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신발류 수요 급증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5/12/22
인도 신발류 수요 급증 - 여성화 연평균 성장률 11% -
□ 시장 동향
○ 2014년도 인도 Footwear 시장규모는 93억7500만 달러로 약 16% 증가했음. - 인도에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해당 제품의 판매량도 같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 여성 신발류 제품 판매량이 약 21%로 증가해 36억4500만 달러 판매량을 보임. - Bata India Ltd. 업체가 7%의 점유율로 가장 판매량이 높았음. - 2019년 인도 Footwear 시장규모는 128억8500만 달러로 연평균 7%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조사됐음.
○ 여성 신발류 판매량 급증 - 인도 여성 신발류 판매량은 2014년 전체 판매량의 39%를 차지했으며,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날 전망 - 인도 평균 연령은 27세로 매우 낮음. 패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여성의 수가 많아지면서 가격이 낮은 언브랜드(unbrand) 제품에서 가격보다 패션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 제품의 판매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 브랜드 제품의 세일 프로모션 진행 및 온라인 구매 가능 조건 등이 브랜드 제품의 판매율을 높였음.
Sales of Footwear By Category (단위: 백만 개)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 2015년 아디다스는 ‘옴니 스토어’ 개념을 처음으로 인도 시장에 가지고 왔음. 스토어와 인터넷 쇼핑몰의 결합으로 소비자가 제품 검색 및 구입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했음. 내년까지 약 200개의 옴니 스토어 구축 예정
○ 인도 현지 제조사 제품의 판매량이 높음. - Bata 업체의 본사는 스위스에 위치해 있으며, Bata India Ltd.는 인도 신발 점유율 1위를 차지함. 지속적인 광고 및 투자로 브랜드가 매우 친근해졌으며, 이는 판매량의 증가로 이어짐. - 인도 전역에 유통채널을 늘려가며 제품의 수요 및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음.
Company Shares of Footwear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 신발류 시장은 2019년까지 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규모 128억8500만 달러 전망 - 2015/16년 인도 정부는 신발류 시장에 대한 예산을 늘리고, exercise duty를 줄였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가격이 낮아져 판매량의 증가로 이어질 전망 - 인도 정부, 신발류 시장에 대한 해외직접투자 유입을 늘릴 방안 고려 중 - 2009~2014년 신발류 제품의 연평균 성장률은 5%였으며, 2019년까지 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전망. 많은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
○ 여성화 수요 및 성장 기대 - 여성화의 연평균 성장률은 11%로 가장 큰 폭으로 성장 기대되는 품목임. 아동화는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남성화는 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인도 여성 근로자 수가 늘어나면서 브랜드 제품의 수요가 늘어났음. 또한, 가처분소득 증가, 인터넷 사용자 수 증가가 판매량의 증가 원인으로 꼽힘.
자료원: Euromonitor, 인도 사설 신문 및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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