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베트남 KITA 2015/09/04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 동남아시아 시장 규모

 

 o ‘11년 동남아시아 인터넷 사용자 수는 인도네시아 3,600만명, 베트남 2,800만명, 태국 2,200만명, 말레이시아 1,700만명, 필리핀1,100만 명, 싱가포르 400만명임

 

 o ’16년 인터넷 사용자 수는 ‘11년 수준 대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11년 대비 153% 증가한 4,3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말레이시아 2,100만명, 태국 3,600만명, 필리핀 2,100만명, 인도네시아는 8,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인구 약 500만 명 중 400만 명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싱가포르만이 변동이 없을 전망임

 

 o 전자상거래 시장은 ‘인터넷 연결성(Internet connectivity)’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가 많을수록,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높음

  - 동남아시아 지역 인터넷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로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 보급률

 

 o ‘11년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살펴보면,
 
  - 태국은 6억 1,500만달러(보급률 0.8%), 싱가포르 5억 6,400만달러(보급률 2.30%), 인도네시아 3억 8,600만 달러(보급률 0.30%), 말레이사 3억 3,400만 달러 규모(보급률 0.6%), 필리핀 2억 500만달러(보급률 0.33%), 베트남 1억 5,400만 달러(보급률 0.25%)임
 
  - 전자상거래 보급률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을 측정하는 중요한 요소임

 

    ※ 전자상거래 보급률에 서비스는 포함되지 않음

 

 o '16년 말 베트남 전자상거래 보급률은 3배 증가한 0.71%가 될 전망임. 아울러, ‘16년 베트남 온라인 소매분야는 6배 증가한 9억 달러로 예측됨 (약 2,000억 베트남 동)

 

□ 전자상거래 보급 증가 이유

 

 o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보급은 현지 소매업체에 의해 확대됨
  - Nguyen Kim은 ‘14년까지 온라인 판매량을 1,000만 달러, Thegioididong.com은 5,000만 달러, 신생 기업인 FPTShop은 2,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o 아울러, C2C 사이트의 시장 개발 및 진출 확대로 전자상거래 보급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 Sendo.vn의 ‘14년 말 총 거래액은 2,500만 달러에 달함. 베트남 인터넷 및 온라인 경영기업 VNG社의 123mua.vn은 시장점유율을 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있으며, 베트남 인터넷 선도 기업 project LANA社는 향후 급속한 성장을 위한 프로세스 재구조화 마무리 단계에 있음  
  - VinEcom社, Cdiscounts社를 비롯한 현재 전자 상거래 선도 업체들을 통해 향후 베트남 전자상거래시장은 성장할 전망임

 

□ 인터넷 사용자(Internet User) 동향
 
 o ’2014 아시아 태평양 디지털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인구 9,200만 명 중 3,600만 명(총 인구의 39%)은 인터넷 사용자임
  - 인터넷 사용자의 1/2 이상(2,000만 명)은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며, 베트남인은 평균 1.45개의 SIM카드를 보유함
 
 o ‘16년까지 인터넷 사용자는 4,300만 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며, 전자상거래 시장은 2년 안에 크게 확장(boom)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

 

  

 

□ 전자상거래 주요 카테고리

 

 o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패션(의류, 신발류) 및 전자기기(휴대폰, 태블릿, 노트북)로, 상위 2개 품목의 온라인 판매량은 50%이상을 차지함

  - 글로벌 리서치 전문 업체 Euromonitor社에 따르면, 패션 및 전자기기의 판매량은 ‘16년 말 2배가 될 것으로 전망함

 


< 베트남 전자상거래 품목 카테고리 >


 

□ 모바일 전자상거래(m-Commerce) 동향
 
 o ‘14년 1월 베트남 인구의 34%는 모바일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함. 아울러 이는 총 인터넷 사용자의 90%로 나타남

  -  모바일기기를 통한 평균 인터넷 시간은 총 인터넷 시간*의 30%를 차지함

 

      ※ 데스크탑, 노트북 및 다른 기기 포함

 

 


 o 베트남 인구의 약 20%는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이용자의 95%는 휴대폰을 통해 상품을 리서치 함. 그들 중 60%는 휴대폰을 통해 상품을 구매함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전망

 

 o 전자상거래 분야는 베트남 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할 전망이며, 특히 Cdiscounts, Rakuten, VinEcom 등 대기업들의 성장이 두드러질 전망임

 o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향후 트렌드

  ① 모바일 전자상거래
     - C2C 시장, 재고 물품 할인(old stuff for bargain) 등

  ② 전자상거래 지원 서비스
     - 결제 대행(특히 모바일 결제), 운송, 통합 솔루션 등

  ③ 소비자 니즈 파악을 위한 스마트 상품
     - 데이터 마이닝(data-mining)*
     - 기업 정보 수집 활동(business intelligence)
     - 소셜리스닝(social listening)*
     - 소비 패턴 리서치 등이 있음

    ※ 데이터 마이닝: 대규모 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는 것

    ※ 소셜 리스닝: 데이터분석과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관리 및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 

  ④ 업체 지원 온라인 상품

     - 쇼핑 카트, 온라인 POS(point of sales)*, 클라우드 재고 관리 서비스 등

    ※ 온라인 POS: 금전등록기와 컴퓨터 단말기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이라고 함

   < 출처: eCommerce MILO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