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부동산시장 활성화로 잠금장치 수요 증가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1/13
스리랑카, 부동산시장 활성화로 잠금장치 수요 증가
□ 잠금장치 시장 개요
○ 스리랑카 내 부동산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콜롬보 시내와 교외지역에 높은 건물들이 계속해서 들어서고 있음.
○ 샹그릴라, 하얏트 등 세계적인 호텔 체인이 호텔을 건설 중이며, 현지 대형 호텔체인 Cinnamon 기업은 대형 주상복합단지 준공을 시작함. 그 외 많은 호텔들이 관광분야의 빠른 성장세에 맞춰 리모델링을 하고 있음.
○ 주거용·상업용 아파트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세에 따라 잠금장치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음. 2014년 한 해 동안 10% 정도 성장했음.
□ 잠금장치 시장 현황
○ 스리랑카 내 잠금장치 시장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뉨. - 일반 쇠 잠금장치 ·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저소득층이 주요 소비자이며, 대부분 인도·중국에서 수입함. 스리랑카에서도 소량 제조되지만 원자재의 품질과 기술이 떨어져 오래 지속되지 않음. - 스테인리스스틸 잠금장치 · 쇠 잠금장치에 비해 가격대가 다소 높지만, 외관상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상업용 건물에 가장 많이 쓰이며 건축가들이 선호함. - 디지털 도어락 · 수요의 대부분이 호텔과 고급 아파트이며, 보안상 가장 신뢰도가 높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됨. 현지에서는 고소득층 가정만이 주거지에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함.
○ 수입현황
HS Code 8301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이 최대 공급자이며, 이는 세계적 브랜드들이 생산·제조 플랜트를 중국으로 이동한 것과 저렴한 가격에 기인함. 2위 공급국은 인도로, 이는 인도-스리랑카 FTA로 인해 수입관세가 면제되기 때문. 2015년 3분기까지의 자료에 의하면, 대부분의 국가가 비슷한 수입량을 기록했으나 대홍콩 수입은 86% 증가해 미화 29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함.
○ 수요 증가 요인 - 주거시설 건축의 증가 · 낮은 대출이자율로 인해 주거시설 건축이 빠른 성장세를 보임. 국영은행은 주택융자 이자를 연 10% 이하에 제공하고 있으며, 사립은행도 이 추세를 따르기 때문에 주택융자를 받는 스리랑카인의 수가 크게 증가함. - 부동산 시장 내 아파트 유행 · 도시화에 따라 현재 콜롬보 부동산 시장 내 아파트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으며, 25개 이상의 아파트가 건설 중임. 이 중 10개 정도가 최고급 아파트이며, 보안을 위해 디지털 도어락이 설치될 예정임. - 호텔 신축 및 리모델링 · 스리랑카의 관광업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정부는 상위층 관광객들의 이목을 끌 계획들을 세우고 있음. 이에 따라 다수의 호텔들은 국제적인 수준에 맞게 호텔들을 리모델링하고 있으며 샹그릴라, 메리어트 등 세계적인 호텔체인도 스리랑카 내 호텔을 건설 중임. - 고급가구 수요의 증가 · 호텔 및 고급 주택의 수요 증가에 따라 그에 걸맞는 세련된 가구의 수요도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가구에도 잠금장치가 설치 및 포함됨.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 Brass and Stainless Steel Type
(단위: %)
- 디지털 도어락
(단위: %)
○ 대략적 시장가격 - 일반 쇠 잠금장치: 기능과 모양에 따라 5000원~7만 원 사이 - 스테인리스 스틸 잠금장치: 기능과 모양에 따라 1만 원~15만 원 사이 - 디지털 도어락: 12만 원 이상(디지털 도어락의 경우 제어시스템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8301에 관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통관세(Customs Duty) 1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관세(Cess) ㎏당 50루피(한화 약 400원)
○ 유통 - 일반 쇠자물쇠의 경우, 소매체인을 통해 각 지역의 철물점으로 유통됨. 이 철물점들은 주로 소비자들에게 건축 관련 자재들을 판매하지만 규모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소규모 건축 프로젝트에 납품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잠금장치는 현지 에이전트들을 통해 유통되며,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지역별로 다수의 현지 에이전트와 계약을 맺고 판매함. 이 에이전트들은 보통 실소비자가 아닌 건축회사들과 거래를 하며, 건축가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신제품을 홍보함. - 디지털 도어락 판매를 위해서는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보안시스템 업체나 IT솔루션 업체들을 통해 판매됨. - 스리랑카 정부에 납품 시 Ministry of Housing and Construction가 주요 바이어이며, 이 부처는 스리랑카 내 정부 건축 프로젝트는 물론 대다수 소규모 프로젝트들까지 관리함. 정부부처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처에 공급자로 등록돼 있어야 함. 또한, 정부의 무역업무를 담당하는 State Trading Corporation이라는 기관이 따로 있으며, 이 기관은 정부기관에 쓰이는 장비와 자재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외국기업들은 이 기관과 직접적으로 접촉을 할 수 있음.
□ 브랜드 포지셔닝
○ 일반 쇠 잠금장치 - 저소득층 소비자해당 제품의 경우, 일반 주택에 많이 쓰이며 현지에서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소매 마케팅 전략을 추천. 보통 가격, 디자인, 접근성이 경쟁력 결정요소임.
○ 스테인리스 스틸 잠금장치 - 중산층·고소득층 소비자 해당 제품군은 브랜드명, 제품 품질, 제조국 등이 구매결정 요소임. 실소비자는 디자인 및 지속력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지만, 시장 내 주요 고객층은 이러한 실소비자가 아닌 건설업체들임. 가격보다는 기능과 차별성이 포지셔닝 시 중요함.
○ 디지털 도어락 - 상업용 해당 제품군의 80% 이상이 호텔에 쓰이며, 기능과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함. 주로 네트워크 솔루션 업체 혹은 보안업체에 의해 설치 및 관리되며, 스테인리스 제품처럼 기술적 차별성을 두는 것이 중요함.
□ 시사점
○ 부동산 시장의 확대로 인해 잠금장치의 수요 또한 향후 몇 년간 증가할 예정이며, 앞으로 스리랑카 건설업에서는 스테인리스 스틸 잠금장치와 디지털 도어락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전망임.
○ 정부는 5000가구 이상의 주택 개발 및 건설 계획을 세웠으며, 이는 민간 건설기업들에 의해 추진 및 진행될 예정임. 외국기업들은 이 업체들과 납품 거래 및 합작계약을 논의해볼 수 있음.
○ 디지털 도어락은 향후 몇 년 동안 스리랑카 내에서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보이며, Nawaloka, MAGA, MTD Walkers, Access Engineering 등의 현지 업체를 통해 호텔 또는 고급 아파트에 공급할 수 있음.
○ ‘스마트’ 콘셉트가 스리랑카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기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한 잠금장치 제어 시스템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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