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보험시장 지속 성장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1/13
안정된 미래를 보장하는 인도 보험시장 - 최근 10년간 연평균 14% 성장하며 시장규모 720억 달러 돌파 - - 인도인 보험에 대한 인식과 경제여건 변화로 지속 성장 예측 -
□ 인도 보험시장 동향
○ 2002년 시장규모가 126억 달러에 불과했던 인도 보험시장은 2014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14.7%를 기록하며 720억 달러를 돌파했고, 2020년에는 그 규모가 28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보험 보급률(penetration) 및 보험 밀도(density) 추이 주: 보험 보급률(penetration)은 전체 GDP에서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 보험 밀도(density)는 1인당 보험료 자료원: IRDA(Insurance Regulatory and Development Authority)
- 2001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던 보험 침투도와 보험 밀도는 최근 몇 년간 주춤하는 상태였으며, 보험 보급률은 미국(7.5%), 영국(11.5%), 남아공(15.4%) 등 다른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낮은 편이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조만간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재무부 산하 기관인 IRDA(Insurance Regulatory and Development Authority)가 인도 내 보험 업무를 관장하고 있으며, 현재 생명보험에 24개(공기업 1, 민간기업 23), 손해보험에 28개(공기업 6, 민간기업 22), 재보험에 공기업 1개 등 총 53개의 보험사가 존재함.
○ 생명보험(Life Insurance) - 2014년 기준, 인도의 생명보험 시장규모는 세계 11위를 차지했으며, 2004년 145억 달러에서 연평균 14.5% 성장하며 2014년에는 603억 달러를 기록함. - 생명보험의 경우, 민간기업의 비중이 2002년 2.0%에서 2014년에는 24.6%까지 크게 증가했으며, 현재는 손해보험에 비해 약 5배 이상에 달하는 시장규모를 기록함.
인도 전체 보험사 지점 수 추이 자료원: IRDA
- 특히, 2014년에는 전년대비 순이익이 10억3000만 달러에서 11억300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국영기업인 LIC(Life Insurance Corporation)가 1년 만에 1313개의 새로운 지점을 개점하면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음.
○ 손해보험(Non-Life Insurance) - 손해보험시장은 2004년 34억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16.3%를 기록하며 2014년 117억 달러로 증가함.
손해보험 항목별 구성 비율(2014년) 자료원: IRDA
- 손해보험 항목 중 40%에 가까운 점유율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보험은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는 자동차 산업의 영향으로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전망임. - 자동차 보험에 이어 두 번째로 27.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건강보험 역시 보험산업 전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으로 기대됨. 이는 또한 정부로부터의 보험 지원이 미약한 인도의 특성상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작물 보험은 2015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많은 32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게 됐는데, 이는 인도 전체 농민의 19%에 달하는 수치이며 2020년까지 5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보험시장의 성장은 인도의 전반적인 경제력 향상과 정책적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음. - 인도 중앙은행(RBI)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 890억 달러였던 가계 저축액이 2015년에는 약 4000억 달러까지 증가했으며, 중산층의 급격한 증가가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옴. 이러한 추세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더욱 확산될 전망임. - 2015년 3월에는 보험업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FDI) 상한 비율을 기존 26%에서 49%로 확대하는 법안이 상원에서 통과돼 외국 자금의 유입을 통한 시장규모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주요 기업 현황
자료원: Business Maps of India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인들의 평균 기대수명이 2020년까지 74세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Tier 2와 Tier 3 도시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을 비롯해 전반적으로 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성장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음.
○ 뿐만 아니라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영업 채널이 꾸준히 개설되고 있으며, 인터넷 및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인구 또한 증가하고 있어 점진적인 경제 성장과 정책적 지원이 지속될 경우 그 성장세는 더욱 가파를 전망
○ 따라서 관련 기업의 활발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증가하는 수요에 맞는 다양한 전략 수립 및 실행이 요구됨.
자료원: IRDA, IBEF, RBI, Business Maps of India 및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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