할 수 있었고, 규모가 큰 업체들의 경우 가격대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이호민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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